에코환경

농촌과 아토피 어떤 관계? 아토피 치료하려면 농촌으로 왜?

세미예 2010. 12. 9. 08:52

"아이가 아토피가 있는데 어떡하면 좋죠?"

"농촌으로 보내면 아토피 극복에 도움이 된대요."
"그래요? 농촌이 아토피에 도움이 되는군요."
"아토피 치료하려면 도시보다 농촌이 좋군요."
"그러게요, 농촌의 좋은 점이 드러나는군요."




아토피는 현대 문명의 일종의 역습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도시생활을 하지 않았던 예전에는 구경하기 힘들었지만 거대한 도시가 세워지면서 새로운 문제로 부각된 것중의 하나가 아토피가 아닐까 싶습니다. 도시화되고 점점 편리해지면서 부작용으로 아토피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도시는 아토피를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는 지도 모릅니다. 
 
농촌에서 태아난 아이와 도시에서 태어난 아이 누가 아토피 위험이 낮을까요. 지역과 아토피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농촌출생 아이가 아토피 위험이 적다면 앞으로 아토피 치료때 이를 잘 활용한다면 아토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일종의 빛이 되지 않을까요.


아토피가 뭐기에? 농촌에서 태어난 아이는 아토피 위험이 낮다? 
농촌에서 태어난 아이는 아토피성 피부염이 나타날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스위스 취리히 대학의 카롤린 로뒤트(Caroline Roduit) 박사는 농촌에 사는 여성이 출산한 아이는 생후 첫 2년 동안 아토피성 피부염이 발생할 위험이 현저히 낮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아토피가 뭐기에?  어머니가 임신중 농장의 동물과 가까이 한 사람은 아토피 적다?
어머니가 농장의 동물에 임신 중 노출된 어린이가 아토피성 피부염의 발생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의학잡지인 ScienceDaily에 보도됐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또한 아토피성 습진)은 아동기에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만성 염증입니다. 선진국의 어린이의 최대 20 %가 유년기의 피부병 중 하나인 아토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가 뭐기에?  '농촌서 태어난 아이 아토피 위험 낮다' 어떻게 조사했나?
로뒤트 박사는 오스트리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스위스 등 5개국의 농촌출신 아이 508명과 농촌이외 지역 출신 아이 555명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한 결과 농촌 출신 아이들이 아토피가 적다고 합니다. 





아토피가 뭐기에?  농촌출신 아이들 왜 아토피 적을까?
농촌출신 아이들은 또 선천성 면역과 중요한 연관이 있는 두 유전자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 유전자들의 발현이 아토피성 피부염 위험 감소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로뒤트 박사는 말합니다. 이는 아토피성 피부염이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한다는 이론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토피가 뭐기에?  아토피는 유전? 후천적 환경적 요인 작용? 
아토피성 피부염은 유전과 환경요인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서 일어나는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의 결과라고 말합니다. 이 연구는 어머니가 농장에서 성장하고 어머니가 임신 중에 농장에 살았던 어린이는 아토피 증상이 덜하다고 지적합니다. 이번 연구는 임신중의 농장에서의 노출이 면역 시스템을 보호해주고 특히, 농장에서 얻어진 우유를 마시는 것으로 아토피 극복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아토피 치료하려면 농촌으로' 사이언스 데일리 기사를 보니


Lower Occurrence of Atopic Dermatitis in Children Whose Mothers Were Exposed to Farm Animals and Cats During Pregnancy
ScienceDaily (Dec. 5, 2010) — Atopic dermatitis (also known as atopic eczema) is a chronic and extremely painful inflammation of the skin that frequently occurs in early childhood, generally starting in infancy. Up to 20 percent of all children in industrialized countries are affected, making it one of the most common childhood skin diseases.

☞ 기사 원문 보기





아토피가 뭐기에?  아토피 치료는 농촌에서?
보통 농촌의 환경이 아토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위의 연구 결과는 어머니가 임신중 농촌생활을 함으로써 태어난 아이가 아토피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조사한 것입니다. 어머니가 임신중 농촌생활을 한 아이가 아토피에 강하다는 것을 실험결과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에 앞서 아토피 예방 차원에서 이번 연구결과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