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산타클로스 있을까 없을까?…어른들도 산타 존재 믿는 놀라운 이유?

세미예 2018. 12. 24. 22:30

“엄마아빠, 산타클로스가 진짜 있어요?”

“그럼, 그런데 왜 그런 질문을 하지.”

“매년 선물을 주시는 걸 보면 있는 것 같은데 언제 들어왔는지 모르겠어요.”

“영화나 드라마 언론 사진을 봐도 산타는 있잖아. 못봤니?”

“아, 맞아요. 산타는 정말 있는 것 같아요.”




산타클로스가 진짜 존재할까요? 산타클로스가 굴뚝을 타고 들어가 양말에 선물을 넣어준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런데도 어린시절 산타클로스가 있다고 믿었고, 그래서 성탄절 무렵이면 산타를 기다리곤 했습니다. 


그런데 산타클로스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언제 알게 되었으며, 몇 살 까지 산타가 있다고 믿는게 좋을까요. 재밌는 연구가 눈길을 끕니다. 



성탄절 무렵이면 가장 바쁜 사람 엄청나게 많은 일을 하네

해마다 성탄절 무렵이면 이 세상에서 가장 바쁘고 부지런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산타할아버지로 불리는 산타클로스입니다. 아이들이 이맘 때면 가장 좋아하는 분이기도 합니다. 이런 아이들의 호기심과 동심을 채우려면 직업병이 걸릴만큼 열심히 다녀야 합니다.


과학자들은 산타가 어느 정도 열심히 일하는 지 계산을 해 봤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하룻 밤 사이에 시속 818만 300㎞, 초속 2272㎞라는 엄청난 속도로 썰매를 끌며 전 세계 아이들을 찾아간다고 합니다. 또 다른 과학자들은 20여 명의 크리스마스 요정들의 도움을 받아 움직인다고도 하고 양자역학 원리에 따라 동시에 여러 곳에서 나타나 선물을 전달한다고도 말합니다. 어쨌든 가장 열심히 일하는 성탄절의 사나이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산타클로스 몇 살까지 믿어야 할까

몇 살이 되면 산타클로스를 믿지 않게 되는 것일까요. 산타클로스가 사실은 없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을 때 사람들은 어떤 느낌을 받을까요. 산타클로스가 있다고 아직도 믿고 있는 어른들은 있을까요. 산타클로스에 관한 재밌는 연구는 익스프레스, 데일리 메일 등 영국의 주요 언론들이 기사로 다뤘습니다.



어른이 되어도 여전히 산타클로스를 믿고 싶어 한다?

아이들이 선물이 가득 들어있는 양말을 기대하는 것은 크리스마스 때입니다. 하지만, 최초의 국제 학술 산타 조사에서 많은 성인들도 여전히 산타클로스 존재를 믿고 있으며 산타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배신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영국 연구진은 성인의 3분의1 정도는 여전히 산타를 믿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합니다(It’s that time of year when children look forward to a stocking full of presents. But the first international academic Santa survey claims many adults also wish they still believed in Father Christmas and some had felt betrayed when they discovered the truth. The study also shows the threat of being on Santa’s naughty list does not work for many children and many youngsters continue to pretend they believe in Father Christmas even when they know he does not exist). 


‘성인도 산타 존재 믿고 싶어한다’는 누가 연구했을까?

성인이 되어서도 산타의 존재를 믿고 싶어 한다는 연구는 영국 엑스터대 심리학과 실험심리학자 크리스 보일 교수팀이 발표한 것입니다. 그의 연구팀은 산타클로스와 크리스마스에 관한 다양한 생각들을 파악해 보기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더니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Psychologist Professor Chris Boyle, from the University of Exeter, asked people around the world to tell him how they changed their minds about Santa and if learning that he is not quite as he seems had affected their trust in their parents).




크리스 보일 교수팀 뭘 연구했을까

심리학자 크리스 보일 (Chris Boyle) 교수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산타에 대한 마음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산타로 인해 부모에 대한 신뢰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 등에 관해 알게 된 경우 이를 알려달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크리스 보일 교수팀은 2016년 크리스마스 시즌 이전에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를 만들어 산타클로스가 없다는 이야기를 언제 들었는지, 산타의 존재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뒤 크리스마스에 대한 느낌은 어땠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하고 응답한 사람들을 통해 답변을 정리했다고 합니다. 이들 질문과 답변은 내년 크리스마스 시즌까지 계속될 예정이지만 지난 2년 동안 응답한 내용을 분석해서 발표했습니다.  


보일 교수는 전 세계에서 1,200 건의 응답을 엑스터대 산타 조사팀(Exeter Santa Survey)에 보냈습니다. 엑스터대 산타 연구팀(Exeter Santa Survey)은 어린 시절의 추억을 반영한 성인을 중심으로 한 종류의 국제 연구였습니다(Mr Boyle received 1,200 responses from across the globe to the Exeter Santa Survey, the only international study of its kind, mainly from adults reflecting on their childhood memories).


산타 없다란 말에 배신감 분노 느껴

크리스 보일 교수팀의 중간 조사 결과 성인 중 산타는 없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 응답자의 15%는 배신감을 느꼈다고 합니다. 또한 10%는 분노의 감정까지 솟구쳤다고 합니다. 또한 30% 정도는 어른들에 대한 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응답자의 3분의 1은 산타할아버지의 존재가 실제가 아니었음을 발견했을 때 화가 났다고 답했으며 15%는 부모에 대해 배신감을 느꼈으며 10%는 화를 냈습니다.


또한 조사에서 34%의 사람들은 여전히 산타를 믿고 있으며 50%는 더 이상 산타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34%의 사람들은 성탄절을 믿는 자녀중 47%가 산타가 없다고 믿었지만 자녀의 행동은 개선이 되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산타할아버지를 믿지 않는 평균 연령은 8세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65%의 사람들은 산타 신화와 함께 아이들과 더불어 비록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을 위해 몰래 산타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산타클로스 없다는 사실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

연구팀의 설문에서 산타클로스의 존재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부모들이 성탄 전야인 24일 밤 선물을 머리맡에 놓는 과정에서 선물을 떨어뜨려 잠이 깨거나 부모님 방에서 산타클로스에게 보내는 편지를 발견했을 때라고 합니다. 또한 산타클로스가 준 선물을 부모가 구입한 장면을 목격하거나 숨겨놓은 것을 사전에 발견한 때라고 합니다. 선물과 함께 놓여진 산타클로스의 카드에서 발견된 모호한 정체성 등도 산타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는 뭘 의미할까

크리스 보일 교수팀의 설문조사 결과 성인의 3분의 1 가량은 여전히 산타클로스의 존재에 대해 믿는 것은 어린 시절의 순진한 상태로 돌아가고 싶다는 소망과 다른 사람에게서 뭔가 선물을 받고 싶다는 잠재의식, 착한 일을 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연구팀은 분석합니다. 


크리스 보일 교수팀의 연구에서 부모가 선물을 주는 '몰래 산타'가 되는 것이 어린이들에게는 그다지 효과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많은 젊은이들이 그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때에도 산타를 믿는 척할 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선물을 주다가 들키게 되는 부모님의 실수는 아이들이 산타 마술에 대한 믿음을 잃게되는 주된 이유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산타의 실체 알게 된 나이는 10살 전후

보일 교수는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산타클로스의 실체에 대해 알게 되는 적절한 나이는 10살 전후였다고 합니다. 보일 교수는 산타클로스의 정체에 대해서는 아이들 스스로 깨닫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느닷없이 장난처럼 알려주게 되면 아이들은 어른에 대한 신뢰감을 잃게 될 가능성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진행 중이며 추가 결과는 2019년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영어기사 상세보기

All I want for Christmas ... is to believe in Santa again - study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Youre never too old for Christmas A third of adults still hang stockings out for Santa

(익스프레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Do you believe in Santa? One in six adults admit they STILL write to Fater Christmas

(미르지 영어기사 상세보기)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산타클로스 보기 힘든 이유 건강이 안좋아?…산타클로스는 종합병원?

산타는 못오신다?…아이들의 산타가 못오는 이유 빵터져 왜?

산타 자연산이 아닌데?…산타 못오는 사연? 딸애의 말에 빵터진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