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잠자면서 학습 가능해?…힐링수면 알고보니 '잠이 보약'

세미예 2013. 9. 30. 10:19

"잠을 자면서도 학습이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잠만 자고 공부는 안하려구요?"

"잠자는 중에도 학습이 가능하다면요."

"에이, 그런 황당한 소리가 어디있어요?"

"만약, 그런 방법이 있다면 정말 신기해요."

"과학자들의 연구결과 그런게 밝혀졌대요."

"그래요, 정말 대단한 연구결과 이네요."

"그렇군요. 앞으로 잘 활용해야 겠네요."




인간에게 잠은 매우 중요합니다. 잠은 휴식과 충전을 가져다 줍니다. 우리 몸의 온갖 장기들이 쉬고 충전을 통해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활동을 합니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우리의 주요 장기들은 활동을 합니다. 


그렇다면 학습은 어떨까요.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 학습이 일어날까요. 아니면 전혀 황당무개한 소리일까요. 잠을 자는 중에도 학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떤 연구결과일까요.



인간의 잠은 충전과 휴식의 시간

사람에게는 낮과 밤이 있습니다. 낮은 활동무대이고 밤은 충전을 위한 휴식시간입니다. 최근엔 낮과 밤이 구분이 없어 밤에도 환해서 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인간은 낮엔 활동을 해야하고 밤에는 충전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잠이 그렇습니다. 잠은 단순히 잠을 자는게 아니고 충전과 휴식을 위한 우리몬의 휴식시간입니다. 이런 까닭으로 잠을 못자면 여러가지 질환이 생깁니다.


잠을 자는 중에도 학습이 가능해?

현대인들에게 잠은 꿀맛과 같습니다. 그만큼 잠이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잠을 자고 싶어도 주변 환경들이 잠을 충분히 잘 수 있을만큼 녹록치 않습니다. 그래도 인간이 많은 시간을 잠을 자면서 보냅니다. 잠을 자는게 아깝다 사람이 생길법도 합니다.


하지만, 인간은 잠을 충분히 자야합니다. 그렇게 많은 잠을 자면서 학습이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꿈같은 이야기일까요. 잠을 자는 중에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잠을 자는 중에도 학습 가능'은 누가 연구

잠을 자는 중에도 학습은 가능하다는 연구는 이스라엘 와이즈만 과학연구소 연구진이 알아낸 것입니다. 이런 연구결과를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습니다.


와이즈만 과학연구소 연구진은 우리 몸은 잠을 자는 중에도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는 잠을 깨어난 이후의 행동에도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잠을 자는 중에도 학습 가능'은 어떻게  연구

이 연구는 와이즈만 화학연구소 신경생리학자 노암 소벨이 이끄는 연구팀이 진행했습니다. 연구팀은 잠을 자는 실험 대상자들에게 좋은 향기와 악취에 맞춰 각각 다른 소리를 들려준 후 소리만 따로 듣게 해보는 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좋은 향기와 악취에 맞춰 다른 소리를 들려준 것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또 어떻게 이를 반응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었다고 합니다.


수면 중 좋은 향기에는 깊게, 악취에는 얕게 숨을 들이쉬어

와이즈만 화학연구소 신경생리학자 노암 소벨이 이끄는 연구팀이 잠을 자는 실험 대상자들에게 좋은 향기와 악취에 맞춰 각각 다른 소리를 들려준 후 소리만 따로 듣게 해보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피험자들은 좋은 향기에는 깊게, 악취에는 얕게 숨을 들이쉬었는데 소리만 들려줬을 때도 똑같은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냄새와 함께 나왔던 소리에 따라 달리 반응?

연구팀은 잠을 자는 실험 대상자들에게 좋은 향기와 악취에 맞춰 각각 다른 소리를 들려준 후 소리만 따로 듣게 해보는 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이들은 잠에서 깨었을 때 이 같은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면서도 냄새와 함께 나왔던 소리에 따라 각각 심호흡과 얕은 호흡을 했다고 합니. 이같은 작용은 신체부위 중 뇌의 기억중추인 해마와 관련이 있다고 데일리메일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잠을 자는 중에도 학습 가능'은 연구 의미는?

이 연구가 재밌고 의미가 있는것은 학습에 대한 수면의 중요성을 연구한 사례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실제로 잠자는 중에 정보 습득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증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데일리메일은 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아나트 아르지 연구원은 다음 연구 과제는 수면 중에 학습할 수 있는 정보의 한계, 즉 어떤 정보가 습득 가능하고 어떤 정보가 불가능한지가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신경과학분야 권위지인 '네이처 뉴로사이언스'에 발표됐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Good news for snoozing students: Scientists find we really can learn while we sleep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잠에 대한 재해석 가능할까?

잠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잠은 건강을 유지시켜 주고 휴식과 충전을 줍니다. 잠은 정말 달콤한 보약과 같습니다. 이러한 잠을 자는 중에도 학습이 가능하다고 하니 잠에 대한 연구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단순한 잠이 아니라 잠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잠이 부족한 현대인들. 잠을 제대로 자고 충분히 자는 습관을 들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