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한 시간 일찍 잤더니 놀라운 일이?…우리 몸과 잠은 어떤 관계?

세미예 2012. 12. 7. 11:12

"어, 평소보다 한 시간 가량 일찍 잤을 뿐인데…."

"평소 늦게 잠이 드는 편인데 괜찮을 지 모르겠어요."
"잠과 건강은 어떤 관계가 있죠."
"잠은 어느 정도 자면 되나요."
"잠을 어느 정도 자야할 지 정말 모르겠어요."
"건강을 위해 적절한 수면시간이 있다면서요?"




사람은 평생 수많은 시간을 잠속에서 보냅니다. 이렇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잠은 우리에게 여러가지 의미를 가져다 줍니다. 바로 사람들에게 충전과 휴식을 주기 때문입니다.

잠은 단순하게 휴식과 충전을 가져다 주는게 아니라 잠을 통해 우리 몸이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잠은 어떤 보약보다도 훌륭합니다. 잠을 잘자야 건강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잠과 건강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잠과 건강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보다 한 시간 먼저 잠자리에 들었더니?
현대인들의 삶은 밤늦도록 훤하게 불을 켜고 있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불을 켜고 일을 하기 때문에 나날이 건강이 악화됩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밤이란 존재는 쉼과 휴식, 충전을 위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평소보다 한 시간 일찍 잠자리에 들면 6주 안에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초기 증세가 있는 사람일 경우 일찍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가지면 정상 상태로 회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하루 평균 7시간 정도 잠을 자면 고혈압 초기 증세땐 정상으로?
영국의 데일리 메일 최근 보도에 따르면 미국 하버드대 메디컬 스쿨 연구진이 하루 평균 7시간 정도 수면시간을 가지면서 고혈압 경계 선상에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이 같은 수치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수면부족과 스트레스가 많은 라이프스타일이 건강에 위험성을 가중시킨다는 연구는 많이 보고됐지만, 단지 수면 시간을 늘림으로써 혈압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데일리 메일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수면이 초기 고혈압 증세 완화' 뭘 어떻게 연구했길래?
미국 하버드대 메디컬 스쿨 연구진은 고혈압 전단계(prehypertension) 증세를 보이는 중년 남녀 22명을 선발했다고 합니다. 이들은 혈압 측정치에서 위험 수위를 기록하진 않았지만 최근 혈압 증가 수치를 고려해 볼 때 위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은 평소에 평균 7시간 정도 잠을 잤는데, 연구진은 6주간 실험 기간에 전체의 절반 정도인 13명에겐 이전보다 한 시간 일찍 잠자리에 들게 했고 나머지는 평소 습관대로 잠자리에 들게 했다고 합니다. 실험 기간에 24시간 모니터를 통해 이들의 혈압과 소변 등을 지속적으로 체크했다고 합니다.

잠을 더 자는 습관 들였더니 혈압이 낮아져?
미국 하버드대 메디컬 스쿨 연구진의 실험 결과 수면 시간을 늘린 실험참가자들은 평균 35분 정도 잠을 더 자는 습관을 가지게 됐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평균 혈압측정치는 8~14mmHg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잠을 너무 적게 자면 혈압을 조절할 수 있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초기 단계이지만 차후 연구를 통해 고혈압을 치유하는 데 수면 기간이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는 수면학 저널에 실렸습니다.





잠과 건강에 관한 영어기사를 봤더니
Going to bed an hour earlier each night 'lowers blood pressure in just six weeks'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충분한 수면으로 건강을 회복하자
잠은 사람들에게 휴식과 충전을 위한 시간입니다. 단순하게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 잠을 무시해서는 결코 안됩니다. 잠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잠을 제대로 못잘 경우 건강에 이상이 생깁니다.


잠이 부족한 현대인들. 이젠 잠을 충분히 자 두면 어떨까요. 어떠세요. 평소 잠을 제대로 충분히 자고 있나요. 잠을 충분히 못잤다면 건강을 위해 하던 일을 잠시 내려놓고 잠을 자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