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하천변 봄나물 함부로 먹었다간?…봄나물 먹는 비결 따로 있었네

세미예 2012. 3. 30. 09:49

"야, 봄나물이다. 너무 반갑다"

"겨우내 언땅에서 올라온 것이라 영양이 가득하겠네"
"하천주변 봄나물 많이 뜯어서 좋네"
"하천변 야생 봄나물 함부로 먹지 말라니?"
"하천변 야생나물이 왜 안 좋을까요."




어느새 봄이 우리 곁에 완전히 다가왔습니다. 봄하면 생각나는 게 꽃입니다. 꽃과 더불어 봄나물입니다. 봄나물은 영양이 가득해 건강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영양이 가득하기 때문에 봄이면 봄나물을 뜯으려는 아낙네들의 발걸음이 분주합니다. 봄나물 함부로 뜯어서 먹지 말라고 합니다. 왜 야생 봄나물 함부로 뜯어서 먹지 말아야 할까요.


봄-봄나물과 봄의 풍경-나물-봄나물-두릅-다래-더덕-돈나물봄에는 여러가지 나물들이 입맛을 돋웁니다.

 


☞ 영양의 보고 봄나물
봄철에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서 생기는 영양불균형으로 쉽게 피로해지는데 봄나물에는 비타민, 무기질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입맛을 돋우고 춘곤증을 이기는데 도움을 줍니다.


 


춘곤증 이기는데 봄나물이 도움
봄철 피로감은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제 때 섭취하지 못해 생기는 영양상의 불균형이 주요 원인입니다. 봄나물은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봄철 입맛을 돋울 뿐만 아니라 춘곤증을 이기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 끼 식사에서 냉이 30(7~10개)g, 참나물 40g(10~15개), 취나물(참취) 45g(20~30개)을 섭취할 경우 일일 영양소기준치와 비교하여 비타민A 101%, 비타민C 35%, 비타민B2 23%, 칼슘이 20% 정도의 섭취가 가능합니다.

영양이 많다고 함부로 먹었다간?
봄나물이 영양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턱대고 먹었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상입니다. 일부 봄나물은 잘못 섭취할 경우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조리법, 섭취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봄나물을 안전하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봄나물의 올바른 조리방법 및 섭취 시 주의사항’ 등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식약청 자료를 살펴볼까요. 





봄나물 안전하게 먹으려면
두릅․다래순․원추리․고사리 등은 식물 고유의 독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 독성분을 제거한 후 먹어야 합니다. 

특히, 원추리는 어린 순만 채취하여 충분히 데쳐서 먹어야 하는데,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봄철 식중독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추리의 콜히친(Colchicine)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은 식물이 성장할수록 많아지므로 어린순만 채취하여 데쳐서 조리합니다. 콜히친은 수용성이라 끓는 물에 충분히 데치는 것만으로도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생채로 먹는 봄나물은 여러번 씻어야
달래, 돌나물, 참나물 등 주로 생채로 먹는 봄나물은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수돗물에 3회 이상 깨끗이 씻은 후 조리하면 잔류농약, 식중독균 등으로부터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물을 무칠 때는 맨손으로 조리할 경우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반드시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고 위생적으로 조리해야 합니다.
 
독초를 봄나물로 잘못먹었다간?
독초를 봄나물로 오인하여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봄나물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는 경우에는 야생 식물류를 함부로 채취하여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봄나물을 맛있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소금은 되도록 적게 넣고 소금 대신 들깨가루를 사용하거나, 생채의 경우 소금보다는 식초를 넣으면 봄나물이 가진 본래의 향과 맛을 살리는 低나트륨식 건강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뿌리에 묻어 있는 흙을 제거한 후 비닐이나 뚜껑 있는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고유의 향기와 영양성분을 오래 동안 보존할 수 있습니다.




도시 하천변 야생 봄나물 요주의?
식약청은 도시 하천변 등에서 자라는 야생 봄나물은 가급적 채취하지 말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농약, 중금속 등의 오염이 높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도시 하천변의 봄나물은 가급적 채취하지 말고 구입한 봄나물도 반드시 올바른 조리법을 지켜 건강한 봄날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