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패스트푸드 자주 먹으면 섬뜩?…패스트푸드의 불편한 진실은?

세미예 2013. 2. 7. 10:23

"아이가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데 괜찮을까요."

"우리 아이는 패스트푸드를 곧잘 먹는데 어쩔수가 없네요."
"패스트푸드와 아이들 건강은 어떻나요."
"패스트푸드도 음식인데 영향이 있을까요."

"패스트푸드가 맛은 좋은데 영양이 궁금합니다."

"아이들과 젊은이들이 패스트푸드 참 좋아하더군요."

"그러게 말입니다. 그런데 건강에는 어떨까요?"





아이들은 패스트푸드를 좋아합니다. 최근 패스트푸드점이 이곳 저곳 생겨나면서 이를 자연스레 가까이하게 됩니다.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으면 아이들의 건강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아이들에게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여도 좋을까요.

부모들은 항상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이지 않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패스트푸드가 맛은 괜찮을 지 모르지만 건강에는 그렇게 좋은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패스트푸드에 관한 재밌는 연구를 소개합니다.



패스트푸드 자주 먹으면 천식과 알레르기 질환 발생위험?
패스트 푸드를 좋아하는 아이들의 건강은 어떨까요.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으면 천식과 다른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아이가 집안에 있다면 유의해야겠는데요.

패스트푸드 관련 연구 누가 했길래?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겐 끔찍(?)한 사실같지만 연구결과가 재밌습니다. 이 연구는 영국 노팅엄 대학 의과대학 피부역학교수 하이웰 윌리엄스 박사가 밝힌 것입니다. 

하이웰 윌리엄스 박사는 패스트푸드를자주 먹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천식, 천명, 습진, 알레르기성 비염등 알레르기 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데일리 메일, AFP통신 등이 최근 보도했습니다. 


천식-알레르기-패스트푸드-fastfood-astgna-eczema-kid-음식-영양-맛-맛집-웰빙-힐링-장수-건강-웰빙식품-힐링-천식-햄버그-토스트-알레르기음식은 균형잡힌 영양관리가 중요합니다.


패스트푸드 관련 연구 어떻게 조사 했을까?
하이웰 윌리엄스 박사는 31개국의 6~7세 아동 18만1천명과 51개국의 13~14세 아이들 31만9천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알레르기 질환 여부 및 증세의 강도를 정밀조사했다고 합니다. 그는 국제천식·알레르기아동조사(International Study of Asthma and Allergies in Childhood) 자료를 분석한 결과 패스트푸드를자주 먹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천식, 천명, 습진, 알레르기성 비염등 알레르기 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합니다.




아이들 패스트푸드 자주 먹으면 천식 걸릴 가능성 높아져

10대 그룹에서는 햄버거, 감자칩, 피자 같은 패스트푸드를 일주일에 3번 이상 먹는 아이들이 심한 천식에 걸릴 가능성이 평균 39%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어린이 그룹은 천식만이 아니라 습진, 알레르기 비염까지 나타날 위험이 27% 높았다고 합니다.


과일은 천식 위험 줄이는 데 도움
하이웰 윌리엄스 박사의 연구결과 과일은 천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과일을 일주일에 3번 이상 먹는 어린이는 이러한 알레르기 질환의 강도가 14%, 10대는 11% 각각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식품종류 중에서 알레르기 질환과 연관이 있는 것은 패스트푸드 뿐이었다고 합니다. 이 결과는 어머니의 임신 중 흡연, 운동, 체중 등 다른 위험요인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합니다.

 


패스트푸드가 왜 안좋을까?

그렇다면 패스트푸드가 왜 건강에 안좋을까요. 패스트푸드에는 염분,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정제된 탄수화물은 많고 비타민, 미네랄, 불포화지방, 섬유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적다고 합니다.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은 면역체계의 염증반응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바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사협회 학술지 '흉부(Thorax)' 최신호(1월14일자)에 발표됐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Fast Food Linked To Asthma And Eczema In Kids
(메디컬뉴스 투데이 영어기사 상세보기)





패스트푸드 아이들에겐 안좋다?
아이들은 패스트푸드를 좋아하기 마련입니다. 문제는 어른들도 좋아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아이와 어른들이 함께 먹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레 패스트푸드에 쉽게 친해지고 노출될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이제부터라도 아이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한번쯤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