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커피의 놀라운 재발견?…커피가 유방암 재발억제 효과?

세미예 2013. 5. 1. 09:17

"커피가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면서요?"

"커피가 부작용도 많은데 그런 효능도 다 있군요."

"커피를 어떻게 마시느냐에 따라 좋을 수도 안 좋을 수도 있군요."

"커피를 좋다는 시각과 안 좋다는 시각이 있네요." 

"아무래도 적당히 마시면 좋고 안좋게 마시면 안좋은 게 아닐까요."

"커피도 먹는 것이니 좋고 안 좋은게 차이가 있나봐요."




현대인들에게 커피는 필수 음료가 되었습니다. 대개의 직장인들이 출근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아마도 커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전국이 커피전문점 열풍이고 우리나라의 커피소비가 많은 것으로 봐서 커피는 생활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런 커피가 유방암 재발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커피가 유방암 재발 억제 도움이 된다?

현대인들에게 암보다 무서운 게 없습니다. 그만큼 완치율이 낮고 생명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유방암이라는 불청객이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런 여성들에게 일종의 희소식(?)입니다. 커피가 유방암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떤 연구인지, 어떻게 연구했는지, 어떤 의미인지 살펴봤습니다. 


'커피가 유방암 재발 억제'는 누가 연구했을까?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마시는 커피가 유방암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스웨덴의 룬드 대학 의과대학 연구팀이 밝힌 것입니다. 여성들에게 여간 희소식이 아닐 수 없군요. 이 같은 연구결과는 영국의 일간 데일리 메일(Two cups of coffee a day HALVES the risk of breast cancer returning by boosting the effect of medication)이 보도했습니다.




유방암 재발 억제와 커피 관계 어떻게 연구?

스웨덴 룬드대 의대 연구팀은 유방암으로 타목시펜(여성호르몬 억제제)을 복용하는 환자 300명을 5년간 조사하면서, 커피가 치료 결과에 영향을 주는지 살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사람이 하루 커피를 2잔 이상 마시면 유방암 재발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데일리메일 기사에서 연구팀은 유방암 치료에 쓰이는 항에스트로겐제제 타목시펜을 투여하면서 커피를 하루 2잔 이상 마시면 타목시펜만 투여했을 때보다 유방암 재발률을 50% 더 낮출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커피와 유방암 재발 억제 연구결과 뭘 의미?

스웨덴의 룬드 대학 의과대학 연구팀이 밝힌 유방암 치료에 쓰이는 항에스트로겐제제 타목시펜을 투여하면서 커피를 하루 2잔 이상 마시면 타목시펜만 투여했을 때보다 유방암 재발률을 50% 정도 더 낮출수 있다는 이 연구결과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에 대해 이번 연구결과가 커피가 타목시펜을 활성화시켜 타목시펜의 유방암 재발억제 효과를 강화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를 주도한 마리아 시몬손 연구원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타목시펜은 호르몬수용체 양성 유방암 치료에 쓰이지만 유방암 재발을 막는 데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호르몬수용체 양성 유방암은 종양의 성장에 에스트로겐이 필요한 유방암으로 유방암 대부분이 이에 속한다고 합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Two cups of coffee a day HALVES the risk of breast cancer returning by boosting the effect of medication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정기검진이 유방암 재발 예방에 최선 

이번 연구를 주도한 연구를 주도한 마리아 시몬손 연구원은 커피가 타목시펜을 활성화시켜 타목시펜의 유방암 재발억제 효과를 강화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타목시펜이 자궁내막암 위험을 높일 수 있기에 반드시 산부인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커피가 유방암 재발에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도 맹신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역시 정기검진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정기검진을 통해 꾸준히 치료하고 관리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꼭 찾아오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