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이력서에 이런 표현쓰면 꽝?…이력서에 삼가해야 할 표현은?

세미예 2011. 1. 24. 06:00

"입사를 위한 이력서 어떻게 하면 잘 작성할 수 있을까요?"

"이력서가 입사를 좌우하나요? 그렇다면 효과적인 이력서 쓰는 법은 있나요."
"입사를 위한 이력서에 꼭 쓰야될 표현과 쓰지 말아야 표현이 있나요."

"그러게요, 어떤 표현을 쓰지 말아야할 지 궁금해지네요."

"입사지원서 쓸 때 특히 주의해야 겠네요."





이력서에는 가급적 쓰지 말아야 될 표현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되도록이면 쓰야될 표현들이 있습니다. 이들 표현들은 어떻게 사용했느냐에 따라서 감점이 되기도 하고, 강력한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좋은 직장을 얻는 첫걸음, 이력서. 이력서를 돌아봤습니다. 지금 이력서 쓰야한다면 함께 고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함께 생각해본다면 참고가 될듯 싶습니다.


취업위한 이력서에 가급적 쓰지 말아야하는 표현들이 있다?
미국에는 유명한 비즈니스네크워크사이트인 링크드인(linked in)이란 곳이 있습니다. 이 링크드인에서 이력서를 작성하면서 가급적 쓰지 말아야 할 표현들을 공개했습니다. 전문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내용들이라 흥미롭고 참고해볼만한 내용들입니다. 

취업위한 이력서에 신상명세서 모호하고 상투적인 표현은?
링크드인은 사이트에 올라온 회원들의 신상명세서를 보면 질색하게 만드는 표현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 표현은 실제로 신상명세를 작성한 당사자에게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는다고 지적합니다. 이들 표현이 이력서에 사용될 경우 역효과를 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링크드인은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회원 8천500만명이 직접 작성한 신상명세서를 조사해 과도하게 쓰이는 모호한 상투적인 표현들 10가지를 선정했다고 합니다.

Top 10 overused buzzwords in LinkedIn Profiles in the USA 
1. Extensive experience
2. Innovative
3. Motivated
4. Results-oriented
5. Dynamic
6. Proven track record
7. Team player
8. Fast-paced
9. Problem solver
10. Entrepreneurial





이력서 나라마다 모호하고 상투적이 표현이 다르다?
첫번째로 지적된 표현은 '풍부한 경험'(Extensive experience)이었으며, 이어 '혁신적인'(Innovative), '동기부여가 된'(Motivated), '결과 지향적인'(Results-oriented),'정력적인'(Dynamic), 검증된 경력'(Proven track record) 등이었습니다.

또 '협동적인'(Team player), '활력있는'(Fast-paced), '문제해결사'(Problem solver), '기업가적인 기질이 있는'(Entrepreneurial) 등도 진부하고 쓸데없는 표현들이라고 링크드는 합니다.

링크드인은 한 단계 더 나아가 남용되는 용어가 전세계 여러나라 마다 즐겨 사용하는 용어가 제각각 이었다고 합니다. 



The most overused buzzword in LinkedIn Profiles in 11 countries – 2010
Extensive Experience – USA, Canada, Australia
Dynamic – Brazil, India, Spain
Motivated – UK
Innovative – France, Germany, Italy, Netherlands 


이력서 미국, 캐나다, 호주사람들은 '광범위한 경험'?
미국과 캐나다 호주 사람들은 '광범위한 경험'(Extensive Experience), 브라질과 인도 스페인에서는  '정력적인'(Dynamic)이라는표현이 많이 쓰이고 영국인은 '동기부여가 된'(Motivated), 프랑스와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사람들은 '혁신적인'(Innovative)이라는 용어를 즐겨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영어 원문살펴봤더니
원문보기





이력서 잘 쓰려면?
이 사이트에서 말하는 이력서 잘쓰는 방법은 모호하고 애매한 표현을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게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 과장된 표현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솔직하면서도 인사를 담당하는 분들에게 흡입력이 있는 그런 문장이 높은 점수를 딸 수 있지 않을까요. 어떠세요? 혹시 입사를 준비하고 있다면 솔직하면서도 꼭 채용하고픈 그런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내용들로 자신의 이력서를 채워보면 어떨까요. 지금 입사를 준비하는 분이 있다면 한번쯤 참고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