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연인데이날 왜 우울?…연인데이 우울증 원인과 극복법은?

세미예 2012. 2. 14. 07:27

"무슨 OO데이가 이렇게나 많은 지 모르겠어요."

"2월14일만 되면 갑자기 우울해져요."
"우울함을 달랠 방법 뭐 없을까요."

"그러게요, 1년 내내 무슨 OO데이가 왜 이렇게 많나요?"

"2월14일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우울해진다네요."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사회적 동물인 관계로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관계가 다소 소원해지면 외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사람들이 만든 날중에서 가장 외로움과 우울함을 느끼는 날은 언제일까요. 외로움과 우울함을 느꼈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까요.

사람들의 삶에서 일종의 슬럼프 역할을 하는 외로움과 우울함을 언제 가장 크게 느끼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지, 어떻게 극복하는 게 좋은 지 생각해 봤습니다.



각종 연인데이 우울함을 느낀다?
지난 주말 한 모임에 갔습니다. 미혼남녀가 많은 관계로 자연스레 사랑이야기가 금방 피어납니다. 역시 젊음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모임의 이야기꺼리는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밸런타인데이가 자연스레 떠오릅니다.

이들 미혼남녀들 다수가 각종 연인데이에 대한 두려움이 많습니다. 기대보다도 두려움과 걱정이 앞선다고 말합니다. 이들은 각종 연인데이로 우울했던 경험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가장 우울한 날은 밸런타인데이?
다수의 젊은 회원들이 각종 연인데이에 우울함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 중 가장 우울함이 심했던 날은 밸런타인데이였다고 합니다.





연인데이는 무엇이며 또 언제야?
각종 연인데이는 다이어리데이(1월), 밸런타인데이(2월), 화이트데이(3월), 블랙데이(4월), 로즈데이(5월), 키스데이(6월) 실버데이(7월), 그린데이(8월), 와인데이(10월), 무비데이(11월), 허그데이(12월) 등 매월 14일을 말합니다. 이 날들은 연인을 위한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인데이중 가장 우울했던 날은?

젊은 미혼남녀들이 각종 연인데이에 외로움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매월 14일을 포함, 모든 연인기념일 가운데 가장 우울했던 날은 밸런타인데이였다고 말하는 회원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 키스데이였습니다. 이날도 참 우울함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화이트데이라고 말하는 회원들이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 블랙데이였으며, 그 다음이 빼빼로데이(11월11일) 등이었습니다. 



각종 연인데이 어떻게 생각할까?
젊은 미혼남녀들은 매월 14일 기념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 지 물어봤습니다. 다수의 회원들이 '커플끼리 즐길 수 있는 소소한 이벤트'라는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상징적인 기념일'이라고 말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나와 상관없는 날'이라고 말합니다. 

각종 연인데이 우울함 극복방법은? 
회원들에게 각종 연인데이에 우울함을 느꼈다면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관해서 물어봤습니다. 우울함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남성회원은 운동, 음악 감상 등 취미활동을 꼽았습니다. 반면에 여성은 트위터나 카페 등 온라인 활동을 한다고 말합니다. 




관심을 받고 싶은 인간의 욕구 극복은 서로 먼저 관심을 보이는 것? 
각종 연인데이에 대해 말들이 많습니다. 가장 흔한 것이 상업적인 마케팅이라고 쏘아대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업적인 마케팅의 활용 여부를 떠나 관심을 받고 싶은 인간의 욕구가 가장 첨예하게 드러나는 것이 생일이나 각종 기념일입니다. 

소셜네트워크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외로움 자체를 해소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주변사람들에게 서로 먼저 관심을 보이는 것이 이러한 '데이 우울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떠세요. 누가 먼저랄 것 업이 서로 먼저 관심을 보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