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미혼남녀의 최악·최고 프러포즈는?…요즘 청춘남녀 속내 엿봤더니

세미예 2012. 6. 25. 09:27

"환상적인 프러포즈를 꿈꿨는데 실망이예요."

"멋진 것 보다는 프러포즈를 받았다는 게 중요하잖아요."
"정말 실망해서 화가 나서 미치겠어요."
"프러포즈가 영 엉망이었던 모양이죠?"
"프러포즈 제대로 받고 싶었는데."




남녀가 나이가 차면 이성을 만나고 이성을 만나면 결혼을 하게 됩니다. 결혼을 승낙하는 관문이 바로 프러포즈입니다. 그러다보니 멋진 프러포즈를 받고 싶은 게 인지상정인 모양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어떤 프러포즈를 꿈꾸고 있을까요. 또한 어떻게 프러포즈를 하는 게 최근의 추세일까요. 생각만해도 환상적인 요즘 젊은이들의 프러포즈속으로 떠나봤습니다.



미혼남녀의 프러포즈가 최악?
"세상에, 이런 프러포즈가 어딨어요. 화가 나서 아무 것도 하기 싫습니다."
주말에 모임엘 갔습니다. 젊은 회원들이 많은 관계로 한 여성 회원이 잔뜩 실망한 모양입니다. 이 회원은 가을에 결혼을 앞두고 남자친구한테 얼마전 프러포즈를 받았던 모양입니다. 그런데 그 프러포즈가 실망이었던 모양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이 꼽은 최악의 프러포즈는? 
"어떻게 카톡으로 프러포즈를 할 수가 있나요"
"프러포즈도 좋은 방법이 있나요"
"최악의 프러포즈는 성의가 없는 게 아닐까요"

한 회원이 남자친구한테 프러포즈를 카카오톡으로 받았던 모양입니다. 그랬더니 모임의 다른 젊은이들이 너나 할 것없이 요즘 최악의 프러포즈로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프러포즈를 최악이라고 합니다.  



미혼남녀 카카오톡 프러포즈가 최악? 

젊은 남녀 회원들이 생각하는 최악의 프러포즈는 압도적으로 전화나 문자, 카카오톡, 메신저 등을 통한 온라인 방식이었습니다. 온라인 방식으로 하는 프러포즈는 꿈꿨던 낭만을 엿볼 수 없고 영화같은 상상속의 모습을 엿볼 수가 없어서 프러포즈를 받아도 받은 게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미혼남녀 대뜸 길거리에서 무릎을 꿇고 프러포즈?
"길거리에서 무릎을 꿇고 프러포즈하는데 난처하고 부끄러워 혼났어요"

한 여성 회원이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합니다. 남자친구가 갑자기 걸아가다가 앞으로 나아가 사람들이 매우 많은 거리에서 갑자기 무릎을 꿇고 프러포즈를 하더라고 합니다. 난처하고 부끄러워 혼났다고 합니다. 이 여성회원은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최악의 프러포즈를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케이크 속 숨은 반지 프러포즈?
"배달시켜온 케이크 속에 반지가 들어 있어서 화들짝 놀랬어요. 정말 실망이예요."
"좋겠는데요, 왜 실망이죠"
"환상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없어서 매우 실망했어요"

한 여성회원은 배달시켜온 케이크 속에 반지가 들어 있어서 매우 당황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그 의미가 프러포즈였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반지를 통해 프러포즈를 한 셈입니다. 



환상적인 프러포즈는?

"평생 한번밖에 없는 데 환상적인 프러포즈를 받고 싶어요"

남녀 회원들은 환상적인 프러포즈를 받고 싶어합니다. 그 환상적인 프러포즈의 압도적인 게 '여행지에서의 로맨틱 프러포즈'를  압도적으로 꼽았습니다. 여행지에서 분위기가 무르익었을때 받는 프러포즈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게 충분하다고 합니다.


진솔한 사랑고백?
"진솔한 마음만 담겨있다면…"

일부 회원들은 '진솔하게 사랑을 고백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라고 합니다. 진솔한 마음을 담아서 고백을 받기만해도 좋다고 합니다. 진솔한 마음의 표현이 최고의 프러포즈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진솔한 사랑 고백 생각만해도 사람을 설레게 합니다. 진솔한 사랑 고백은 연인들만이 알 수 있는 비밀언어인 셈입니다.



꿈같은 환상적인 프러포즈는? 
젊은 남녀 회원들이 생각하는 환상적인 프러포즈는 남성은 ‘미니 콘서트 프러포즈’, ‘영화관의 영상편지 프러포즈’ 등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여성은 ‘고급 레스토랑의 귀족적인 프러포즈’, ‘수많은 인파 속의 공개 프러포즈’ 등을 꼽았습니다. 

꼭 프러포즈가 필요할까?
"프러포즈도 없이 결혼해서 결혼하고 나니 여간 실망스러운 게 아닙니다"

한 회원은 프러포즈도 없이 오래 사귀다보니 결혼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프러포즈도 없이 결혼을 했더니 환상과 낭만을 느끼지 못해 두고두고 실망했다고 합니다.

꼭 프러포즈를 받아야 하느냐고 물었더니 압도적으로 정식 교제나 결혼을 위해 프러포즈는 반드시 해야한다고 말을 합니다. 특히, 여성은 예외없이 프러포즈가 남녀 사이의 필수 과정이라고 합니다. 


프러포즈는 남자가? 여자가?
"프러포즈는 반드시 남자가 해야해요"
"프러포즈는 이제 시대가 바뀐만큼 여자도 할 수가 있다고 봐요"

프러포즈는 남녀가 누가 하는 게 좋을까요. ‘프러포즈는 남자가 해야 하는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에 대해서는 남자 회원들은 ‘시대가 변한만큼 여자가 먼저 할 수도 있다'라는 생각을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여성회원들은 압도적으로 '‘당연히 남자가 해야 한다'며 남성 주도의 프러포즈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효과적으로 마음을 전달하는 방법은?
"마음을 제대로 표현하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프러포즈를 앞두고 있는 한 회원이 의견을 물어옵니다. 회원들은 너나할 것없이 한마디씩 합니다. ‘마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남녀가 가장 중요하게 꼽은 것은 ‘말’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남성은 손으로 쓴 편지, 반지, 영상편지 등을 제안합니다. 여성회원들은 반지, 손 편지, 영상편지 등을 꼽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