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또 감기야?…감기 잘 걸리는 사람의 이상신호는?

세미예 2013. 3. 12. 07:57

"요즘 일교차가 조금 심해졌다고 금방 감기가 찾아왔어요."

"남들보다 자주 감기에 걸리는데 무슨 문제라도?"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나요."
"그러게요.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면 정말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을텐데 말이죠."
"감기라는 건 정말 어떻게 해볼 수가 없는 것 같아요."
"맞아요. 감기라는 건 정말 사람을 옴짝달싹 못하게 하는 것 같아요."
"감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몸상태를 만드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렇군요. 감기를 이겨낼 수 있는 몸상태 만들도록 노력해야 겠어요."




감기는 인간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감기를 물리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감기를 유독 달고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보다 자주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감기에 자주 걸리고, 또 어떤 사람은 잘 안걸리는 이유는 뭘까요. 그 비결은 면역력의 차이에 있었습니다. 어떤 면역력의 차이일까요. 이제라도 평소 면역력을 키워 감기에 대응하는 내몸의 능력을 향상시켜 보면 어떨까요. 



왜 유독 감기에 잘 걸릴까?
감기는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만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하지만, 그 부작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어떤 사람들은 감기 한 번 안 걸리고 겨울이나 환절기를 보내는데, 왜 어떤 이들은 내내 감기를 달고 살까요? 

바로 면역력의 차이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라도 면역력을 키워보면 어떨까요. 건강 전문 사이트인 프리벤션닷컴은 최근 '면역력에 이상이 있는지 의심해봐야 할 7가지 징후'를 소개했습니다. 

▶ 단 음식과 음료를 즐겨 찾는다(You have a sweet tooth)
미국 임상영양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너무 많은 당분을 섭취하면 면역력이 손상된다고 합니다. 이 저널 연구자료는 하루에 100g 이상의 설탕을 먹게 되면 백혈구의 박테리아 파괴 능력을 크게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You don't drink enough)

우리가 몸이 아플 때 엄마나 의사가 계속 물을 마시도록 하는 데는 그럴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항상 많은 물을 필요로 합니다. 커피나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얼마나 많은 양을 매일 마셔야 할지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오줌 색깔이 노란색으로 변하면 즉각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체중 감량을 해야할만큼 과체중이 되었는가?
사람의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면 심장과 다른 장기에도 좋지 않지만 면역력에도 좋지 않습니다. 돼지 바이러스가 유행했을 때도 체질량지수 40 이상의 비만자들이 더 잘 감염됐습니다. 과도한 체중은 호르몬의 불균형과 외부의 안좋은 병균들에 대해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불결한 물을 마신다(You drink well water)
놀랍게도, 마시는 물이 얼마나 청결한지 여부도 면역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미국인들이 EPA에 의해 정해진 일정 수준 이상의 비소가 함유된 물을 마십니다. 비소는 여러가지 암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기 뿐만아니라 감염질환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 코가 건조하다(Your nose is dry)
콧속에 콧물이 있다면 어떨까요. 콧속에 콧물이 있다면 지저분할지 모르지만 콧속에 다소 콧물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콧속이 너무 건조해지면 감기와 인플루엔자에 취약해집니다. 세균은 건조한 콧속으로 침투하기에 쉽기 때문입니다.

감기-건강-독감-면역력-단음식-물-과체중-불결한 물-코-스트레스-여름감기-바이러스-인플루엔자-독감백신-고열-콧물-코막힘-재채기-기침-가래감기에 걸리면 면역력을 강화해 빨리 낫도록 해야 합니다.

 

▶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다(You're seriously stressed)
미국 심리학 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장기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시킨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스트레스가 과중하면 면역력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 감기를 달고 산다(You're always have a cold)
보통의 성인들은 매 계절마다 3번에 한번 꼴로 감기에 걸리고 3~4일 정도 지속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이라면 면역력이 낮아졌다는 것입니다. 감기는 면역력이 약해진 것의 결과입니다. 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단지 감기를 치료하기만 할 게 아니라 면역력에 이상이 없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감기-건강-독감-면역력-단음식-물-과체중-불결한 물-코-스트레스-여름감기-바이러스-인플루엔자-독감백신-고열-콧물-코막힘-재채기-기침-가래감기의 증상에 따른 성분을 소개합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Surprising Signs Your Immunity Needs A Boost
(프리벤션 영어기사 상세보기)




감기를 이기는 법은 면역력을 키우기
독감에 비해 감기는 백신이 없습니다.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어떻게 이를 막아낼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감기에 유용한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감기를 이기는 법은 면역력을 키우는 길입니다. 면역력을 키워야만 감기를 거뜬하게 이겨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면역력이 저하됐거나 저하될 기미가 보인다면 빨리 적절한 대책을 세워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