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돈빌려 안갚는 직장선배 어떡해?…직장인들 돈거래 속내를 엿봤더니

세미예 2011. 8. 19. 08:12

"자꾸만 돈을 빌려달라는 직장 후배 때문에…"

"직장 선배한테 돈을 빌려주고 못받았어요."

"직장선배 믿지? 믿지? 하면서 돈을 자꾸 빌려가요."

"도대체 뭘 믿으라는 것인지. 자꾸만 빌려 갑니다."

"돈을 빌려가기만 하고 갚을 생각을 안해요."

'직장선배한테 돈 돌려달라고 요구하기가 정말 어색해요."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알게 모르게 돈거래를 하게 됩니다. 돈거래라고 해서 많은 액수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씩 빌려준 것이 자꾸만 커지고 나중엔 빌려주고 되돌려받지 못한 돈때문에 속상한 경우를 종종 겪게 됩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돈을 빌려준 적이 있나요? 빌려주고 돌려 받았나요? 혹시 돈을 자꾸만 빌려달라는 직장 동료나 선배, 후배가 있다면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돈을 빌려달라는 동료나 선후배 때문에 곤혹을 치른 적은 없나요. 직장생활과 직장인들의 돈거래에 관해 생각해 봤습니다.


돈을 자꾸만 빌려달라는 직장 선배때문에?

"돈을 자꾸만 빌려가고 갚을 생각을 안해요"
최근 한 모임에 참가했습니다. 이 모임의 한 회원이 뒷풀이 자리에서 고민을 말합니다. 직장 선배가 조금씩 조금씩 돈을 빌려가서 갚을 생각을 안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직장 선배한테 감히 돈을 갚으라고 말하기도 뭐하고 해서 남모를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직장내 돈거래 흔한 일?
이 회원이 돈문제 때문에 고민을 이야기하자 여기저기서 비슷한 경험이 있다고 말합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돈을 빌려주거나 돈을 빌리는 돈거래는 흔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동료에게 돈을 빌려준 경험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인 것 같았습니다. 




직장동료 얼마를 빌려줬을까?
회원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물어봅니다. 빌려준 돈이 얼마나 되느냐고? 빌려줄때 얼마를 요구하느냐? 얼마까지 빌려주느냐 등등.

가장 흔하고 자주 빌려주는 금액은 대략 1만원~5만원 사이가  가장 많았습니다. 그런데 어떤 회원은 200만원 이상 빌려줬다고 합니다. 또 어떤 회원은 10만원~50만원, 또 어떤 회원은 5만원~10만원, 50만원~100만원 등 큰 금액을 빌려준 적이 있다고 합다. 다.


직장인 돈을 빌려주고 되돌려 받았을까?

그렇다면 돈을 빌려준 회원들은 그 돈을 돌려받았을까요? 회원은 상당수가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돈을 돌려받지 못해도 돈 이야기를 꺼내기가 망설여 진다고 말합니다. 이런 이유로 돈을 빌려주고 못받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꾸만 돈을 빌려달라는 직장 동료 어떡해?
직장 선배가 자꾸만 돈을 빌려달라는 이 회원의 고민에 대해 회원들은 돈을 빌려달라는 직장동료의 부탁을 거절하는 나름대로의 방법을 이야기 해줍니다. 직장생활을 오래하면 할수록 이런 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많습니다. 




직장내 돈 거래, 빌려줄 돈이 없다?
자꾸만 돈을 빌려달라는 직장동료의 부탁을 거절하는 방법 중 회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빌려줄 돈이 없다고 핑계를 댄다고 합니다. 빌려달라고 자꾸 말해도 월급 받아서 이곳 저곳 쓰다보니 빌려줄 돈이 없다고 말한다고 합니다. 

직장내 돈거래 단호하게 거절한다?
빌려줄 돈이 없다고 많은 회원들이 말하지만 이렇게 말할때는 은근슬쩍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떤 회원은 아예 돈을 못빌리게 단호하게 거절해 버린다고 말합니다. 그래야만 돈을 빌려주고 되돌려 받는 돈거래에서 자유로울 수가 있다고 합니다.

직장인 돈빌려 달라는 부탁 거절하는 방법도 가지가지?
돈을 빌려달라는 동료에게 거절하는 방법도 여러가지 입니다. 어떤 회원은 신용카드 밖에 없어서 빌려줄 수 없다고 말한다고 합니다. 자주 돈을 빌리는 후배에게는 돈 거래하는 게 좋지 않다고 타이른다고 합니다. 동료에겐 목돈이 들어갈 일이 있어서 돈이 없다고 말한다고 합니다. 


직장내 돈거래로 갈등까지?
회원중의 많은 직장인이 돈을 빌려주고 돌려받는 과정에서 마찰이나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다고 말합니다. 금액이 커지고 횟수가 잦을수록 마찰이나 갈등은 커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마찰이나 갈등은 직장생활을 하는데 매우 불편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돈거래는 직장인들에게 매우 껄끄로운 존재임이 분명합니다.



직장내 돈거래도 신용이 우선?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피치못하게 돈을 빌려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빌렸으면 갚는 등의 신용이 쌓여야 직장생활의 또다른 스트레스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가급적 직장생활을 하면서 돈을 빌리거나 갚는 등의 돈거래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빌렸다면 최선을 다해 갚는 등의 신뢰가 우선돼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