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환경

아파트 베란다 꽃대궐?…겨울베란다의 식물들이 유혹하는 진짜 이유?

세미예 2010. 12. 29. 12:08

아파트에 살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생활을 합니다. 아파트 생활은 삭막합니다. 온통 콘크리트 더미 속에서 살고 있으니까요.


흙이라곤 만져볼수도 가까이 하기도 힘든 구조가 아파트라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흙에서 태어나 흙으로 돌아가야만 하는 존재인 까닭에 흙은 사람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흙을 가까이 하지 않으면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고 할 정도로 흙은 사람에게 중요한 존재입니다. 도시의 아파트에 이런 흙을 가까이 할 수 있는 존재가 식물이자 화분입니다. 그런데 화분이나 식물들 잘 키우고 계신가요.

세미예 가정의 베란다가 요즘 난리가 아닙니다. 갑자기 겨울베란다가 난리인 까닭을 알아봤습니다.

아파트-베란다-허브-듀란타-로즈마리-라벤더-커피-민트-관엽식물-난초-난-동양란-서양란-무기쫓는 식물-세이지-식물-동식물-애완식물허브의 일종인 세이지의 한 종류. 일명 체리 세이지의 꽃.


아파트 베란다 대단해? 아파트 베란다 꽃대궐 난리네!
"엄마아빠 꽃이 피었어요."

어린 세미예 아이들이 엄마아빠를 와보라고 합니다. 아이들이 부르는 곳으로 가봤더니 꽃들이 줄줄이 피어있습니다. 전국이 꽁꽁 얼어붙어 만드는 엄동설한에 세미예 가정의 식물들은 꽃들을 피워냅니다.

아파트 베란다 대단해? 아파트 베란다에 식물 어떻게 키웠길래?
특별한 비결은 없습니다. 적당한 물주기와 적당한 관리를 해줬을 뿐입니다. 단지 남다른 비결이 있다면 자주 식물과 대화를 해줬습니다.

물주기는 아주 중요합니다. 물은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썪기 마련이고 적으면 말라죽습니다. 이런 물주기만 잘해도 훨씬 식물이 좋아합니다.





아파트 베란다 대단해? 아파트 베란다 식물 기르기, 꽃이 뭐기에?

꽃은 식물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신의 종을 보존시키려는 노력입니다. 그 노력답게 최대한의 성의와 정성으로 피워냅니다. 그래서 꽃을 아름답습니다.

아파트 베란다 대단해? 세미예 가정의 아파트 베란다 꽃구경 가볼까?
세미예 가정의 베란다에 지금 피어있는 꽃들만 소개합니다. 세미예 가정의 베란다는 사시사철 꽃들이 피고지고 있습니다. 

 

아파트-베란다-허브-듀란타-로즈마리-라벤더-커피-민트-관엽식물-난초-난-동양란-서양란-무기쫓는 식물-세이지-식물-동식물-애완식물허브의 일종인 듀란타입니다. 꽃의 향기가 초콜릿 처럼 감미롭습니다.



아파트-베란다-허브-듀란타-로즈마리-라벤더-커피-민트-관엽식물-난초-난-동양란-서양란-무기쫓는 식물-세이지-식물-동식물-애완식물허브의 일종일 캔들프랜드입니다. 잎이 참 예쁩니다.



아파트-베란다-허브-듀란타-로즈마리-라벤더-커피-민트-관엽식물-난초-난-동양란-서양란-무기쫓는 식물-세이지-식물-동식물-애완식물허브 중의 허브로 불리우는 로즈마리입니다. 잎이 너무 무성하게 자랐군요.



아파트-베란다-허브-듀란타-로즈마리-라벤더-커피-민트-관엽식물-난초-난-동양란-서양란-무기쫓는 식물-세이지-식물-동식물-애완식물계발선인장이라고 하는 식물입니다. 겨울이 다가오면 꽃을 피워냅니다. 피어있는 기간이 짧습니다.



아파트-베란다-허브-듀란타-로즈마리-라벤더-커피-민트-관엽식물-난초-난-동양란-서양란-무기쫓는 식물-세이지-식물-동식물-애완식물풍낭금 열매입니다. 열매가 작은 사과를 연상시킵니다.



아파트-베란다-허브-듀란타-로즈마리-라벤더-세이지-식물-동식물-애완식물소국입니다. 가을이 제철인데 겨울철인 지금 한참 꽃이 피고지고 연일 소동입니다.



아파트-베란다-허브-듀란타-로즈마리-라벤더-커피-민트-관엽식물-난초-난-동양란-서양란-무기쫓는 식물-세이지-식물-동식물-애완식물사탕수수꽃을 보신적 있나요. 이것이 열대식물 사탕수수의 꽃입니다. 지금 한참 피어있습니다.



아파트-베란다-허브-듀란타-로즈마리-라벤더-커피-민트-관엽식물-난초-난-동양란-서양란-무기쫓는 식물-세이지-식물-동식물-애완식물커피열매군요. 빨갛게 익었습니다. 이 열매를 따서 껍질을 벗기면 커피콩이 2개 들어있습니다.


아파트 베란다 대단해? 아파트 베란다, 자연을 아파트에 들이자?
아파트 생활은 몹시 삭막하고 건조합니다. 인정마저도 메마르게 합니다. 이런 건조한 아파트에 자연을 들여보면 어떨까요. 새해에는 화분 하나 정도 들여본다면 정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자연을 늘 가까이하는 마음이 중요

자연은 항상 우리 곁에 있습니다. 우리가 자연 곁으로 다가가는 것이 아니라 자연이 우리 곁에 언제나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람이 이를 개발하고 마구 훼손하는 바람에 자연이 어느새 우리 곁을 떠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연을 떠나서 사람은 살아갈 수 없습니다. 사람은 종국엔 자연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따라서 이런 자연을 마구 훼손하고 파괴한다면 우리가 돌아갈 자연을 우리 스스로 파괴하고 괴롭히고 못살게 구는 셈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자연을 보호하고 아끼고 가꾸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