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왕초보가 영어블로그를 해?…이젠 영어블로그 도전 고고씽!

세미예 2010. 12. 24. 06:00

"영어로 블로그도 하세요."

"영어 블로그 어떻게 운영하나요."
"잘 모르겠는데요, 워낙 영어블로그 운영하시는 분이 없어서요."

영어블로그가 뭘까요. 영문블로그인가요. 왜 영어블로그는 운영해야 할까요. 영어블로그 어렵지 않을까요. 영어블로그 도전하려고 해도 엄두가 나지 않아요. 혹시 영어블로그 운영하고 계신가요. 영어블로그 운영할 생각이 있나요.

이런 생각으로 영어블로그에 도전해 봤습니다. 블로고스피어의 또다른 도전이자 하나의 실험으로서 영어블로그 실험을 해봤습니다.

세미예 영어블로그.

볼블로그 진화? 영어블로그를 본격 시작?

세미예가 또다른 도전에 나섰습니다. 가족블로그라는 이색 출발에서 팀브로그 아라누리에 이어 순수한 블로그연합인 미디어로까지 블로고스피어의 색다른 도전을 해봤습니다.

색다른 실험은 블로고스피어의 영역을 확대함과 동시에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해볼 수 있는 의미있는 계기로 삼고자 도전해봤습니다.

드디어 세미예는 영어블로그로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영어블로그 막상 시작은 했지만 쉽지않은 행보였습니다.

블로그 또다른 도전? 영어블로그 어렵지 않을까?
영어블로그는 우선 영어로 문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당연히 어느 정도의 영어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겁부터 낼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씩 포스팅을 영작을 하고 외국인들이나 영어를 잘하는 분들한테 교정을 받으면 됩니다. 

영어블로그 복잡하다?
영어블로그도 국내 블로그 서비스처럼 크게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티스토리같은 설치형 블로그가 있습니다. 또다른 형태는 가입형 블로그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설치형 블로그는 영어실력과 프로그램을 좀 더 하시는 분이 유리합니다. 장점은 광고를 붙일 수가 있고 이것 저것 마음대로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설치형의 경우도 광고를 붙이려면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영어블로그 시작하기 전에 목적부터?
영어블로그는 생각보다 많은 품이 갑니다. 번역할 콘텐츠도 엄선해야 하고 블로그 가입도 해야하고 셋팅과 세세한 디자인까지 하려면 설명이 모두 영어라 많은 손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한글문장을 일일이 영어로 번역하려면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따라서, 영어블로그를 운영하려는 목적의식이 중요합니다. 많은 품을 팔아서라도 반드시 영어로 블로그를 운영해야할 목적의식이 뚜렷한 분들에게 영어블로그를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세미예는 왜 영어블로그 나섰을까?
세미예는 영어블로그를 일종의 반크개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일본 사람들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길때마다 세계 여러나라의 주요 사이트에 독도(dokdo)를 검색해 봤습니다. 그런데 잘 검색이 되질 않습니다. 그때부터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독도를 적어도 세계 여러나라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최대한 잘되고 많이 될 수 있도록 해보자라는 취지로 영어블로그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독도관련 글을 영어로 전파하고 싶었습니다. 드디어 영어블로그에 본격적으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영어블로그 운영해보니
영어블로그를 만들면서 이곳 저곳을 많이 다녀봤습니다. 우리나라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외국과 우리나라 SNS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영어권의 경우 사실상 검색으로 블로그를 많이 찾아갑니다. 주요한 방문자가 검색유입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역시 포털을 통한 유입입니다.

따라서 영어권의 경우 블로그글과 포스팅의 콘텐츠가 좋고 신뢰할만한 글들은 검색엔진들이 우선하여 노출시켜 줍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포털들이 편집을 통해 블로그글을 노출시키는 경우가 많은 것과 확연히 다릅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검색을 통한 유입이 있지만 다수의 트래픽은 포털들의 편집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이를테면 다음초기화면과 네이버나 네이트 야후 초기화면은 모두가 포털의 편집에 의한 것입니다. 이런 편집을 통해서 포털 초기화면에 노출되면 트래픽 폭탄을 맞습니다.

하지만, 외국은 다릅니다. 구글의 경우 초기화면에 블로그글을 편집해서 올리지 않는 것처럼 좋은 콘텐츠 위주로 검색엔진이 찾아줍니다. 이런 특성을 파악한다면 영어블로그 런칭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어블로그 운영하면 뭐가 좋을까?
영어블로그 운영하면 뭐가 좋을까요? 뭐니뭐니해도 한국을 세계인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오늘날은 지구촌입니다. 블로그 세계에서 지방과 서울이 구분이 없듯 블로그 세계에서도 한국과 미국, 일본, 중국의 구분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지구촌 사회입니다.

지구촌 사회에서는 서로가 적극적으로 교류를 해야합니다. 우리나라 소식과 콘텐츠를 최대한 많이 알려 한국과 한국의 문화를 지구촌 친구들에게 제대로 전파해야 합니다.

또다른 매력은 지구촌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세미예도 영어블로그를 만들면서 외국 블로그들의 도움을 조금씩 받고 있습니다.

영어블로거? 어떤 영문블로그 서비스 고를까?
영어블로그를 만들수 있는 추천 사이트로는 블로거닷컴워드프레스 등이 있지만 블로거닷컴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라 구글애드센스 설치가 쉬운게 장점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해보니 설치형이라 꾸미는게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구글애드센스나 광고를 붙이려면 돈을 지불해야 하거나 몹시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이런 장단점을 파악해서 블로그 서비스 회사를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어블로그로? 세미예의 도전은 계속된다?
세미예는 블로고스피어의 색다른 시도를 해봤습니다. 팀블로그도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고, 블로그연합도 실험해 보았습니다. 이제는 영어블로그 도전입니다. 이런 색다른 도전이 밑거름이 되어 블로고스피어의 작은 이슈가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도전은 계속될 것입니다.

영어블로그 용기내서 도전해?
외국인 앞에만 서면 울렁증이 생기고 영어만 보면 울렁증이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 불가능이란 없습니다. 마음만 먹는다면 조금씩 노력해 나간다면 공부도 되고 색다른 경험도 될 것입니다. 

작은 하나의 도전이 큰 결실로 맺어질 수도 있습니다. 블로거 이웃들의 조그만 도전이 지구촌 블로거들과 이웃맺기의 결실로 이어진다면 한국에 관해 더 친근감을 갖게될 것입니다.  

어떠세요? 용기를 내서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