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맛있는 잠과 살떨리는 잠?…잠과 살이 무슨 관계? 잠과 다이어트와 건강 어떻게?

세미예 2010. 7. 15. 09:33

고이 잠든 모습을 지켜보노라면 평화스럽습니다. 인간의 잠든 모습을 보면 참으로 평화가 따로 없습니다. 잠을 잘때만큼은 모두가 선남선녀요 천사입니다. 이렇게 보면 잠이라는 것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준 선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평화를 생각하고 천사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잠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잠은 사람에게 휴식과 충전을 안겨 줍니다.




인간의 성선설이 있다면 아마도 잠이 아닐까 싶습니다. 잠은 번잡하고 요란스레 움직였던 인체를 충분히 쉬게하고 재충전의 기회를 주는 게 잠이라는 존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런 면에서 잠은 인체시계의 일종의 보약같은 존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잠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학설이 있지만 잠에 관해서 몇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잠과 다이어트와 건강, 잠이 뭘까?
잠에 대해서 많은 전문가들이 연구해왔고 아직도 연구중입니다. 따라서 잠에 관해서는 딱 부러지게 연구결과는 없지만 대체로 잠은 인간이나 동물 등이 무의식 상태서 눈을 감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잠에는 NREM(Non-rapid eye movement sleep, 조용한 수면)과 REM(Rapid Eye Movement, 역설적 수면)이 있습니다. NREM 수면은 뇌전도가 낮은 주파수대이며 심전도가 느리고 근전도가 적정수준의 긴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REM은 뇌전도가 높은 주파수 상태이며 심전도가 빠르고 근전도가 마비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NREM 수면의 4단계는 제1단계는 뇌파가 베타파에서 알파파로 바뀌는 단계이고 제2단계는 방추형과 K복합 뇌파가 나타나며 제3,4단계에서는 델타파가 나오기 시작하며 델타파의 양으로 이를 구분한다고 합니다.

REM수면은 신체적, 심리적인 회복이 되며 단백질 합성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잠과 다이어트와 건강, 잠은 왜 잘까?
우리 몸의 체온을 낮추기 위해서라고 합니다.깨어 활동하는 동안 인체의 체온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온을 낮추는 과정이 필요한데, 잠을 자므로써 체내의 대부분의 기능을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도 줄여서 체온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심장의 박동도 혈압을 낮추고 맥박수도 줄이게 된다고 합니다.


또 체내의 청소를 하는 일종의 정리 시간이라고 합니다. 사람이 잠이 들면, 깨어 활동하는 동안 만들어진 체내의 결과물이나 노폐물들을 정리하고 청소한다고 합니다. 혈액과 혈액의 처리 능력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정리할 여유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잠이 들었을때 이를 정리하고 청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두뇌의 경우 낮에 생각하거나 익힌 정보중 필요없는 것은 지우고, 중요한 내용은 뇌세포에 기억해 내기 좋게 새겨 놓는다고 합니다. 


잠과 다이어트와 건강, 잠을 조금 자면 살이 찔까? 아닐까?

잠을 조금 자면 살이 찔까요. 아니면 살이 찌지 않을까요. 또 그것도 아니라면 잠과 살과는 관계가 없을까요. 잠과 다이어트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학계의 연구를 보니 잠을 조금 자면 살이 찐다고 합니다. 따라서 잠은 충분히 자야합니다. 잠을 조금 자면 살이 찐다고 합니다.





잠을 조금자면 살이찐다는 것을 어떻게 알아냈을까?
잠을 조금 자면 살이 찐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과학자들은 연구를 했습니다. 실험용 쥐에게 식욕조절 호르몬을 투입했습니다.

Ghrelin을 투입하면 식욕이 증가하고 Leptin을 투입하면 식욕이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Leptin을 파괴한 쥐는 뚱뚱해집니다.


이 쥐를 대상을 연구한 결과 잠을 적게자면 식욕증가 호르면 Ghrelin이 올라가고 Leptin이 내려간다고 합니다. 따라서 잠을 적게 자면 살이 찐다고 합니다. 밤을 새고나면 먹어도 먹어도 배고픈 생각이 드는 것은 바로 이런 현상때문이라고 합니다.


잠과 다이어트와 건강, 아이들은 잠을 언제 재워야 할까?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잠과 아이들 키가 연관이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할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키가 커지려면 성장호르몬을 생각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잠을 잘때 나온다고 합니다. 특히 밤10시~새벽 4시에 성장호르몬이 나온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을 재울때는 밤10시~새벽 4시엔 반드시 잠들게 해야한다고 합니다.

잠과 다이어트와 건강, 잠을 몇시간 자야할까?
과학자들에 따르면 잠은 가급적 짝수시간으로 자야 좋다고 합니다. 우리가 잠을 잘때는 계속 이어서 자는것 같지만 실제로는 이어서 자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2시간 잤다가 깼다가 다시 자는 형태라고 합니다. 따라서 짝수시간으로 자는 게 좋다고 합니다.

8시간 잠을 잤는데도 부족한 것 같으면 차라리 10시간을 자라고 합니다. 1시간을 늘려서 9시간 자게되면 중간에 잠이 깬것이 되므로 피곤해진다고 합니다.



잠과 다이어트와 건강, 아이들은 잠을 몇시간 자야할까?
초등학생들은 8시간 정도 자면 좋다고 합니다. 중고등학생은 6시간 자면 좋다고 합니다. 몇시간이 좋은 지는 개인에 따라 다르고 낮의 활동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짝수로 잠을 자는 게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새벽 6시에 일어나야 하고 8시간 잠을 자기 위해서는 밤10시에 잠이 들어야만 합니다. 그런데 밤10시에 곧장 잠이 드는 게 아니므로 30분가량 잠들기까지의 시간을 대충 생각해서 밤10시에 잠에 들기 위해서는 밤9시30분정도에 잠에 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깨어있는 시간은 잠을 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잠과 다이어트와 건강, 잠은 어떻게 자는게 좋을까?
습관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사람의 인체도 익숙한 신체리듬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웃 여러분 어떠세요. 숙면하고 계십니까. 오늘은 숙면하시고 하루를 즐겁게 시작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