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은 광혜원?…부산의료원 전신 제생병원 역사는?

세미예 2010. 7. 7. 08:18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병원 광혜원아닌가요?"

"글쎄요, 광혜원으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광혜원보다 먼저 개원한 병원이 있다고 해요."
"그래요? 미처 몰랐는데 그런 병원이 있었군요."
"그러게요, 역사에 관해 알아보는 것도 참 재밌군요."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은 뭘까요. 막상 이런 질문을 던지면 사람들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인 1885년(고종22년) 2월 29일 미국인 선교사 H.N.앨런에 의하여 설립된 왕립 광혜원이라고 할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알고보면 광혜원보다 더 빨리 세워진 병원이 있습니다. 이런 병원이 있었다고 한다면 믿어지십니까. 광혜원보다도 더 빨리 개원한 뱅원, 이 병원의 어제와 오늘은 어떤 모습일까요.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인 광혜원보다 빨리 세워졌다는 병원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광혜원-제생병원-부산의료원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은 광혜원이 아니라 부산의료원의 전신인 제생병원입니다. 사진=부산의료원 홈페이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 광혜원?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은 1885년(고종22년) 2월 29일 미국인 선교사 H.N.앨런에 의하여 설립된 왕립 광혜원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국사책을 펼쳐도 바로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런데 이런 광혜원보다도 훨씬 먼저 태어난 병원이 있습니다. 바로 부산의료원의 전신인 제생병원입니다.

관립 제생병원 우리나라 최초의 병원?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인 광혜원보다 훨씬 이전에 설립된 병원이 있습니다. 바로 광혜원보다도 9년 앞서 1876년(고종13년) 일본정부에 의하여 세워진 부산의 '관립 제생병원(官立 濟生病院)'입니다.
 
광혜원 설립의 역사
미국의사 앨런은 중국 상해에서 선교활동을 하였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를 못하자 은둔의 나라 조선행을 결심하고 미국 공사관 소속의 공의라는 신분으로 공사관 직원과 외국 거류민들의 치료 목적으로 들어와 활동을 하게 됩니다.


앨런이 들어온 지 2개월 후 우리나라 근대의학의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갑신정변이 1884년 12월 4일 김옥균 등에 의하여 일어나고 이때 명성황후의 조카 민영익은 중상을 입게되고 생명이 위독한 민영익은 앨런의 외과적 수술로 3개월 동안의 치료끝에 생명을 구하게 됩니다.


이후 고종과 명성황후는 물론이고 대한 제국의 관료들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은 앨런이 갑신정변에 연루되어 사형을 당한 홍영식의 집을 하사 받아 은혜를 널리 펼친다는 뜻의 광혜원이 개설하게 됩니다. 그 후 보름 뒤 대중을 널리 구한다는 제중원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그 해 입국한 언더우드에 의하여 세브란스 병원, 세브란스 연합 의학대학의 전신이 됩니다.


관립 제생의원의 탄생 역사는?
대원군이 실각되고 고종의 친정이 시작한지 3년만에 일본 군함에 의하여 영종도가 점령당하고 조선군 군사가 패배하여 1876년 2월 강화도에서 조·일 수호협약이 체결되면서 제물포항이 개항되고, 이후 부산과 원산항이 개항됩니다.

 개항과 더불어 구한말 인구 1만의 조그마한 어촌인 부산포가 일본과 많은 교류를 하게 되었고,


부산에 거주하는 일본인들과 군속들의 치료를 위하여 일본정부에 의하여 일본인 군의관 失野義徹을 보내면서 1876년 11월 13일 일본 해군과 육군에 의하여 운영되는 관립 제생의원(官立 濟生醫院)이 탄생됩니다.
 




군국주의 대륙침략의 거점으로 설치?
제생의원이 광혜원보다 9년 앞서 설치되었지만 최초라는 영광은 9년 후인 광혜원에 양보하게 된 원인이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부산의료원 역사를 뒤져봤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설립의 목적이 광혜원과 달리 분명한 군국주의 팽창을 위한 대륙침략의 거점으로 계략적인 의원의 설치이지만 광혜원보다 9년이 앞서 설치되었습니다. 우리민족은 일본 침략의 굴욕적 치욕을 싫어하고 부끄러워한다. 

그래서 일본인에 의하여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병원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그러나 치욕의 역사도 역사이기에 올바르게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부산의료원 역사 중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 광혜원?  제생의원은 현대의술로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제생의원은 군국주의의 팽창을 위한 계략적인 목적으로 설치되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이로 말미암아 많은 조선사람들이 혜택을 보게 됩니다.


제중의원 개원식에는 조선 정부측의 관리도 참석을 하였다. 이렇게 설립된 제생병원은 일본인 2,998명, 조선인 729명을 치료(1878년 한성순보 제33호 보고)하였고, 또 1877년 4, 5월은 역병이 6, 7월은 이질이 만연하여 많은 사람이 사망하기도 하였으나 제생의원은 현대의술로 많은 사람이 혜택을 받기도 하였다.


이때부터 매달 15일은 우두 접종일로 정하였으나 조선인은 소수였고 대부분 일본인이었다고 한다. 한국 종두의 아버지 지석영 선생은 중국에서 발행된 양의술 종두구감의 책에 실린 종두법에 관심이 많아 종두법을 배우기 위하여 1879년 10월 한국 최초의 병원 제생병원을 찾아와 일본 해군군의관 도스까(失野義徹)에게 70일만에 종두법의 실제를 터득하고 배운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8·15 해방이 되기 전만 하여도 대마도에 거주하는 일본인들은 부산으로 진료받으러 왔고 응급환자가 생기면 전세 배로 부산까지 온 사실은 대마도나 부산에 있는 나이가 많은 사람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군인에 의하여 운영 되어온 제생병원은 1881년 재부산 일본인 거류민 자치제가 생기면서 1885년 10월 1일 거류민 자금으로 초대원장 佑久木學, 의사 2명, 보조원1명, 약제사 2명, 서무담당 2명, 소사 2명으로 그 명칭이 공립병원으로 바뀌게 된다.(부산의료원 역사자료 중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 광혜원?  부산의료원의 역사 
부산의료원은 광혜원보다도 9년 앞서 1876년(고종13년) 일본정부에 의하여 세워진 부산의 '관립 제생병원(官立 濟生病院)'의 후신입니다.

그 후 1906년 거류민단 병원, 1914년 부산부립병원(釜山府立病院)으로 개칭하면서 현 아미동 1가 10번지 부산대학병원의 자리로 옮기게 됩니다.

부산부립병원은 1947년 부산시립병원, 1950년 6·25 때는 육군병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육군병원은 1956년 11월 1일 대통령령으로 부산의과대학 및 부속병원으로 개원되어 계속 그 자리에 지금까지 있게 되었고, 부산의료원은 부산시립병원이라는 이름으로 1956년 완월동으로, 1962년 부전동, 1968년 연산동으로 이전하여 1982년 지방공사 부산의료원(地方公社 釜山醫療院)으로 개칭하게 됩니다.

부산의료원은 2001년 12월 연제구 거제동으로 대지 30,141평 , 건평 11,595.69평 , 지하 2층 지상 9층 500병상 규모의 최 현대식 병원으로 신축 이전하여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 최고(最古) 병원 부산의료원 134년 만에 미션과 비전 설정 

한국 최고(最古) 병원인 부산의료원이 134년 만에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어려운 시민을 섬기는 병원으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부산의료원은 개원 134주년을 맞아 부산의료원의 존재가치가 될 미션은 '지역 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의료안전망의 역할을 수행하고, 수준 높은 진료로 시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로 정했습니다. 부산의료원 측은 가난한 이웃도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미션에 따른 세 가지 비전은 ▷의료 선진화를 주도하여 공공의료의 표준이 되는 병원 ▷전인치료를 실현하여 사랑과 감동을 주는 병원 ▷전 직원이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는 병원 등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 광혜원?  우리나라 최초의 병원 광혜원? 제생병원?
앞서 살펴본 바와같이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은 일반적으로 광혜원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보다도 9년 앞서 제생병원이 설립돼 의료서비스에 나서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병원은 광혜원이 맞을까요. 아니면 제생병원일까요. 블로거 이웃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