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동창모임 이럴땐 참 좋아?…동참모임 이럴땔 참 싫은 이유는?

세미예 2010. 1. 18. 08:21

학교동창 모임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동기회나 총동창회 모임을 가면 항상 마냥 즐거울까요. 동기회와 동창모임 얼마나 자주 참석하나요. 동창회나 동기회는 뭘까요. 동기회나 동창모임이 생산적인가요 아니면 소비적인가요.


연말 연초를 맞아 모임이 잦아집니다. 초중고 동기회와 동창모임에서 계모임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모임이 많아집니다. 필자는 최근 고향 초등학교 동창모임을 다녀오면서 여러 가지 생각주머니를 갖게 되었습니다. 좋고 긍정적인 면도 많았지만 부정적이고 비생산적인 의미도 많았습니다.





이럴땐 왜 참석했는 지 후회를 해본 적도 있습니다. 반면에 어떤 경우엔 정말 참석하기를 잘했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그것은 모임의 성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듯 합니다. 어떤 경우인 지 함께 생각해 보고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럴땐 동창회 참석 정말 싫어?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다보니 동창모임은 우리 사회의 일상사를 보여주는 작은 사회입니다. 그러다보니 긍정적인 면 못지않게 부정적인 면들이 엿보이기도 합니다.

1. 사회적 직업은 왜 비교해?
1년만에 허심탄회하게 모였습니다. 1년만에 모인 친구들이다보니 이야기들이 참 많습니다. 동창들간에 온갖 이야기가 오갑니다. 그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입니다.

사업을 하거나 사회적으로 조금 잘나가는 친구들은 유난을 떨곤 합니다. 경기가 안좋아서 얼마밖에 못벌었다고 엄살을 떨곤 합니다. 하지만 은근슬쩍 자랑입니다.

한술 더 떠 은근히 자신의 현재 직업을 자랑합니다. 명함까지 그럴싸하게 내밉니다. 자존심 상하게 현재 근무하는 직장이 어떠한 지 물어보기도 합니다. 필자가 근무하는 직종이 사양산업이라고 말을 합니다. 사실을 속이 상하지만 공방을 피하려 받아줍니다. 맞장구도 쳐줍니다. 하지만, 기분은 썩 유쾌하지 않습니다.


2. 아이들과 배우자 비교는 왜해?
모임에서 빠지지 않는 게 아이들과 배우자 자랑입니다. 큰애가 특수 고등학교에 합격했다고 자랑합니다.  아이가 1등 한다고 자랑합니다. 딸이 전국대회 나가 수상했다고 말하는 동창도 있습니다. 

배우자 때문에 해외여행을 몇 번 했다는 이야기도 합니다. 아이들과 배우자 덕분에 외국여행을 했다고 자랑도 합니다. 배우자한테서 받은 선물 이야기도 합니다.  


필자는 아이를 늦게 낳아 가급적 아이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배우자도 너무나도 평범한사람이기에 화제에 올리지 않습니다. 대신에 친구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주고 그들을 칭찬해줍니다.





3. 연봉비교는 왜해?
동창들은 남자들은 월급쟁이들이 많습니다. 여자들은 가정 주부가 많습니다. 화제꺼리에 빠질 수 없는 게 월급이야기입니다. 연봉이야기도 오갑니다. ‘연봉 좀 올랐냐? 연봉이 00만원 밖에 안돼 정말 죽겠어!"라고 너스레를 떱니다. 성과급이 얼마인지도 물어봅니다.


은근히 연봉이 쎈 친구들의 목소리가 큽니다. 소위 말하는 잘나간다는 친구들의 목소리가 커집니다. 그럴때마다 필자는 목소리가 기어들어갑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빨리 지나고 이런 어색한 분위기가 빨리 넘어가기를 바랄뿐입니다.


4. 회비는 왜 이렇게 자주 돌아와!
동창회 모임은 회비가 필요합니다. 어느 모임이든 회비는 필수이겠지요. 연회비가 있고, 모임때마다 걷는 수시회비가 있습니다. 또 모교나 후배들 찬조하는 데 들어가는 특별회비도 있습니다.


그런데, 연회비와 수시회비는 동창회 모임하는 날 걷습니다. 찬조를 위한 특별회비는 형편에 따라 내기도 하고 안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회비와 모임 당일 경비를 위한 수시회비는 한꺼번에 내려니 부담스럽습니다. 계좌이체로 보내지만 그래도 경기가 안좋다보니 회비를 낼때마다 솔직히 부담스런 마음입니다.  


5. 동창모임 다음날엔 후유증 때문에…
동창모임은 정기모임의 경우 1박2일로 열립니다. 토요일 산장에서 시작해서 밤새 이런 저런 이야기도 하고 한 잔 두 잔 먹다보면 하루가 1박2일로 금방 변해버립니다. 적당한 눈치를 보고 빠져나가는 친구들도 있지만 1박2일 전체를 꼬박 참가했다간 몸이 축납니다.


오가는 이야기에 모처럼 스트레스가 훌훌 날아갑니다. 하지만, 술과 고기에 몸은 저려지고 노랫가락에 목청은 늘어집니다. 그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몸은 축납니다. 적당한 타이밍때 빠져나오려 하지만 이것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냉정하게 빠져나온다는 게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 이럴땐 정말 동창회 참석 잘했어 

동창회의 장점은 많습니다. 친구들과 오랜만에 회포를 풀고 과거로 모처럼 돌아갑니다. 과거에서 미래를 엿보기도 합니다.


모교돕기와 후배들을 위한 장학금 후원 결의
동창모임의 가장 긍정적인 측면은 모교돕기와 후배들 장학금 후원 이런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필자의 동창모임에서는 매년 모교돕기를 하고 있습니다.

형편이 조금 넉넉한 친구들은 자비로 모교에 각종 시설을 지원해줍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후배들에겐 학비도 지원해줍니다. 동창모임에서도 지원합니다. 후배들을 위한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이럴땐 회비가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상부상조 상호부조의 정신 ‘굿’
동창모임의 또다른 매력은 상부상조의 정신입니다. 각종 경조사때 동창들이 찾아와 줍니다. 일정액의 지원도 있습니다. 큰일을 치를때면 동창들의 지원은 큰 힘이 됩니다.

지난 1년동안 각종 경조사 지원 내역이 공개됩니다. 경조사가 많았지만 서로돕고 서로에게 도움을 줬다는 측면에서 보기 좋습니다.



도와주고 밀어주고 우리가 남이가!

동창모임의 또다른 좋은 점은 서로 도와주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상 인적네트워크가 된다는 점이죠.


특히, 영업을 하는 친구들에겐 동창모임이 큰 힘이 됩니다. 보험을 가입해야할 경우 보험을 하는 친구를 통해 가입합니다. 변호사의 경우 법률상담을 쉽고 싸게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정적인 측면은? 
부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긍정적인 측면이 더 많습니다. 모처럼 만나 회포를 풀고 스트레스를 날려버린다는 것 자체가 큰 힘이 됩니다. 동년배가 모인 자리라 선후배와 상사의 개념으로 모인 회사의 그런 자리와 색다른 맛입니다.


동창회 모임 의미를 부여하면 좋은 점이 훨씬 많습니다. 앞으로 장점은 더 개발하고 혹시 안좋은 점이 있다면 보완해 나간다면 보다 생산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모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떠세요. 동창회 어떤 의미가 있나요. 자주 참석하시나요. 동창모임 즐거우셨나요. 어떤 성격으로 동창모임 하시나요. 오늘은 동창모임에 관해 생각해보시는 하루가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