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중소기업정책자금 사람 살린 사연?…잘키운 정부정책자금 사람도 회사도 살린다

세미예 2016. 6. 25. 13:38

"정부정책자금 지원받으려면 까다롭나요."

"중소기업하려니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 문턱이 너무 높아요."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 뭐하는 곳이죠?"

"중소기업정책자금 활용하기 나름이네요."

"그러게요, 정부 자금도 활용하기 나름이네요."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경제를 지탱하는 허리와 같은 존재입니다. 허리가 튼튼해야 국가경제가 튼튼하듯 중소기업이 잘 굴러가야 경제가 튼튼해집니다. 그런데 중소기업을 운영하기가 쉽지않습니다. 


온갖 규제와 자금부족과 기술부족에 판로까지 녹록치 않습니다. 대기업의 횡포에 울어야 합니다. 특히, 자금부족은 중소기업인들에겐 설움과도 같습니다. 담보나 기술력이 부족해 은행권 문턱을 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정책자금을 잘 활용하면 이런 어려움은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하늘의 별따기, 중소기업인들의 눈물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담보가 부족하거나 자금이 부족해 사업 진행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창업은 했지만 자금이 모자라 경영난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업은 생각만큼 호락호락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은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를 이용해 컨설팅을 받고 자금을 조달받으면 안정적으로 회사를 운영해 나갈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컨설팅 어떤 경우에 유용했나


올해 57세인 K 씨는 대표적인 베이버부머 세대입니다. 오랫동안 기술관련 직종에 근무하다 퇴직한 터라 관련 분야 창업을 하려고 백방으로 뛰어다녔습니다. 그런데 대출받기가 너무나도 힘들었습니다.


포기해버릴까 숱하게 망설이고 괜히 창업에 도전했다는 자괴감마저 들었습니다. 각종 정보를 파악해보고 은행과 제2금융권 문턱을 들락거렸지만 만만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중소기업경영협력센터 중소기업경영협력센터 중소기업자금지원센터 정책자금조달 컨설팅을 받은 후 자금운용에 숨통을 튈 수 있었습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시설자금조달지원 해주니 살것 같네


시설자금조달지원은 중소기업정책자금으로서 초기단계의 시설과 성장단계나 확장단계에 있어 기업의 확장투자와 추가 시설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정책자금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돕고 장기적인 접근으로 재무적 안정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운전자금조달지원도 해주니 중소기업할만하네


운전자금조달지원은 성장기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중소기업 운영을 위하여 소요되는 자금을 정책자금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돕고 장기적인 접근으로 재무적 안정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무역자금조달지원까지 해주니 해외판로 걱정없네


무역자금조달지원은 해외 원자재 수입 혹은 해외로 수출하는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자금을 정책자금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돕고 장기적인 접근으로 재무적 안정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구매소요자금 등 기타 자금조달까지 든든하네


구매소요자금 등 기타 자금조달은 성장기 기업의 원자재와 기타 물품대금 결제의 어려움을 해결하여 정상적인 영업활동과 지속적 성장을 위한 구매소요자금과 정책자금이 아닌 기타 자금조달 방법들을 제시하여 기업의 성장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중소기업경영협력센터는 어떤 곳


중소기업은 성당단계별로 자금조달의 시장이 각각다르며 자금에 대한 조달과 운용의 순환과정을 이해해야합니다. 또한 기업이 직접 금융시장을 이용하기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투자자와 증권회사, 각 기관들의 기업가치평가의 기준을 파악하여야 효과적인 자금조달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경영협력센터는 기업가치평가 기준을 파악하여 효과적 자금조달과 이후 효율적 운용을 지속적으로 도울 수 있는 컨설턴트를 확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은행, 기관 등의 여신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은 자금지원 및 지급보증업무 취급과정에서 기업분석과 신용평가시 많은 항목을 분석하고, 검토한 후 금융지원의 가부를 결정합니다.


컨설턴트는 경영자(CEO)와 재무담당자(CFO)가 재무관리정책 및 자금조달정책을 수립할 때에 필요한 시사점과 그 과정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기업은 성장단계에 따라 필요한 자금과 이용가능한 시장이 다릅니다. 



자금 소요시기와 목적, 자금의 규모, 활용 기간 등을 고려하고 기업의 현재 상황에 맞춰 최적의 조달계획을 수립하며 정부기관의 정책자금을 통하여 조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종합 지원안내 


중소기업경영협력센터는 보증상품과 기술관련 지원 정책자금융자 융자제한기업까지 상세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보증상품으로는 일반운전자금 창업자금 구매자금 수출입자금 시설자금 비금융상품 전자상거래 협약자금 특화보증프로그램 지적재산보증이 있습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기술관련 지원 안내, 기술혁신선도형 중소기업이 대상 


기술혁신선도형 중소기업의 경우 기술력이 있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핵심기업 및 신기술의 채택이나 기술혁신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여 기술혁신을 선도.파급하는 기업 또는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의미합니다.  이 기금의 중점지원 대상기업으로 보증심사방법 등에서 우대하여 보다 손쉽게 보증지원 받을 수 있는 기업입니다.


대상기업은 벤처ㆍ이노비즈기업 이며 다음 업종 영위기업중 기술사업평가등급 B 이상인 기업 입니다.

•10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 

•미래성장유망산업(6T)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에 따른 기술집약산업 

•17대 신성장동력산업 

•산업통상자원부 발표 '그린에너지산업 발전전략' 관련산업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ㆍ이용ㆍ보급촉진법 등에서 정하고 있는 신ㆍ재생에너지 관련산업   

•녹색성장산업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정책자금 융자승인받은 기업 포함)    

•부품ㆍ소재전문기업등의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에 따른 부품ㆍ소재업종   

•혁신형 지식서비스산업 및 선도콘텐츠산업 


또한 기술인증 획득기업이며  기술개발사업 수행기업 또는 기술력 인정기업  기술관련상 수상기업 이 해당합니다.


우대지원내용으로는 우선적으로 보증지원으로 보증비율 우대(85% 단, 창업후 5년이내)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 정책자금융자 규모와 특징은?


정책자금융자는  지원규모가 3.51조원이며 기업 성장단계별 특성과 정책목적에 따라 6개 세부 자금으로 구분하여 운영됩니다. 



융자한도 및 금리가 궁금하기 마련인데요, 융자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별기업당 융자한도는 중소기업청 소관 정책자금의 융자잔액 기준으로 45억원(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소재기업은 50억원)까지이며, 매출액의 150%이내에서 지원

•다음의 잔액기준 한도 예외 적용의 경우에도, 최대 70억원 이내에서 지원






중소기업정책자금 융자제한기업은 어떤 기업


① 세금을 체납중인 기업. 단, 세금분납계획에 따라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하고 있는 기업은 융자대상에 포함

②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에 따라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금융질서문란, 화의·법정관리·기업회생신청·청산절차 등의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기업

③ 기타 허위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융자를 신청하거나 대출자금을 융자목적이 아닌 용도로 사용한 기업

④ 임직원의 자금횡령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

⑤ 휴·폐업중인 기업. 단, 재해를 직접 원인으로 휴업중인 기업은 가동 중인 기업으로 간주하여 융자대상에 포함

⑥ 우량기업

•유가증권시장(코넥스제외), 코스닥시장 상장기업 또는 최근 2년이내 자체 신용으로 공모 회사채를 발행한 기업

•최근 재무제표 기준 자본총계 300억원 이상 기업

•최근 재무제표 기준 자산총계 1,000억원 초과 기업

•신성장기반자금 중 고성장(가젤형)기업육성자금은 신용평가회사 BBB까지, 자본총계 300억원 이상 또는 자산총계 1,000억원 초과기업 지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