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임신중 생선 먹으면 똑똑한 아이 낳아?…임신초기 증상? 임신중 엽산 어떡해?

세미예 2016. 3. 26. 06:00

"얼핏 임신했을때 생선 먹으면 똑똑한 아이 낳는다는 이야기를 들은것 같아요."

"과연 임신중 생선 먹으면 똑똑한 아이 낳는게 사실일까요."

"똑똑한 아이 낳는 것과 생선은 과연 어떤 관계가 있을라구요."

"그러게요, 참 재밌는 주제 같군요."

"생선이 좋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아이와 관계가 있는줄 몰랐네요."

"임신부들은 생선 가려서 먹어야겠는데요."

"그러게요, 참 색다른 정보 같아요."



임신을 하게되면 축복이자 주위의 기대가 부담스럽습니다. 2세를 잘키우기 위해 태아교육에도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쏟게 됩니다.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태교에 엄격했을만큼 이를 중히 여겼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임신부의 음식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쏟게 됩니다. 예로부터 태교는 아주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돼 왔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2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임신부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하고 또 어떤 음식을 가려서 먹어야 할까요. 생선이 임신부에게 2세를 위해 좋다는데 과연 사실일까요.



임신초기증상 어떻게 알수 있을까?

임신은 가정과 국가의 축복입니다. 오늘날과 같은 저출산 시대엔 더더욱 임신을 축하해주고 권장해줘야 합니다. 건강한 아이를 낳고 이들을 통해 건강한 사회를 이루는건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일인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오늘날과 같이 바쁜 시대엔 가정의 축복이자 국가의 축복인 아이의 임신에 대해 자칫 지나칠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의 경우 별다른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임신초기증상은 다른 질병으로 착각하거나 쉽게 이를 알아채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임신 경험이 없는 미혼 또는 기혼여성들은 임신초기증상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생리 예정일이 한참 지나고 나서야 임신을 의심하게 됩니다.


임신초기증상은 개인마다 호르몬과 체질이 다르며,시기 별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각 시기에 맞는 증상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령 임신 1주차의 경우 태아가 자궁에 착상하려는 시기이므로 모체는 변화를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임신초기증상을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여성이 스스로 임신초기증상인지 아닌지 확인할수 있는 것은 생리가 중단되면 이를 인지할수가 있습니다. 28일 주기로 하던 생리가 중단되고 생리예정일이 한참 지나도 소식이 없다면 약국에서 4~6천원 정도 하는 임신테스트기를 구입해 소변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테스트 결과 양성반응이 나왔다면 임신인 확률이 높아 전문의가 있는 여의사 산부인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임신초기증상으로 잠이 쏟아지고 피곤함이 지속됩니다. 몸이 무거워지고 가슴이 딱딱해지며 붓는 증상이 생기며 화장실을 평소와 달리 자주 가기도 하고 체온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임신으로 확인되면 소중한 2세를 위해 좋은 아이 갖기 프로젝트에 돌입해야 합니다.



임신전후 엽산 섭취 어떡해?

"임신을 하게되니 신경쓸게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임신전후 엽산을 꼭 먹어라고 하던데 왜 엽산을 먹어야 하죠?"

"엽산을 먹는다면 어떤 제품을 또 엽산을 어느 정도 먹어야 하나요?"


임신을 하게되면 엽산을 섭취하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임신부는 엽산을 꼭 먹어야 하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엽산이 뭘까요.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 신경관 결손을 막고,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거대적아구성빈혈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이런 까닭으로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과 초기 임신부들에게는 엽산이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아의 구순구개열 기형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보통 임신하기 세 달 전부터 매일 400㎎의 엽산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중에 다양한 엽산 제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합성’ 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어 임신부들이 엽산제를 선택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합성 엽산제의 경우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라 주의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노르웨이 헤우케란(Hauleland) 대학병원의 마타 에빙 박사는 임상시험을 통해 합성 제품 엽산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생선이 아이에게 좋다는 말이 궁금했던 임신부

"임신중 생선먹으면 좋다니 많이 먹으세요."

"생선이 임신중 태아에게 그렇게 좋을까요?"


초보 엄마를 준비중인 32세 임신부 A 씨는 얼마전부터 남편과 시어머니가 유독 생선을 강조하는 바람에 은근히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좋다면서 남편과 시어머니가 식사때마다 식탁에 생선을 올리는 바람에 생선이 질리기도 하고 과연 임신중인 임신부와 아이에게 생선이 정말 좋은 것인지 어느 정도 좋은 것인지 왜 좋은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간혹 생선을 먹는다면 모를까 식사때마다 식탁에 올라오는 생선이 이젠 정말 지겨울만큼 먹고싶지 않은데 남편과 시어머니는 자꾸만 생선을 많이 먹으라고 강요합니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생선이 안좋다는 이야기도 있고, 먹지 않는게 좋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런데, 시어머니는 아이에게 좋다면서 생선을 자꾸만 강요합니다. 과연 생선이 좋을까요.


임신초기 생선 과연 몸에 좋을까?

"생선회를 좋아하는데 임신기간이라 안먹고 있어요."

"참치회 연어회가 아기한테 좋다고 해서 임신 중기부터 약간 먹었는데."

"참치는 너무 자주 먹으면 수은중독의 위험이 있다고 해요."


임신을 하게되면 먹는 음식에 대해 유난히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임신중 생선은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중기쯤부터 회를 약간 먹어도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가급적 날것은 삼가는게 좋습니다. 임신중 생선이 과연 좋을까요. 임신중 참치를 먹으면 어떨까요. 괜찮을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참치에 관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참치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참치 1인분(200g)은 약 228kcal로 1일 성인 섭취량의 약 10분의 1에 해당하는 뛰어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또 DHA가 연어의 두배,  고등어의 세배 가량이 들어있어 두뇌발달과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참치에 들어 있는 EPA는 심혈관계통 질병의 예방에 좋고 셀레늄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근육생성 및 인체조직의 재생과 회복에 관여하며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간혹 임신부가 회를 즐겨먹는 경우가 있는데 임신초기에는 날것은 되도록 이면 삼가하시면 좋습니다. 날것에 각종 바이러스균이 있을 수 있는데 산모는 면역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아기한테도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삼가하라고 합니다.




임신 중 생선을 적당히 섭취하면 똑똑한 아이 낳는다

임신 중 생선을 적당히 섭취하면 똑똑한 아이를낳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The effect of diet on the unborn child is not only a vital area of study, but it is also an incredibly complex one. A recent study delves into the mechanisms behind omega fatty acids and the development of the fetal brain). 


임신중 생선을 적당히 섭취하면 똑똑한 아이를 낳을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일본 도후쿠(東北)대학 의과대학의 오스미 노리코 박사가 발표한 것으로 메디컬뉴스 투데이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한 것입니다(The importance of omega acids is well documented, but this latest study, led by Prof. Noriko Osumi, delved into the specific mechanisms involving fatty acids during the development of the embryo's brain).


오스미 노리코 박사는 임신 중 생선을 먹어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늘리면 태아의 뇌 발달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은 씨앗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6 지방산보다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훨씬 적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를 임신한 여성이 오메가-3 지방산의비율을 늘려 두 지방산의 균형을 맞추면 뇌기능이 향상된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Both omega-3 and omega-6 are referred to as essential fatty acids because they cannot be generated by the body itself; they must, therefore, be taken in through the diet. The roles of omega oils in the body include the storage of energy, oxygen transport, functioning of cell membranes and inflammation regulation. Omega-3 oils are predominantly found in marine fish. The most common forms are docosahexaenoic acid and eicosapentaenoic acid. In the US, because of the relatively low level of fish in the diet, these oils are often not consumed in adequate quantities). 


임신중 생선 먹으면 똑똑한 아이 낳는다 어떻게 연구했을까?

오스미 노리코 박사의  임신중 생선을 적당히 섭취하면 똑똑한 아이를 낳을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쥐 실험을 통해 알아낸 것입니다. 오스미 노리코 박사 연구팀은 새끼를 밴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엔 오메가-6 지방산이 오메가-3 지방산보다 훨씬 많은 먹이를, 다른 그룹엔 두 지방산의 비율이 비슷한 먹이를 주고 태어난 새끼의 뇌를 비교분석 했다고 합니다(Similar deficits have been demonstrated in previous studies, but Prof. Osumi and his colleagues delved into the mechanisms behind the findings to see what specific changes occurred during the development of the fetal brain under such conditions. The team performed the first comprehensive measurement of lipid metabolites in the developing brain; they identified that metabolites of omega oils are vital regulators of neural stem cells - the cells that go on to develop into fully fledged brain cells. In the rats with diets heavier on the omega-6 than 3, the neural stem cells developed more rapidly, to their detriment. The results, published in the journal Stem Cells, show that increased levels of omega-6 produce an increase in omega-6 oxides. These omega offshoots cause premature aging of fetal neural stem cells).


이렇게 두 그룹으로 나누어 쥐실험을 한 결과 두 지방산의 비율이 비슷한 먹이를 먹은 쥐가 낳은 새끼들은 오메가-6 지방산이 훨씬 많은 먹이를 먹은 쥐의 새끼들보다 뇌의 크기가 월등히 컸다고 합니다. 


또한 두 지방산이 불균형인 먹이를 먹은 쥐에게 태어난 새끼들은 태어난 후 건강에 좋은 먹이를 먹였지만 자라면서 감정적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해 다 자랐을 때는 불안 증세가 심해졌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이 뭐길래?

오메가3지방산(omega-3 fatty acid)은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신경세포막과 망막에 분포하며, 세포막에서 전기적인 자극을 빠른 속도로 다음 세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체 안에서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의 구조를 유지시키며,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또한 혈액의 피막형성을 억제하고, 뼈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6지방산(omega 6 fatty acid)은 메틸기가 붙어 있는 오메가(ω) 탄소로부터 6번째 탄소에 이중결합이 있는 불포화지방산을 말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은 체내에서 자체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두 지방산은 에너지 축적, 산소 운반, 세포막 활성, 염증 조절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 적당량 섭취해야

임신중 생선을 먹으면 똑똑한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오메가-3 지방산이 생선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임신 여성이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참치 등 심해 어종을 많이 먹을 경우 지나친 수은에 노출될 위험이 있는 만큼 섭취량을 적당히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일부 생선에 수은, 납 같은 중금속이 들어있기 때문에 미국 FDA에서는 임신기간 중 생선섭취를 일주일에 두 번 정도로 한정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임신 여성에게 오메가3 지방산을 매주 232~348g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The general recommendation is that omega-6 and omega-3 should be consumed at a 1:1 ratio, but it is not uncommon for some American diets to be as skewed as 16:1. A general fear of mercury poisoning is often cited as a reason to reduce the amount of marine fish eaten. Because of this genuine concern, the recommendation for pregnant women from the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is 8-12 oz of fish weekly. This maximizes the positive influence of omega-3 and minimizes the risk of mercury-based concerns).




임신중 생선 먹으면 좋다?

우리나라나 미국의 많은 산부인과 의사들은 임신 중에는 가급적이면 생선을 적게 먹으라고 권고하고 있지만 이와는 반대되는 연구결과가 있습다. 임신 중 대구, 가자미, 청어, 연어, 고등어 등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많이 먹으면 모유기간이 길어지고 아기의 성장 발달에도 좋다는 것입니다.


덴마크 코펜하겐 국립연구기관인 스테이튼스 세룸 인스티튜트(Statens Serum Institut)의 임신영양과 연구진과 미국 하버드 의과대 에밀리 오큰 박사팀으로 이뤄진 공동연구진이 덴마크 산모들과, 이들에게서 태어난 2만5446명의 아기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덴마크 코펜하겐 국립연구기관인 스테이튼스 세룸 인스티튜트(Statens Serum Institut)의 임신영양과 연구진과 미국 하버드 의과대 에밀리 오큰 박사팀으로 이뤄진 공동연구진은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한 대구, 가자미, 청어, 연어, 고등어 등에는 아주 적은 양의 수은이 포함돼 있을 뿐이며, 이는 인체에 해를 줄만한 양이 아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임신중 생선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임신중 생선 먹으면 똑똑한 아이 낳을수 있다' 영어기사 상세보기

Fish suppers during pregnancy increase baby's brain size

(메디컬뉴스 투데이 영어기사 상세보기)

Fish Supper In Pregnancy: Increases Size Of The Baby’s Brain

(헬스 에임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