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뇨병은 포도당이 소변으로 나오는 병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 높은게 특징
당뇨병 초기증상 식이요법 챙기고 당뇨에좋은음식 등 평소 관리 잘해야 극복

"주변에 지인이 당뇨병이라 참 안쓰럽더군요.
"당뇨병 정말로 당뇨병은 치료법이 없을까요."
"당뇨병은 평소 주의해야할 게 참 많다고 하는데 주의점 알려주세요."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알려주세요. 당뇨병 식이요법도 알려주세요."
"당뇨병은 정말 무서운 질병이군요. 당뇨 미리 예방하지 않으면 큰일나겠어요."
"당뇨에 관해 좋은 정보면 뭐든 알려주세요."




인생을 살다보면 사람은 여러가지 질병에 시달립니다. 당뇨병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인생을 괴롭히는 당뇨병은 정체는 뭘까요. 당뇨병은 참 무서운 질병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딱히 치료법은 없고 점점 많은 사람들이 당뇨병에 걸려 고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엔 당뇨병 발병 연령대가 점차로 낮아져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여러가지 합병증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더욱 더 무섭습니다. 오늘은 당뇨병 초기증상에 관해 알아봅니다. 당뇨병 식이요법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것은 사실이지만 하나하나 좋은 습관 들인다면 치료못할 질병도 아닌듯 합니다.

당뇨 초기증상 당뇨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당뇨 정상수치 당뇨에좋은음식 당뇨병치료법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에 좋은 과일 당뇨병 원인 당뇨수치 당뇨초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당뇨식단표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 합병증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식이요법, 무서운 당뇨병이 뭐길래
당뇨는 어느날 다가옵니다. 요즘 8명중 1명꼴로 당뇨병 진단을 받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습니다. 당뇨병(糖尿病)은 포도당이 소변으로 나오는 병입니다. 정상적인 경우 음식으로 섭취한 포도당은 췌장에서 나오는 인슐린(호르몬)에 의해 우리 몸의 세포 안에 에너지로 저장됩니다. 하지만 인슐린이 췌장세포에서 나오지 않거나 나오지만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때 음식으로 섭취한 포도당이 몸에 저장되지 못하고 혈액에 있다가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이 뭐길래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이 몸 안에서 나오지 않는 것을 ‘제1형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제1형 당뇨병은 소아나 청소년기에 잘 발생합니다. 인슐린이 분비되지만 몸 안에서 작용하지 않는 상태인 것을 '제2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인슐린 작용에 저항이 생긴 상태인 제2형 당뇨병은 비만한 성인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약 95%는 제2형 당뇨병에 해당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과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병 국민건강 위협 대표 질환으로
당뇨병은 한 때 부자병이라거나 서구병 혹은 도시병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던 것이 어느새 국민병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는 꾸준히 늘어 2010년 202만 명에서 2015년 252만 명으로 24.6%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30년에는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1명이 당뇨병을 앓게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당뇨병 초기증상 알고보니 몸이 보내는 신호 따로 있다? 
당뇨병은 초기에 갈증이나 체중 감소, 다음(多飮), 다뇨(多尿)증상이 있지만 오래되면 이런 증상이 없어 합병증이 진행돼도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나중에 혈관이 막혀 중풍, 심장마비, 실명이나 부종이 생긴 후에야 알게 됩니다. 당뇨병은 이렇다 할 증상이 없어 병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으며, 그 증상이 심해질 경우 심근경색과 뇌졸중, 말초혈관 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거나 혹은 부족할 경우 발생하는 대사 질환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당뇨 초기증상 당뇨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당뇨 정상수치 당뇨에좋은음식 당뇨병치료법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에 좋은 과일 당뇨병 원인 당뇨수치 당뇨초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당뇨식단표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 합병증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초기 진단 당뇨 합병증
당뇨병은 합병증이 무섭습니다. 당뇨 초기 고혈당 상태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이후에 혈당관리를 해도 합병증 발생 확률이 높아, 초기 당뇨환자는 혈당관리를 철저히 해아합니다. 당뇨환자의 진단 초기에는 몸에 별다른 이상을 못 느껴 혈당관리에 소홀하기 쉽습니다. 또 쉽게 치료하거나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민간요법에 의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당뇨 초기 혈당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 초기에 집중적으로 혈당 관리를 한 환자들은 일반적 치료를 유지한 환자보다 합병증 발생 비율이 현저히 떨어진 결과도 있습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 혈당 높아 여러가지 합병증 유발
당뇨병의 특징은 혈당이 높다는 것입니다. 혈당이 높다는 건 자체가 당장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오랜 기간 지속되면 합병증이 발생하며 이 합병증으로 많은 당뇨 환자들이 고생하고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당뇨병성 망막증, 간 경변,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발 궤양, 성기능 장애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우리나라의 의료기술이 세계 정상권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당뇨병 사망률은 OECD 평균보다 높다. 이는 대부분의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 관리에 소홀하기 때문이다. 평소 생활습관을 바로잡고 당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노력이 시급한 입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이 최근 주목받고 당뇨병 식이요법에 많은 사람들이 신경을 쓰는 것은 결코 낯선 풍경이 아닙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병 왜 문제될까
당뇨병은 그릇된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인해 국내 당뇨 환자 수는 매년 4%씩 늘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 고위험군 역시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중증 합병증을 동반하는 당뇨병은 한국인의 전체 사망원인 중 5위를 차지할 정도로 위험한 질환입니다. 당뇨병이 위험한 이유는 초기증상이 모호해 병이 한참 진행된 후에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당뇨망막병증, 뇌졸중, 고혈압, 심장병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때는 당뇨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사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당뇨병 예방과 치료 어떻게?
당뇨병은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초기증상을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 등으로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에 선호하는 음식으로는 혈압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차,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 등 많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이 음식만으로 당뇨병을 치료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당뇨는 예방 및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혈당을 관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고열량, 고지방,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당뇨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당뇨에 좋은 차
당뇨에 좋은 차로 대표적인 게 뽕잎입니다. 뽕나무뿌리껍질(상백피) 효능은 폐열로 인한 해수와 천식을 치료하며 이뇨 작용이 있다고 하며 급성신우염, 허약성부종에 많이 사용되고 혈압강하 작용으로 고혈압, 저혈압인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항균작용과 진해, 피를 맑게 해주어 당뇨 초기 예방에도 효과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당뇨병 초기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식이요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에 대해 평소 알아두면 좋은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당뇨 초기증상 당뇨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당뇨 정상수치 당뇨에좋은음식 당뇨병치료법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에 좋은 과일 당뇨병 원인 당뇨수치 당뇨초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당뇨식단표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 합병증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병은 혈당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따라서 백미는 멀리하고 보리를 가까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는 곡식 중 당지수가 가장 낮아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또 보리 속 베타글루칸이 식후 혈당 안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홍삼도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에 주목하고 당뇨병 식이요법에 신경을 쓰는 것은 결코 낯선 풍경이 아닙니다.

당뇨병 식이요법과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최근 연구결과는
최근 당뇨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좋은 차로 일본에 장수지역인, 오키나와 특산물 몇 가지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오키나와의 장수 비결 및 건강과 관련하여 일본 연구진들은, 최근 우콘(울금), 게또, 모링가, 초메소가 당뇨예방뿐만 아니라 항암효과 및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밝혀 냈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차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돕기 때문에 당뇨병 식이요법과 함께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당뇨 환자 매년 증가,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숙지해야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호박, 시금치, 아몬드 등이 있지만,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것은 단연 홍삼입니다. 홍삼은 국내외 각종 임상시험과 논문을 통해 혈당 조절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됐기 때문입니다. 홍콩 폴리텍대학교 생명의학부 아이리스 벤지 교수팀은 당뇨병 환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혈당강하제를, 다른 그룹에는 혈당강하제와 홍삼 추출물을 함께 투여한 후 두 그룹의 인슐린 저항성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그 수치가 낮을수록 혈당 조절이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혈당강하제만 투입한 그룹은 인슐린 저항성이 88%인 반면, 홍삼 추출물을 함께 투입한 그룹은 인슐린 저항성이 55%로 월등히 낮은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당뇨병 예방과 치료의 첫번째는 습관 개선과 혈당관리
모든 질병이 다 그렇듯 당뇨병 역시도 좋은 습관이 치료의 우선입니다. 좋은 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기르고 혈당을 꾸준히 관리한다면 당뇨병이라도 그렇게 무서운 병이 아닙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그만큼 필요한 이유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자신의 몸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어떠세요. 자신의 몸을 어느 정도 관리하고 있나요. 한번쯤 돌아봤으면 합니다. 오늘은 당뇨병 초기증상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당뇨병 식이요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것은 사실이지만 하나하나 좋은 습관 들인다면 치료못할 질병도 아닌듯 합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