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담배피우면 끔찍?…담배 피우는 흡연자 카페인 쓴맛에 둔감?

세미예 2014. 3. 30. 14:59

"담배를 피우고 난 후 커피를 맛이면 쓴맛을 못느끼겠더라구요."

"담배와 커피맛에 무슨 관계라도 있을까요."
"글쎄요, 담배와 미각은 관계가 있을 것도 같고 없을것도 같아요"

"담배를 피우면 커피와 글쎄 궁금해지네요."

"담배를 피우면 맛도 달라지는게 아닐까요."




담배를 피우고난 후 마시는 커피는 쓴맛을 잘 못느낀다고 합니다. 그런 느낌을 받는다는 흡연자와 별로 못느끼겠다는 흡연자도 있습니다. 담배와 미각은 과연 관계가 있을까요. 아니면 단순한 추측일까요. 담배와 미각의 관계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담배와 맛에 관한 최근의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흡연자 커피맛 완전히 못느껴?…커피 쓴맛이 없다면?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는 흡연자와 과거 담배를 피운 적이 있는 흡연자는 커피의 완전한 맛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는 최근의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끕니다. 흡연이 쓴맛을 둔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최근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프랑스 연구자들은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는 흡연자들과 과거 담배를 피운 적이 있는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보다 쓴 맛을 덜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흡연이 쓴맛을 둔화시킨다' 누가 연구?
흡연이 쓴맛을 둔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고 건강전문지인 헬스데이 뉴스와 영국의 일간 데일리메일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프랑스 피티에-살페트리에르(Pitie-Salpetriere) 병원의 넬리 야코브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그는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거나 과거 피우다 끊은 사람은 쓴맛을 잘 느끼지 못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의 연구결과는 미국의 과학전문지 '화학감각 지각'(Chemosensory Perception)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흡연이 쓴맛을 둔화시킨다' 어떻게 연구 했을까?
흡연이 쓴맛을 둔화시킨다는 연구는 프랑스 피티에-살페트리에르(Pitie-Salpetriere) 병원의 넬리 야코브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그는 흡연자, 담배를 피우다 끊은 사람, 담배를 피운 일이 없는 사람 450명을 대상으로 단맛, 쓴맛, 신맛, 짠맛 등 4가지 기본 미각 테스트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흡연이 쓴맛을 둔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야코브 박사는 말합니다. 


 



 

담배와 카페인 쓴맛 둔감도 어느 정도 영향?

카페인에는 쓴맛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쓴맛을 정확하게 느끼지 못합니다. 그 중에서 현재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19.8%나 쓴맛을 정확하게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예전에 담배를 피우다 끊은 사람은 26.5%가 카페인의 쓴맛을 정확하게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운 일이 없는 사람은 13.4%가 쓴맛에 둔감했다고 합니다. 특히 카페인은 극히 소량인 경우에도 혀의 미각수용체가 잡아낸다고 합니다. 


흡연이 쓴맛 둔화, 흡연 다른 3가지 미각 어떤 영향 끼칠까?
흡연이 카페인의 쓴맛을 둔화시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느끼는 다른 미각인 단맛 신맛 짠맛에 대해서는 흡연이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야코브 박사의 연구결과에서 흡연이 다른 3가지 미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담배-흡연-단맛-쓴맛-금연-흡연자-폐-폐암-간암-위암-단맛-쓴맛-신맛-짠맛-쓴맛-담배-금연초-권련-금연초담배를 즐겨피우는 흡연자는 쓴맛에 둔감해진다고 합니다.

 

흡연 쓴맛 둔화, 다른 3가지 미각 영향없는 까닭은?

야코브 박사의 연구결과 흡연이 쓴맛은 둔화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맛 신맛 짠맛은 영향을 미치지 얺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에 대해 야코브 박사는 담배연기 속의 그 어떤 독성 물질이 혀의 미각기관인 미뢰(味雷)에 영향을미쳐 특정 미각을 둔화시키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거 흡연자 카페인 쓴맛 둔화 왜?

현재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카페인의 쓴맛을 둔화시킨다고 합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예전에 담배를 피우다가 지금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도 카페인 쓴맛에 둔감한 것은 왜일까요. 이에 대해 야코브 박사는 예전에 담배를 피우다 끊은 사람도 한번 손상된 미각은 회복되지않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흡연이 쓴맛을 둔화시킨다' 연구 과제는?
야코브 박사의 이번 연구결과는 여러가지 시사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풀어야할 과제도 있습니다. 야코브 박사의 연구결과를 보면 흡연이 미각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담배를 끊으면 손상된 미각이 완전히 회복되는지 그렇다면 그때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는 알 수 없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풀어야할 연구과제입니다.


영어기사 상세보기
Smoking May Dull Ability to Sense Bitter Tastes
(헬스데이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Smoking ruins the flavour of coffee - for ever: Toxic chemicals in tobacco harm ability to taste even after giving up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무익한 담배 적극적으로 금연해야

담배는 백해무익합니다. 인간이 만든 것 중에서 가장 안 좋은 것 중의 하나가 담배입니다. 담배는 피우는 사람 뿐만 아니라 인근에 있는 사람까지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담배에 대한 인식을 달리해야 합니다. 나와 내 가족을 위해서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담배는 아무리 미화를 하더라도 안 좋습니다. 따라서 금연 운동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담배가 안 좋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많은 연구자료를 통해 이미 입증이 되었습니다. 담배가 좋다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담배 끊는 운동에 적극 동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