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 세계 7위 이산화탄소 배출국가…도토리(참나무) 이산화탄소 잘 흡수

2030년 이산화탄소 25% 증가…연간 CO₂흡수 상수리나무 11.72t· 신갈나무 9t

"이산화탄소가 그렇게 인류의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나요?"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뭐 없나요?""
"이산화탄소를 먹는 나무를 개발하면 어떨까요?"





최근 중국에서 안좋은 먼지의 공습으로 생활에 여러가지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날이 가면 갈수록 인류를 위협하는 건 핵무기도 지구촌 민족간의 싸움도 아닙니다. 바로 공해문제입니다.

공해문제는 국가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범세계적 관심과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렇다면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산화탄소를 많이 먹는 나무를 개발하면 됩니다. 


CO2-상수리나무-낙엽송-나무-환경-힐링-웰빙-건강-도토리나무-참나무-이산화탄소-다람쥐-도토리묵-CO2 배출총량-공해-환경-오염도토리나무가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한다고 합니다.

 


이산화탄소 얼마나 문제가 되기에?
이산화탄소는 계산하는 공식이 있습니다. 어떻게 계산할까요.
이산화탄소 계산기 바로가기

지멘스와 뮌헨 공과대학교가 공동 발표한 ‘글로벌 에너지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전력 수요가 앞으로 10년 동안 연 평균 약 3퍼센트씩 증가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보고서는 이 같은 수요 증가에 따라 2030년 전 세계 전력 사용량은 현재 수준의 1.5배에 이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25퍼센트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CO2-상수리나무-낙엽송-나무-환경-힐링-웰빙-건강-도토리나무-참나무-이산화탄소-다람쥐-도토리묵-CO2 배출총량-공해-환경-오염-도토리나무-참나무-이산화탄소-다람쥐-도토리묵-CO2 배출총량-공해-환경-오염이산화탄소 흡수량이 많은 도토리나무가 환경의 효자입니다.

 

우리나라 이산화탄소 얼마나 배출하기에?
2011년 우리나라가 배출한 CO2 배출총량은 6억1천만톤, 2010년에 이어 세계 7위를 기록했습니다. 2008년 세계 9위, 2009년 세계 8위, 2010년 세계 7위였던 우리나라는, 2011년 배출량이 전년도에 비해 2천만톤(3%)가량 늘어났지만 순위는 그대로 유지함으로서 주요 배출국의 자리를 확고하게 굳힌 것입니다. 국민 일인당 배출량은 2010년에 비해 0.4톤 증가한 12.6톤으로 조사됐습니다.





도토리나무(참나무) 이산화탄소 가장 잘 흡수
이산화탄소가 이렇게 문제가 되는데 해법은 없을까요. 발생량을 줄이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이산화탄소를 잘 흡수하는 나무를 많이 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산화탄소를 잘 흡수하는 나무는 어떤게 있을까요.
 
바로 도토리나무로 잘 알려진 참나무들입니다. 참나무의 경우 이산화탄소(CO₂)를 가장 잘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참나무의 적극적인 보급과 관리가 필요한 대목입니다.




도토리나무-참나무-이산화탄소-다람쥐-도토리묵-CO2-상수리나무-낙엽송-나무-환경-힐링-웰빙-건강-도토리나무-참나무-이산화탄소-다람쥐-도토리묵-CO2 배출총량-공해-환경-오염-도토리나무-참나무-이산화탄소-다람쥐-도토리묵-CO2 배출총량-공해-환경-오염-CO2 배출총량-공해-환경-오염우리나라도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국가입니다.

 

참나무 이산화탄소 얼마나 잘 흡수하기에?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40년간 전국의 3천212개 숲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한 '주요 수종별 표준 탄소흡수량'을 최근 공개했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의 자료를 보면 나무나이 60년생을 기준으로 했을 때 수종별 연간 CO₂흡수량이 상수리나무 11.72t, 신갈나무 9t, 낙엽송 8.96t, 강원지방소나무 7.35t 순이었다. 상수리나무, 신갈나무 등 참나무류가 CO₂흡수율이 높았다고 합니다.

 

CO2-상수리나무-낙엽송-나무-환경-힐링-웰빙-건강-도토리나무-참나무-이산화탄소-다람쥐-도토리묵-CO2 배출총량-공해-환경-오염-도토리나무-참나무-이산화탄소-다람쥐-도토리묵-CO2 배출총량-공해-환경-오염참나무가 이산화탄소를 잘 흡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범국민적 이산화탄소 배출 줄이기 나서야
산림과학원은 현재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배출 세계 7위국으로, 2015년에는 온실가스 감축 의무 부담국으로 지정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이번에 공개된 자료가산림의 기능에 대해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이산화탄소 배출 줄이기 운동에 참여하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보기]
페트병 위생·환경호르몬?…몰랐던 페트병 알고보니?
잠시 외출땐 보일러 안꺼야 절약?…난방비 아끼는 비결?
가을하늘 유독 높고 파란 이유?…천고마비 진짜일까?
플러그 뽑았는데?…PC습관 바꿔 줄줄세는 전기 잡아?
하루 '물 8잔 마시기' 권고?…하루 물8잔 불편한 진실?
양치 30초에 6ℓ 물 '줄줄'?…물 사용습관 보면 돈 보여?
이유있는 칼퇴근?…칼퇴근하면 건강이 보인다?
석유·폐수 제거 이젠 자석비누로?…자석비누가 뭐야?
불빛도 공해?…인간의 잠을 삼킨 빛공해 어떡해?
백색의 역습?…백색 LED 조명이 생체시계 교란?
밤에도 태양열로 전기 만든다?…태양열 발전소 진화?
지구의 스트레스 2100년 경악?…2100년 지구 무슨 일?
"여보, 함께 목욕할까?"…1년만 '애(愛)테크'하면?
종이컵 튀김담아 전자렌지 데웠다간?…종이컵 비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