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잠자는 시간 수면시간 부족 아찔?…잠과 수면시간 부족땐 혈압·콜레스테롤 상승

세미예 2013. 11. 8. 06:00

"일에 쫓기다보니 잠을 잘 시간이 항상 부족해요"

"잠을 덜 잔다고 해서 무슨 일이 있을라구요?"

"아이가 공부한다고 잠을 덜 자는데 괜찮을까요?"

"예전엔 공부하려면 잠을 줄이라고 했는데 그게 안좋군요."

"잠은 제대로 자고 공부를 해야 그게 좋군요."

"잠을 제대로 못자면 공부에 방해가 되는군요."

"잠과 공부는 밀접한 관계가 있고 건강에도 관련이 있군요."




잠을 인간에게 충전과 휴식을 제공해줍니다. 그래서 잠은 달콤합니다. 잠을 자는 시간만큼은 전 세계 인류가 모두 천사가 됩니다. 잠은 치유와 회복을 가져다 줍니다. 특히, 늘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는 잠만큼 달콤한 보약은 없습니다. 


그런데, 이토록 소중한 잠을 현대인들은 자꾸만 덜 잡니다. 잠자는 시간을 줄이다보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집니다. 그래도 바쁜 현대인들에겐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잠을 덜자면 건강에 안좋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라 발표돼 잠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수면시작 부족 어떤 영향이? 잠이 부족하면 혈압·혈당·혈중 콜레스테롤 상승?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는 스트레스와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의 부족입니다. 휘영청 밝은 밤시간대면 잠을 자야할 시간이지만 조명이 너무나도 밝아 깨어있게 합니다. 이렇게 잠을 자야할 시간 깨어있다면 건강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현대인들에게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 부족은 나날이 사회문제화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현대인들은 바쁘고 밤까지 휘영청 밝은 불빛으로 인해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나날이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우리 몸에는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요.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혈압·혈당·혈중 콜레스테롤이 상승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혈압·혈당·혈중 콜레스테롤 상승'은 누가 연구?

잠자는 시간이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혈압·혈당·혈중 콜레스테롤이 상승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 수면신경생물학센터의 마이클 그랜드너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마이클 그랜드너 박사의 연구결과는 로이터 등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는 5만여명의 광범위한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혈압·혈당·혈중 콜레스테롤이 상승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합니다.


한때 잠 덜 자는게 미덕인 사회 분위기

한때는 잠을 많이 자면 게으러다거나 성공을 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팽배했었습니다. 그만큼 열심히, 부지런히 노력해서 잘사는 사회를 만들어보자는 분위기가 좌우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당시의 사람들은 잠을 조금이라도 덜 자고 더 많이 깨어 더 많은 일을 하거나 더 열심히 공부해서 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려고 했습니다.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했고,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적은게 미덕으로 여겨지던 사회풍조가 만연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시각으로 보면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의 부족은 일종의 만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 부족은 건강을 해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잠자는 시간이 적은게 아름다웠던 시대의 부끄러운 자화상 

한때 우리사회는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적은게 아름다웠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는 아직 세계속에서 못사는 나라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다보니 열심히 일할 필요성도 있었고 부지런함과 근면함이 사회적으로 강조되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이데올로기로 인해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 줄이기 운동은 당연시 되었던게 당시의 풍조였습니다. 오죽했으면 잠을 오래 자거나 잠자는 시간이 많은 사람을 놀부에 비유하거나 게으런 돼지에 비유되기도 했습니다. 한마디로 당시엔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많으면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방송이나 언론의 캠페인 조차도 잠을 덜자고 부지런히 일을 해서 부자가 되자는 것이었습니다.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 5시간 이하이거나 5~6시간인 사람 건강상태는?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의 부족은 우리몸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마이클 그랜드너 박사의 연구결과 하루에 수면시간이 5시간 이하이거나 5~6시간인 사람은 전반적으로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수면시간이 5시간 미만인 사람은 7~8시간인 사람에 비해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가능성이 2배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마이클 그랜드너 박사의 연구결과 수면시간이 하루에 5시간 이하이거나 5~6시간인 사람은 또한 당뇨병이 나타날 위험이 75%, 비만이 될 가능성이 50% 더 높았다고 합니다.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당뇨병이나 비만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수면시간 5~6시간인 사람도 7~8시간인 사람보다 혈압이 높거나 비만 가능성

잠을 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의 부족은 당뇨병과 비만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는 가히 충격적인 것입니다. 보통 일반인들이 생각을 할때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오히려 몸이 마를 가능성이 있다고 잘못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연구결과 잠을 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5~6시간인 사람의 경우 잠자는 시간이 7~8시간인 사람에 비해 혈압이 높거나 비만이 될 가능성이 대략 20% 가량 높았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5시간 이하로 잠을 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하루 5~6시간 잠을 자는 사람은 수면시간이 7~8시간인 사람에 비해 혈압이 높거나 당뇨병이 나타나거나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았다고 합니다.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 하루 9시간 이상 잠을 많이 자면 건강엔 어떤 영향?

잠을 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당뇨병이나 비만과 같은 질환이 생길수 있다는 사실 하나 만으로도 잠을 적극적으로 자야할 이유가 생긴 것입니다. 잠을 덜자고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을 아껴 일하고 노력하라는 말은 이런 논리로 따져본다면 분명 잘못된 것입니다.


이번 연구결과가 눈길을 끄는 것은 요즘 사회적으로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합니다. 


마이클 그랜드너 박사의 연구결과는 잠을 덜 자면 건강에 빨간불이 켜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잠을 많이 자는 경우는 어떨까요. 그의 연구결과 하루 9시간 이상 자는 것은 그러나 건강에 별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 부족과 인종과는 어떤 영향?

이번 연구는 또다른 재밌는 것이 있습니다.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 부족이 당뇨병과 비만과 같은 질환을 유발시켰다는 것과 더불어 인종에는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했다는 것입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마이클 그랜드너 박사의 연구결과 인종별로는 수면부족과 고혈압의 연관성은 흑인, 백인, 남미계 주민들 모두에 해당됐다고 합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아시아계 사람의 경우는 수면부족과 고지혈증의 연관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시아계 사람은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 부족이 고지혈증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수면의학'(Sleep Medicine)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자는 시간인 수면시간 부족 여러가지 질병 초래' 영어기사를 봤더니

Too little sleep linked to heart disease risk

(로이터 영어기사 상세보기)


번잡한 일상 잠시 내려두고 꿈나라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최근 국내외서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에 관한 연구결과가 많이 쏟아집니다. 인간은 일생동안 3분의1 가량 잠을 잔다고 하니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잠자는 시간인 수면시간의 길고 짧음이 건강에도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도 현대인들은 쉽게 잠들지 않습니다. 현대인들의 삶 자체가 잠들지 못하게 합니다. 온갖 스트레스와 업무가 잠을 방해합니다. 환경적으로도 밤늦은 시간에도 조명이 환하게 켜져 잠을 방해합니다. 




잠 제 시간에 못 자면 건강에 빨간불?

이렇게 잠을 제 시간에 제대로 이루지 못함으로 인해 건강에 빨간불이 켜집니다. 건강은 평소 건강할때 지켜야합니다. 몸이 망가지고 나서 다시 회복하려면 엄청난 후유증과 고통이 따릅니다. 경제적으로도 많은 출혈을 감수해야 하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잠은 제시간에 적절하게 자는 버릇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어떠세요? 잠을 얼마나 어떻게 자고 있나요. 한번쯤 자신의 잠자는 시간에 대해 돌아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