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아이들 건강한 식생활 요령은?…평소 관심이 건강지킴이?

세미예 2013. 9. 4. 10:53

"아이가 컴퓨터 마우스를 만진 손으로 음식을 손으로 집어 먹어요"

"고카페인 함유 식품이 어떤게 있는지 알 수가 없어요"
"아이들에게 쉽게 건강생활을 지키도록 교육하는 방법은 없나요?"

"저도 참 궁금해지네요."

"아이들 키우다보면 제멋대로라서 교육이 필요한 것 같아요."

"맞아요, 가정이나 학교에서 적절하게 위생교육이 필요해요."

"어떻게 하면 위생 교육 잘 시킬 수 있죠?"





부모의 마음은 항상 아이들에게 있습니다. 아이가 유치원에서 잘하고 있는지, 학교에서 공부를 잘하고 있는지 등등 부모의 마음은 항상 아이 곁에서 떠나가지 않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이런 아이들을 위해 뭔가를 해주고 잘 가르쳐 주고 싶지만 마음만큼 쉽지만은 않습니다. 아이들이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마침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개학을 맞이한 어린이들이 학교와 집, 마트 등 생활 속에서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건강한 식생활 실천 요령이 담긴 교육용 소책자를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건강-위생-육아-보육-어린이 건강-소아과-해열제-병원-의원-약국-애완동물-카페인-hand-손씻기-건강-고카페인-고열량-저영양-손씻기 요령평소 손만 잘 씻어도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 건강한 식생활 실천케 하려면?
아이가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심어 주어야만 합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식중독 예방을 위한 손씻기 생활화, 고카페인 함유 제품 섭취 주의,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확인 후 구매, 영양성분 표시 확인 요령 등이 있습니다.


애완동물 만진후 왜 손 안씻어? 식중독 어쩌려고?
아이들이 학교생활이나 일반 가정생활에서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려면 식중독 예방을 위해 손씻기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손을 자주 씻으면 손에 묻어있는 균들이 몸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급식을 배급하기 전과 받기 전, 화장실에 다녀온 후, 체육 수업을 하고 돌아온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해야 합니다. 집에서는 음식을 먹기전, 학원에서 돌아온 후, 놀이터에서 놀다온 후, 애완동물을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해야 합니다. 




컴퓨터 마우스 만진 후 반드시 손을 씻어야?
"컴퓨터 마우스를 아이가 만진후 그대로 음식을 손으로 먹었어요."
"설마 컴퓨터 마우스가 그렇게 세균이 많을라고요."

한 조사에 따르면 컴퓨터와 컴퓨터 자판, 컴퓨터 마우스의 세균을 조사했더니 화장실 변기보다 많았다고 합니다. 국내외 여러가지 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잇따라 발표된 바 있습니다. 그만큼 컴퓨터와 컴퓨터 주변의 위생은 안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컴퓨터 마우스를 만진후에는 손을 씻도록 해야 합니다. 

비단 컴퓨터 마우스 뿐만 아니라 놀이터, 화장실, 휴대폰 등에는 세균이 많으므로 이런 곳에 다녀온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도록 교육 시켜야 합니다.


아니, 아이가 먹는 음식인데 고카페인이 함유됐다니?
카페인은 어린이들이 즐겨찾는 콜라, 초콜릿 등 일반 식품에 광범위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에너지 드링크로 불리는 고카페인 함유 음료를 초등학생들도 자주 섭취하는 경우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에너지드링크 1병만 마셔도 어린이의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초과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이가 고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어린이의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은 몸무게 1kg 당 2.5 mg으로 몸무게가 30 kg인 어린이의 경우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은 75 mg에 해당됩니다. 그런데, 아이가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불면증,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특히 어린이 및 청소년은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커 오히려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됩니다.


고열량·저영양 식품 확인 후 구매하려면?
부모들이 신경쓰는게 고열량·저영양 식품 여부입니다. 이를 확인 후 구매하는 습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고열량·저영양 식품은 어린이기호식품 중 열량은 높고 영양가가 낮아 어린이 비만유발과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식품으로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량 저영양 식품 여부는 스마일마크로 확인?
고열량 저영양 식품여부를 확인라려면 스마일 마크(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가 부착된 식품을 찾으면 됩니다. 스마일마크가 부착된 식품은 고열량·저영양식품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구매해도 좋습니다. 스마일마크 부착 식품은 안전기준, 영양기준, 식품첨가물 사용기준에 적합한 어린이 기호식품에 해당됩니다.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NEW 고열량·저영양 알림-e)을 이용하면 고열량·저영양 식품 여부를 제품 바코드 스캔만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양 표시 확인 후 구매하는 습관을  들이자?
아이들 식품을 제대로 구매하려면 영양 표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영양표시란 식품의 영양 정보를 과자, 음료수, 빵, 캔디, 초콜릿 등의 식품 포장에 표시한 것으로 1회 제공량에 들어있는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식품에 어떤 영양성분이 얼마만큼 들어있는지 제품 옆면 또는 뒷면 영양표시를 확인하여 비교한 후 선택하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특히 많이 먹으면 충치가 생길 수 있는 영양성분인 당류, 뚱뚱해 질 수 있는 영양성분인 지방 및 포화지방, 심장, 콩팥에 안 좋을 수 있는 나트륨과 같은 영양성분은 주의해서 살펴봐야 합니다





평소 조그만 관심속에 아이들 건강이 자란다?
부모를 둔 가정에서는 평소 조금씩만 신경쓰면 아이들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아이들에게 손씻기를 생활화 하도록 가르치고, 고카페인 함유 제품 섭취에 주의하고,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확인 후 구매하며  영양성분 표시 확인 요령을 평소 알아두면 좋습니다. 어떠세요? 이 중 우리 가정에서는 몇가지를 지키고 있는지 한번쯤 살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