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주인이 하품하면 개도 따라해?…개가 하품 따라하는 이유?

세미예 2013. 8. 11. 09:45

"하품도 전염이 되나봐요?"

"무슨 소리예요? 하품이 전염이 되다뇨?"
"다른 사람이 하품을 하면 따라서 하품을 하게 됩니다"
"그러고보니 그런 경우를 종종 본 것 같아요"
"사람이 하품을 하면 개도 하품을 하게 될까요"
"하품 알고보니 참 신기해요. 전염되는 것 같아요."
"개들조차도 주인따라 한다네요."
"그러고보면 사람이나 개나 동물이나 매 한가지 같아요."




하품을 하면 주변 사람들 중에 누군가도 하품을 하게 됩니다. 우연의 일치라고 생각했지만 어느 정도는 과학적 근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에겐 어떨까요. 사람이 하품을 하게되면 개도 하품을 하게 될까요. 개를 기르는 개 주인과 개와의 사이에 하품에 관한 재밌는 연구가 눈길을 끕니다. 어떤 연구인지 흥미롭습니다.


 

개 주인이 하품 하면 개도 하품할 가능성 크다?
"개가 하품을 하면 주인도 하품한답니다"
"무슨 소리예요?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해?요"
"연구결과가 그렇게 나왔대요"

개를 기르는 주인이 하품을 하면 개도 따라할까요. 아니면 따라하지 않을까요. 개 주인이 하품하면 개도 따라 하품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이런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됐습니다. 이는 아마도 개와 개 주인 사이의 감정적 고리가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어떤 연구결과일까요.


'개 주인 하품하면 개도 하품'은 누가 연구  
개 주인이 하품을 하면 개도 하품을 한다는 연구결과는 일본 도쿄대의 테리사 로메로 박사팀이 발표한 것입니다. 테리사 로메로 박사팀은 셰퍼드와 허스키, 푸들 등 다양한 품종의 개 25마리와 개 주인을 상대로 실험해 개 주인이 하품을 하면 개도 하품을 한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참으로 이색적인 연구이면서 재밌는 연구결과입니다. 개를 애완용으로 키우는 사람이 날로 늘어가는 가운데 이번 연구결과가 재밌습니다. 개에 관한 이런 연구결과는 영국 데일리 메일, 가디언지 등이 최근 보도했습니다. 





'개 주인이 하품하면 개도 하품'는 어떻게 연구? 
개 주인이 하품을 하면 개도 하품을 한다는 연구결과는 일본 도쿄대의 테리사 로메로 박사팀이 발표한 것입니다. 연구팀은 개 주인의 하품이 개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 살펴봤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개 주인에게 하품을 하라고 하고 개가 얼마나 이 하품을 따라 하는지를 조사했다고 합니다. 

보다 나은 연구를 위해 다른 시도도 했다고 합니다. 주인뿐만 아니라 또 낯선 사람의 하품에 개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개들은 주인의 하품에 훨씬 민감하게 따라한다?
개 주인과 낯선 사람의 하품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 조사를 했더니 개들은 대체로 낯선 사람보다 주인의 하품에 훨씬 민감하게 반응해 하품을 따라 했다고 합니다. 개와 사람간에 묘한 연대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뭔가 유대감이 작용한 것 같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눈길을 끄는 점은 개가 주인의 하품을 따라하되 무턱대고 하품을 따라하는 게 아니라 개 주인이 하품을 하면 보다 민감하게 따라했다고 합니다.

'개들은 주인의 하품에 훨씬 민감' 연구결과는 뭘 말할까?
개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해도 하품을 합니다. 이 때문에 이들 연구팀은 실험에서 심장박동을 측정해 개가 스트레스·불안 상태가 아닌 상태에서 하품을 따라 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로메로 박사는 하품전염은 아마도 개와 주인 사이의 공감(共感)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주인과 개 사이의 감정적 애착 때문에 하품 따라하기가 나타나는 것 같다고 설명합니다.

개-개 하품-개 배변-애완견-고양이-동식품-반려동물-dog-yawn-weight-food journal-meal-lunch-restaurants-diet-다이어트-살빼기-건강-음식-외식-레스토랑-밥-헬스장개와 주인 사이에 하품도 연대감이 있는듯 합니다. 개 주인이 하품하면 개도 하품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침팬지 등 유이원 사이에 하품 전염현상 확인
이번 연구결과가 나오기 전에도 하품에 관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과거 연구에서는 사람 외에 침팬지 등 유인원들 사이에서도 하품 전염 현상이 확인된 바 있습니다. 2011년 호주 연구진은 붉은 다리 거북을 대상으로 비슷한 실험을 벌였으나 하품전염은 관측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품이 전염되는 비율은 성인 인간의 경우 45~60%지만 아직 그 원인과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이 연구는 학술지인 플로스원(PLOS ONE) 최근호에 게재됐습니다.





 
'개들은 주인의 하품에 훨씬 민감' 영어기사를 봤더니
We all know they're contagious, but yawns can spread from human to DOGS too: Scientists discover more evidence that canines really are man's best friend
(데일리 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