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친구사이 성적 전염?…아이들 친구와 성적 무슨 관계?

세미예 2013. 5. 3. 09:23

"공부를 잘하는 친구랑 사귀다 보니 성적이 올랐어요"

"친구도 가려서 사귀라! 공부 잘하는 친구가 좋아?"
"좋은 친구와 공부 잘하는 친구는 다른 것 같은데?"

"친구를 잘 만나야 공부도 잘하고 건강하고 이상적인 것 같아요."

"맞아요, 친구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친구는 말할 수 없이 중요해요."





부모들은 자녀를 대하는 심정이 언제나 애틋합니다. 아이의 성적이 어떻게 되는지 공부는 잘하고 있는지 어떤 친구를 사귀고 있는지 등등 아이의 일거수 일투족이 부모들의 관심의 대상입니다. 

더군다나 자녀의 성적에 관해서는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친구와 아이의 성적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공부 잘하는 친구랑 사귀면 성적이 오를까요. 여간 궁금한 게 아닙니다. 연구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공부 잘하는 친구와 사귀면 성적 오른다?

"우등생 친구랑 사귀다보니 성적이 오른 것 같아요"
"공부짱이랑 친구로 지냈는데 성적은 그대로입니다"

공부를 잘하는 친구와 사귀면 성적이 오를까요, 그대로일까요. 여간 궁금한 게 아닌데요. 미국에서 연구한 결과로는 성적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이런 연구 결과는 최근 미국 LA타임스가 보도한 것으로 공부를 잘하는 친구를 둔 학생은 성적이 오른다고 합니다. 아마도 대개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부 잘하는 친구와 사귀면 성적 향상' 누가 연구?
공부를 잘하는 친구를 둔 학생은 성적이 오른다고는 사실은 누가 어떻게 연구했을까요. 이 연구는 뉴욕 메인-엔드웰 고등학교 학생 6명과 빙엄턴 대학교 사야마 히로키 연구원이 학생들의 친구관계와 성적 간의 연관성을 조사한 것입니다. 이 연구는 최근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온라인 학술지 플러스원(PLoS ONE)에 발표됐습니다. 



'공부 잘하는 친구와 사귀면 성적 햗상' 어떻게 연구?

공부와 친구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이 연구의 연구 방법이 재밌습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연구진은 2011년 1월부터 1년간 이 학교 11학년생 158명을 대상으로 친구관계와 성적 간의 관계를 추적했다고 합니다. 친구관계와 성적 간의 관계를 추적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같은 반 학생을 '친한 친구', '친구', '아는 사이', '모르는 사이' 등 4가지로 구분해달라고 요청하고  1년 동안 학생들의 평균성적(GPA)이 어떻게 변했는지 조사했다고 합니다.





친구관계와 성적 간의 관계 추적해보니?
연구진은 158명을 대상으로 친구관계와 성적 간의 관계를 추적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같은 반 학생을 '친한 친구(best friend)', '친구( friend)', '아는 사이(acquaintance)', '모르는 사이(didn’t know)' 등 4가지로 구분해달라고 요청하고 1년 동안 학생들의 평균성적(GPA)이 어떻게 변했는지 조사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학생의 GPA가 친구보다 높은 학생은 1년 뒤 성적이 하락했지만 친구보다 GPA가 낮은 학생은 성적이 오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결과가 뭘 말하나?
연구진의 연구결과가 재밌습니다. 성적에 가장 뚜렷한 영향을 끼치는 집단은 '친한 친구'보다는 '친구'였다고 합니다(The most significant influence appeared to be the grades of those labeled as “friends.”). 이번 연구결과가 말해주는 것은 이미 다른 연구가 친구관계가 학생들의 비만, 행복감에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로 학생들의 사회적 네트워크와 인지행동적 특성 간 상관관계가 드러났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영어 기사를 봤더니?
GPA can be contagious among high school students, study finds
(LA 타임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성적 향상을 원한다면 공부 잘하는 친구와 사귀어라?
친구 관계는 참으로 중요합니다. 사회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참으로 의미가 큽니다. 친구는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뿐만 아니라 이번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인지행동에도 영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아이들이 보다 성적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공부 잘하는 친구를 사귀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친구를 많이 많이 사귀도록 한다면 사회관계도 좋아지고 인지행동에도 좋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