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수명이 단축되는 섬뜩한 음식은?…무턱대고 아무 음식 먹었다간?

세미예 2013. 3. 8. 08:09

"매일 가공육류를 먹으면 그렇게 안좋아요"

"가공육류가 그렇게 많은데 어떡하죠?"
"조금 더 오래 살려면 유의해야겠죠."
"좋은 식품을 먹어야 장수를 할 수 있대요."
"맞아요. 안 좋은 식품 추방하고 건강도 챙깁시다."

"이런 분위기가 사회적으로 붐이 일어야 하는데 말이죠."

"맞아요, 분위기만 무르익으면 정말 좋을텐데 말이네요."




우리의 식탁을 둘러보면 가공육류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햄, 소시지, 베이컨 등 다양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할인점이나 각종 유통업체 진열대 어디를 둘러봐도 쉽게 구할 수 있고 길거리에서 팔고 있는 음식들에도 많이 들어갑니다.

햄, 소시지, 베이컨 같은 가공육류를 오래 먹으면 왜 안좋을까요. 장수와 건강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안 좋은 식품과 건강과 장수는 도대체 어떻게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좋은 식품은 무엇이며 또 안 좋은 식품은 어떤 것들을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가공육류와 인간의 수명에 관한 연구결과를 소개합니다.

샌드위치-식빵-햄버그-장수-음식-정신건강-생활-식생활-샌드위치-가공식품-패스트푸드-탄산음료-설탕-당류-성인병-고혈압-장수-힐링-웰빙-건강-건강관리-음식장수를 위해 피해야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오래 살고 싶다면 이런 음식은 피해야?

"햄, 소시지, 베이컨을 자꾸 먹고 싶은데 괜찮나요?"

"가급적이면 햄이나 소시지 베이컨 같은 것들은 먹지 마세요."

"왜요? 오래전부터 이들 식품을 잘 먹고 즐겨먹었는데 왜 안좋나요?"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햄과 소시지, 베이컨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이런 햄, 소시지, 베이컨과 같은 가공육류를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수명이 단축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연구결과 자체만으로도 섬뜩하다 할 것입니다. 그런데 장수를 하려면 이런 연구결과에 귀를 기울여야만 합니다.



샌드위치-식빵-햄버그-장수-음식-정신건강-생활-식생활-샌드위치-가공식품-패스트푸드-탄산음료-설탕-당류-성인병-고혈압-장수-힐링-웰빙-건강-건강관리-음식음식이 장수와 건강을 좌우합니다.

 

가공육류 수명단축 누가 연구?
가공육류가 수명을 단축시킨다는 사실은 최근 '저널 BMC 의학'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위스 취리히대가 유럽 10개국 35~70세 성인 남녀 45만명의 식생활을 13년에 걸쳐 관찰한 결과 매일 가공육류를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병이나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44%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의 가디언 등 주요 언론들이 최근 보도했습니다.


가공육류가 수명단축은 어떻게 연구?
'저널 BMC 의학'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연구진은 대상자들을 상대로 지난 1년간 먹은 육류를 붉은 살코기, 흰 살코기, 가공육류로 분류해 조사를 벌였다고 합니다. 조사기간인 13년 내에 심장·동맥 질환 사망자 5556명, 암 사망자 9861명, 호흡기질환 사망자 1068명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삼아 연구진은 가공육류를 많이 섭취하면 심장병, 암으로 인해 사망할 확률이 각각 72%, 11% 늘어난다고 밝혔습니다.




연구결과가 뭘 말하나?
취리히대 연구진인 사빈 로르만은 가공육류를 섭취한 양만큼 암, 심혈관계 질환으로 일찍 죽는 가능성이 늘어났다고 말합니다. 그는 사람들이 매일 가공육류를 20그램 이하로 먹는다면 매년 조기 사망을 3%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가공육류 20그램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베이컨으로 환산해보면 얇게 저민 베이컨 한 조각이 25그램 정도라고 합니다. 


샌드위치-식빵-햄버그-장수-음식-정신건강-생활-식생활-샌드위치-가공식품-패스트푸드-탄산음료-설탕-당류-성인병-고혈압-장수-힐링-웰빙-건강-건강관리-음식가공식품 보다 자연식품을 먹는게 장수의 비결입니다.

 

가공육류가 아닌 흰 살코기는 수명과 어떤 관계?

연구진은 가공육류에 비해 붉은 살코기와 닭가슴살 같은 흰 살코기의 경우 인간의 수명 단축과 별다른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특히 붉은 살코기의 경우 소량 섭취시 몸에 좋은 측면도 있다고 합니다. 

가공육류 섭취 줄이기 캠페인 시작해야?
연구진은 가공육류 섭취는 고칠 수 있는 위험요소인 만큼 가공육류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것과 관련된 조언이 건강 캠페인 활동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합니다.

영국 암연구소의 잉카 에보 성인건강 담당자는 가공육류 과다섭취와 대장암이 연관성이 있는 것은 확실하고, 이번 연구결과는 가공육류 먹는 양을 줄임으로써 조기 사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저널 BMC 의학' 바로가기>>>




영어기사를 봤더니

Processed meat seems linked to early death, study says
(가디언 영어기사 상세보기)
Cancer risk higher among people who eat more processed meat, study finds
(가디언 관련기사)

Processed meat scare: a bacon sandwich won't kill you … will it?

(가디언 관련 기사)




좋은 음식으로 건강 지키자
사람은 음식을 먹는 데 주의해야 합니다. 비록 음식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삶의 원천이 되지만 무턱대고 아무것이나 먹으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좋은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합니다. 패스트푸드 같은 정크 음식은 피하고 면역력을 길러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만 합니다. 이런 음식들을 통해서 건강을 유지하고 활력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