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사랑받으려면 잠을 푹 자둬라?…잠이 부족하면 연인관계도 시들?

세미예 2013. 3. 3. 06:30

"요즘 부부가 서로에게 관심이 없는 것 같아요."

"요즘 그 사람이 피곤하다며 만나기를 꺼려해요."

"잠자는 시간과 사랑과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잠자는 시간이 부족하면 사랑과도 관계가 있었네요."

"잠 부족하면 사랑에 부정적 영향이란 게 참 재밌네요."

"앞으로는 잠을 푹 자고 데이트 해야겠어요."

"잠 속에서 꿈을 꾸고 그 꿈을 실현하려 데이트 해야 겠어요."

"잠과 사랑 생각만 해도 달콤한데요."





잠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잠은 사람들에게 충전과 동시에 휴식을 줍니다. 휴식을 하면서 몸을 치유하는 역할까지 합니다. 잠이 부족하다는 것은 여러가지 건강상 좋지 않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연인관계는 어떨까요. 잠이 부족하면 연인관계도 시들해진다고 합니다. 사랑과 잠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잠이 인간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런 잠은 충분히 자둬야 합니다. 어떠세요? 잠을 충분히 자는 편인가요. 잠과 연인관계에 관해 최근의 자료를 살펴봤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연인에 소중히 여기는 마음 줄어든다?

잠과 사랑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잠과 사랑에 관한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잠이 부족하면 연인에게 감사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여겨 봐집니다. 


잠이 부족하면 연인에 감사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줄어들고, 이렇게 되면 관계가 오래 지속되기 어렵습니다.

 

잠부족 누가 뭘 연구했길래?

미국 UC버클리 연구팀은 수면이 감사하는 마음, 연인을 높이 평가하는 마음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 지를 조사했다고 합니다. 조사를 위해 연인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18~56세의 이성 커플 60여 쌍을 대상으로 3건의 독립된 시험을 수행했다고 합니다. 





잠부족? 수면의 양과 질이 부족한 사람은 감사의 느낌이 적어? 

미국 UC버클리 연구팀은 사람들에게 하룻밤 잔 다음 날 아침에 자신들이 감사하는 것 5가지를 적어내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사람들은 수면의 양과 질이 훌륭했던 사람에 비해 감사하는 느낌을 적게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잠을 제대로 못자면 이기적인 감정을 느낀다?

UC버클리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2주일간 수면 상황과 자신들의 감사하는 마음을 적게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수면이 부족하면 감사하는 마음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다음날은 이기적인 감정을 느낀다고 보고하는 일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커플 중 한 사람이 수면 부족 커플 모두가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 줄어?

UC버클리 연구팀은 수면이 특히 커플들 간의 감사하는 감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들여다보았다고 합니다. 그 결과 자신이나 상대방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을 때 상대방을 높이 평가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파트너 중 한 사람에게 수면이 부족하면 두 사람 모두가 상대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 같은 내용은 최근 ‘성격과 사회심리학 협회(Society for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연례 회의 석상에서 발표됐으며 미국 허핑턴포스트 등 미국 언론이 최근 보도했습니다.


수면과 잠부족 영어기사를 봤더니

Poor Sleep Patterns Challenge Romantic Relationships 

(psychcentral닷컴 영어기사 상세보기)

Sleep: The Key to a Long-Term, Loving Relationship?

(허핑턴포스트 영어기사 상세보기)





잠 잠 잠! 충분한 수면으로 건강과 사랑을 지키자?

충분한 수면과 좋은 수면의 질은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사랑을 지키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어떠세요? 밤에 잠들지 못하고 뜬눈으로 지새우는 날이 많지는 않나요. 그렇다면 건강과 사랑을 위해서 잠시 일을 접어두고 충분하고도 질좋은 수면을 위해 꿈나라로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