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환경

알루미늄 냄비로 토마토 조리했다간?…알루미늄의 불편한 진실?

세미예 2013. 2. 28. 06:00

"알루미늄 냄비에 토마토 조리하는데 괜찮나요."

"간장과 된장을 알루미늄 용기에 오래 보관하는데 어떨까요."

"알루미늄 냄비에 찌꺼기 제거할때 금속수세미 사용하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그게 참 궁금해요. 알루미늄 냄비 많이 사용하거든요."

"알루미늄 냄비 사용해도 진짜 괜찮나요."

"음식을 만들면서도 궁금해요."

"길거리 음식 라면 시키면 알루미늄 냄비에 많이 주잖아요."

"알루미늄 냄비가 맛있게 보이기도 해요."

"진짜 괜찮을까요. 진짜 궁금해요."




음식을 담을때는 그릇이 중요합니다. 어떤 그릇에 담아 요리하느냐에 따라 음식의 영양과 맛이 살아있고 보다 안전할 수 있습니다. 담는 용기에 따라 맛이 달라보이기도 합니다. 먹고 싶은 욕구도 다르기 때문에 참으로 중요합니다. 


음식을 담고 요리할때 혹시 어떤 그릇을 사용하나요. 음식에 따라 담아야 하는 그릇의 종류는 달리해야 할것 같습니다. 어떤 음식에 어떤 그릇을 담아야 할까요. 알루미늄 냄비로 조리하지 말아야 할것과 세척 등에 관해 식품의약품안전청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토마토와 양배추 알루미늄 식기 사용은 금물?

가정에서 알루미늄 그릇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음식물에 따라 알루미늄 식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알루미늄 식기를 사용하여 조리시에는 토마토, 양배추 등 산도(pH)가 낮은 식품은 알루미늄 냄비나 호일에서 조리하면 알루미늄이 용출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매실절임, 간장, 된장 등 산이나 염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알루미늄 용기에 장기간 보관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알루미늄 냄비의 음식물찌꺼기 제거땐 금속수세미는 피해야?

알루미늄 냄비에서 음식물찌꺼기 등을 제거할 때는 표면의 산화알루미늄 피막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금속수세미 등 날카로운 금속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구입 시에는 물을 한 번 끓여서 사용하면 산화알루미늄 피막이 더욱 견고해져 내구성이 강화되며, 음식 조리 시에는 피막이 벗겨지지 않도록 금속 재질 대신 목재 등 부드러운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식기 안정성은?

알루미늄은 우리의 몸속에서 흡수가 적고 대부분 신장에 의해 체외 배출되는 물질로 과다 노출 시에는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냄비 등을 사용하여 조리 시 사용 중 식품으로 이행될 우려가 있는 납, 카드뮴 등 중금속에 대해서는 기준·규격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기준·규격은 납 0.4ppm 이하, 카드뮴 0.1ppm 이하, 니켈0.1ppm 이하, 6가크롬 0.1ppm 이하, 비소 0.2ppm 이하라고 합니다. 





알루미늄 식기의 종류 및 제조방법은?

알루미늄 식기류에는 냄비, 알루미늄 호일, 일회용 알루미늄 용기 등이 있는데, 열 및 전기 전도율이 높아 음식물이 빨리 끓고, 무게가 가볍고 녹이 슬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알루미늄 냄비는 양극산화(Anodizing) 과정을 통해 산화알루미늄(Al2O3) 피막을 형성하고 피막 견고성을 높이기 위해 95℃ 이상의 물이나 가압스팀으로 마감(sealing) 처리하는 공정을 거쳐 제조되며, 냄비 색깔은 양극산화 공정의 온도와 전압, 알루미늄 합금 종류 등에 따라 백색, 황색, 검은색 등으로 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식기의 양극산화 과정이 뭐길래?

여기서 말하는 양극산화(Anodizing)는 산성용액에 담가 전기를 흘려주는 공정으로 이 과정에 의해 재질 표면을 산화시켜 일정 두께의 투명 유리질 산화알루미늄(Al2O3) 피막을 만들게 된다고 합니다.


양극산화(Anodizing) 공정을 통해 열 전도율이 높아지고, 경도가 강해질 뿐 아니라 들러붙지 않는 표면을 만들어 긁힘에 잘 견디고 세척을 용이하게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kf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이란?

알루미늄은 지각에 존재하는 가장 흔한 경금속으로, 산소, 규소 다음으로 많은 원소입니다(Codex, 1995). 그러나 알루미늄은 공기 중에서 산소와 쉽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자연에서 발견되는 알루미늄은 대부분 산화물 형태로 존재합니다.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한 식기류의 장점과 어떤 종류들이 있을까?

알루미늄 식기는 열 및 전기 전도율이 높아 음식물이 빨리 끓고, 무게가 가벼우며, 녹이 슬지 않습니다. 알루미늄 식기류에는 냄비, 알루미늄 호일, 일회용 알루미늄 용기 등이 있습니다.




알루미늄 호일 양면(광택있는 면과 광택없는 면) 중 어느 면에 음식 놓아?

알루미늄 호일은 2매를 겹쳐서 회전하는 2개의 롤(Roll)사이로 통과시켜 연속적으로 압축하여 얇게 만드는데, 롤러(Roller)에 접촉되는 면은 광택을 띠게 되고, 알루미늄끼리 붙어있는 내면은 광택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광택이 있는 면과 광택이 없는 면은 제조 공정 상 발생되는 현상이므로 어느 쪽을 사용하여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백색, 황색, 검은색 알루미늄 냄비는 어떤 차이?

알루미늄 냄비는 양극산화(Anodizing) 과정을 통해 산화알루미늄(Al2O3) 피막을 형성하고, 피막 견고성을 높이기 위해 95℃ 이상의 물이나 가압스팀으로 마감(Sealing) 처리를 합니다. 알루미늄 냄비의 색깔은 양극산화 할 때의 온도와 전압, 알루미늄 합금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양극산화(Anodizing)는 산성용액에 담가 전기를 흘려주는 공정으로 이 과정에 의해 재질 표면을 산화시켜 일정 두께의 투명 유리질 산화알루미늄(Al2O3) 피막을 만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