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분에 물 줘야 할 때는 언제?…식물 잘키우는 법 따로 있었네

식물 잎끝이 노랗게 변하면 물이 적은 경우

동양란 물 흠뻑줘야 잎색깔 변하는 현상 막아


"화분에 물을 안줬더니 식물이 죽었어요"
"화분에 물을 너무 자주 줬더니 식물이 죽었어요"
"식물에 물 어떻게 줘야할 지 모르겠어요"
"식물 물주는 좋은 방법 없나요"

최근 아파트촌으로 변하면서 자연이 점점 줄어갑니다. 푸르름을 가까이할 수 있는 곳이 날로 줄어갑니다. 흙을 밟기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그만큼 흙과 멀어지다보니 자연스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 마련입니다. 

사람들은 자연을 가까이하고자 식물을 키웁니다. 하지만, 관리가 부족해 금방 죽어버립니다. 가정의 관상수들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관엽식물-힐링-웰빙-추미-식물-무초-허브-애완동식물- 물주기-커피나무-식물관리-허브- 관엽식물- 동양란-서양란-물주기-땅-거름 세미예 가정의 라벤더입니다. 풍성하지 않나요.

 



☞ 겨울철 아름답고 싱싱한 화초 어떻게?
식물을 키우다보면 1년 중 유난히 건조해지는 겨울철이 애호가들에겐 힘든 시기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몇 년 동안 어렵게 기른 화초가 마르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배가 아프고 감기에 걸리는 것처럼 식물도 아픈 신호를 보내기에 이 신호를 잘 알고 대처한다면 겨울철에도 아름답고 싱싱한 화초를 오랫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식물키우기 물주기가 기본
식물은 햇빛과 물과 영양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으면 싱싱하게 잘 자랍니다. 특히, 물주기는 중요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어 시름시름 앓다가 죽어버립니다. 반대로 물이 너무 없으면 목이 말라 금방 죽어 버립니다. 가정에서 식물을 키우려면 물주기가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화초를 키울 때 가장 어려운 일은 물 주기입니다. 품종마다 자라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물주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관엽식물-힐링-웰빙-추미-식물-무초-허브-애완동식물- 물주기-커피나무-식물관리-허브- 관엽식물- 동양란-서양란-물주기-땅-거름 식물은 사람의 사랑을 먹고 자랍니다. 커피나무입니다.

 


관엽식물-힐링-웰빙-추미-식물-무초-허브-애완동식물- 물주기-커피나무-식물관리-허브- 관엽식물- 동양란-커피-커피나무-커피나무 기르기-서양란-물주기-땅-거름 커피나무도 가정에서 기를 수 있습니다.

 

☞ 잎끝이 노랗게 변하면 물이 적은 경우
식물을 살펴보면 잎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잎이 노랗게 변할까요. 물이 적은 경우엔 잎 끝이 노랗게 변하는 신호를 보냅니다. 특히, 가을철 단풍과 달리 건조한 겨울철에는 물이 부족해 증산작용이 활발한 잎의 가장자리부터 세포 손상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 동양란은 뿌리가 흠뻑 젖도록 물줘야 잎 색깔이 변하는 현상 막아
잎이 노랗게 변하면 물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동양란 같은 경우 양동이나 물뿌리개가 아닌 분무기로 잎에만 물을 준 경우 이런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일반 식물이 잔뿌리를 통해 물과 양분을 얻는 것과 달리 난은 뿌리 속의 특수하게 생긴 ‘허브’라는 조직에 물을 담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허브는 물탱크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잎보다는 뿌리가 흠뻑 젖도록 줘야 잎 색깔이 변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엽식물-힐링-웰빙-추미-식물-무초-허브-애완동식물- 물주기-커피나무-식물관리-허브- 관엽식물- 동양란-커피-커피나무-커피나무 기르기-서양란-물주기-땅-거름 커피나무도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자랍니다.

 

 

관엽식물-힐링-웰빙-추미-식물-무초-허브-애완동식물- 물주기-커피나무-식물관리-허브- 관엽식물- 동양란-커피-커피나무-커피나무 기르기-서양란-물주기-땅-거름 식물도 관심과 사랑을 갖기 나름입니다.

 

물주기 지나치면 화초가 병들어?
 
식물의 물관리는 쉬운듯 하면서도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물이 부족해도 문제가 되듯 지나친 물주기도 화초를 병들게 만듭니다. 물과 양분을 흡수하는 뿌리가 숨쉬기 때문에 뿌리가 물에 포화상태 이상으로 잠기면 제기능을 못하고 병충해에 취약해집니다. 이러한 현상은 깊은 물속에 빠진 사람이 익사하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관엽식물-힐링-웰빙-추미-식물-무초-허브-애완동식물- 물주기-커피나무-식물관리-허브- 관엽식물- 동양란-커피-커피나무-커피나무 기르기-서양란-물주기-땅-거름 동양란을 특히 물주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뿌리와 잎 사이 조직에 병이 생기는 경우는?
뿌리와 잎 사이에 조직에 병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양란의 경우 뿌리와 잎 사이의 ‘벌브’라는 조직이 있는데 벌브가 토양에 묻혀 있으면 미생물이 쉽게 침입해 뿌리썩음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기 전 토양의 수분 상태를 미리 파악하면 물 주는 시기와 양을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줘야할 시기 어떻게 알까?
 
물주기 시기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나무로 된 이쑤시개를 꽂아보면 됩니다. 2~3㎝ 깊이로 나무로 된 이쑤시개를 꽂고 30분 뒤 꺼냈을 때 이쑤시개가 1㎝ 이상 젖어 있다면 뿌리가 흡수할 수 있는 수분이 있다는 표시로 볼 수 있습니다. 그 미만이면 물을 충분히 줘야 합니다. 또 손가락으로 흙을 눌러 잘 들어가지 않으면 토양이 메말랐다는 증거입니다.

관엽식물-힐링-웰빙-추미-식물-무초-허브-애완동식물- 물주기-커피나무-식물관리-허브- 관엽식물- 동양란-커피-커피나무-커피나무 기르기-서양란-물주기-땅-거름 듀란타입니다. 허브를 기르기 위해서는 물관리가 중요합니다.

 


 물주기 방법은 어떻게?
 
식물을 잘 키우려면 물을 주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보통 화초에 물을 줄 때 잎이나 꽃에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꽃에 물을 주면 꽃봉오리가 떨어지거나 빨리 시들게 됩니다. 잎과 잎 사이 주름진 곳에 물을 주면 잎이 썩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물은 흙에만 주고 잎 사이 먼지는 부드러운 수건으로 닦아줘야 합니다.

육안으로는 어떻게 파악
물이 부족하면 흙이 까실까실합니다. 흙이 까실까실하다는 것은 물이 말랐다는 뜻입니다. 그 흙의 깊이가 어느 정도까지 까실까실한지 살펴보고 까실까실한 흙이 많으면 물을 주면 됩니다. 

관엽식물-힐링-웰빙-추미-식물-무초-허브-애완동식물- 물주기-커피나무-식물관리-허브- 관엽식물- 동양란-커피-커피나무-커피나무 기르기-서양란-물주기-땅-거름 무초가 앙증맞게 차렷자세로 서 있습니다.

 


1주일에 한번 물주기 보다는 흙의 상태를 살펴라
 
관엽류나 난을 키울때 꽃가게에서 1주일에 한번 정도 물을 줘야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 공식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식물이나 주변 환경을 제대로 살피지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흙의 상태를 파악한 후 물을 줘야할때를 판별하는 게 좋습니다. 어떠세요. 여러운듯 하면서도 쉽고 쉬운듯 하면서도 어려운 물주기 경험을 통해 파악해보면 어떨까요. 

☞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웬 꽃대궐?…아파트 베란다 온갖 꽃들 잔치 벌였네!
땅기운 없는 아파트서 식물을 키워?…허브때문에 눈치밥?
식물원이야 베란다야?…식물원 부럽잖은 아파트 베란다
커피열매 수확을 도심 아파트 베란다서 한다고? 왜?
물과흙 없이 식물이 쑥쑥?…구멍없는 화분서 식물 자라?
음악에 따라 식물이 춤을?…무초 춤추는 신기한 식물?
커피나무 아파트서 발아~꽃보기 6년간 길러보니
모기쫓는 식물 실험해 봤더니…아찔한 실험 그후!
아파트베란다에 커피나무가 꽃대궐?…커피체리도 달고?
모기쫓는 식물 실험해 봤더니…아찔한 실험 그후!
더덕꽃 보셨나요…아파트 베란다에 해마다 더덕꽃이
도심아파트에 자스민이 방긋…슬픈전설 간직한 자스민
허브중의 허브 로즈마리 꽃 필까 안필까…로즈마리 궁금?



 

Trackbacks 0 / Comments 1

Trackback Address : http://www.semiye.com/trackback/1744 관련글 쓰기

  • 풍경 2013/01/21 00:49

    와우~!
    이쑤시개가 물주기의 시기를 알려주는 지표가 될수도 있네요.ㅋㅋ
    저는 물을 너무 자주줘서 문제에요.^^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