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환경

플러그만 뽑았을 뿐인데?…PC습관 바꿨더니 줄줄세는 전기 잡았다?

세미예 2012. 6. 27. 09:08

"컴퓨터가 전기를 소비하면 얼마나 소비하겠어요."

"요즘 컴퓨터는 절전 제품이 많은데요. 꼭 그렇게 해서 절전해야 하나요."
"컴퓨터가 절전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까요."
"그러게요, 그래도 아껴야 하지 않을까요."
"아닌데,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하잖아요."




올해는 전국적으로 절전이 유난히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블랙아웃'이 우려될 정도로 전력 수급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오죽했으면 정부가 나서 절전을 강조하고 '블랙아웃'에 대비한 실전같은 훈련을 할 정도입니다.

이런때일수록 절전이 유독 강조됩니다. 에너지 절약 요즘같으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가 않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컴퓨터. 조금씩만 신경쓴다면 절전에 도움이 됩니다.

아마도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전기량을 소모하는 것은 개인적인 생활이나 업무에 필수품이 된 PC일 것입니다. '블랙아웃' 훈련을 계기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PC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컴퓨터 모니터 밝기 적당하게 조정하라?
컴퓨터 모니터는 밝으면 밝을수록 전기 소비량이 많습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스마트폰의 밝기가 밝을수록 배터리 소모량이 많은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따라서 주변이 어두울 때는 모니터의 밝기를 낮춰주는 게 좋습니다. 우리의 눈은 적은 빛에도 민감해지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밝기의 화면은 눈의 피로를 또한 덜어줍니다.

컴퓨터는 스크린세이버 끄세요?
요즘의 컴퓨터는 그래픽 기술이 발달해 화려합니다. 그래픽이 화려한 스크린세이버는 에너지소모가 두 배 가량 더 많다고 합니다. 또한 스크린세이버는 컴퓨터의 절전모드로 전환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미국환경보건국에 따르면 스크린 세이버를 끄는 것만으로도 1년에 1인당 25~75달러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하니 평소 습관적으로 스크린세이버 끄기에 적극 나서야 할 것 같습니다.


컴퓨터는 LCD모니터 사용하라?
혹시 어떤 모니터 사용하나요. 아마 대개 LCD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LCD모니터는 CRT모니터에 비해 평균 에너지소비량이 50-70% 더 낮다고 합니다. 만약, 하루에 8시간 직장에서 근무할 경우, LCD모니터 사용으로 일 년에 100kW이상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하니 직장에서 아직도 CRT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빨리 LCD모니터로 바꿔보면 어떨까요.

컴퓨터 사용땐 절전모드로 설정하라?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때는 컴퓨터를 아예 꺼지도록 설정해 놓는게 좋습니다. 잠시 쉬었다가 다시 사용한다고 했다가 그 시간이 길어질것 같으면 아예 절전모드로 평소 바꿔놓는 게 좋습니다.

윈도우 제어판의 전원옵션에서 컴퓨터가 20분 이상 작동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모니터가 절전모드로 전환되도록 하면 좋습니다. 만약, 30분 이상일 경우엔 아예 하드 드라이브 전원이 꺼지도록 설정해두면 좋습니자. 이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낭비되는 전력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시스템 종료하기 사용하라?
요즘엔 사무실에서 컴퓨터 없이는 일이 되지 않을 정도로 현대인들의 업무는 컴퓨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런데 잠시 쉬었다가 일한다고 한 것이 두 시간 이상 지날 경우 많은 에너지가 소비돼 버립니다. 

만약, 두 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시스템을 종료하는 것이 평균 약 100W의 전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종료할 수 없다면 대기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컴퓨터 전원을 끄고 켜는 것은 오히려 PC유지보수에 도움이 됩니다.

지구촌불끄기-환경-에너지-컴퓨터-모니터-전기-에너지절약-친환경-신재생에너지-운동에너지



컴퓨터 플러그 뽑기를 생활화 하라?
컴퓨터를 끈후 일반적으로 전기 소비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전원이 꺼진 후에도 소모되는 전기가 가전제품 전력소비량의 무려 평균 40%를 차지합니다. 이는 총 가전전력소비량의 10%나 되는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우리가 평소 플러그를 뽑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바로 전기세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노트북, 태블릿 PC, 핸드폰의 충전이 끝나면 충전기 플러그를 아예 뽑으면 어떨까요. 전원이 연결되어 있다면 충전 중일 때와 같이 전기가 소모된다는 사실 유의하면 어떨까요. 만약 전원을 완전히 끄게 되면면 연간 35~70kg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이를 습관화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컴퓨터 실행프로그램 정리하라
컴퓨터는 실행중인 응용프로그램이 많으면 많을수록 로딩 시간이 늘어나고 전력이 더 소모됩니다. 평소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중인 지 점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점검하는 방법은 Ctrl-Alt-Del 키를 눌러서 작업관리자 창을 통해 사용하지 않는 응용프로그램을 정리해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