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피곤할때 마신 커피가?…건강의 적신호 커피의 불편한 진실?

세미예 2012. 6. 26. 12:10

"피곤하면 커피를 마시면 피곤이 사라지는 것 같아요."

"커피를 안 마시면 계속 졸립고 정신이 혼미해집니다."
"커피를 단 하루도 안마시곤 생활에 지장이 옵니다."
"커피 매일같이 마셔야 생활할 것만 같아요>
"커피도 중독이 되나요?"




커피는 현대인들에게 기호식품이 된지 오래입니다. 특히, 한국사람들에게는 이미 필수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세계적으로도 한국인들의 커피 소비량은 엄청난 양입니다. 커피 소비도 세계 몇등안에 들 정도로 많이 마십니다.

이렇게 많이 마시는 커피. 그런데 커피를 안마시면 생활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커피를 안마시면 졸립고 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과연 괜찮을까요.

 

 

몸을 깨우고 컨디션 회복을 위한 커피?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다소 컨디션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상쾌한 기분으로 아침을 맞으려 합니다. 또한 맑은 정신으로 깨어 있고 싶어합니다. 그렇다면 잠든 몸을 깨우고, 가뿐한 컨디션으로 회복하기 위한 방법은 뭐 없을까요. 사람들은 이를 위해 맨손체조를 하거나 스트레칭 등을 합니다. 

하지만, 커피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피곤이 쉽게 물러간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커피를 더욱 찾습니다.


커피-카페인-음식-커피전문점-건강-식물-아파트-아파트식물기르기-아파트베란다-관엽식물-공기정화식물-동양란-서양란-커피나무-coffee-coffeeshop-coffeetree-커피나무-커피-원두-생두-커피콩-커피체리-커피나무기르기-식물-커피전문점-카페인세미예 가정의 커피가 탐스럽게 익었군요.

 


커피의 각성효과는 일시적?
사람들은 커피를 피곤할수록 더욱 찾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커피의 카페인은 몇 분 만에 각성효과를 나타냅니다. 커피의 각성효과는 45분 정도만 지나면 졸음이 이내 사라지고, 정신이 맑아지면서 일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커피에 설탕이라도 첨가됐다면 기분 좋은 단맛과 함께 혈중 당이 올라 불끈 힘이 솟는 듯합니다.

하지만, 각성효과가 떨어지면 이내 몸도 축 처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축 처진 몸을 다소 추스리려 다시 커피를 마시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침에 한잔, 점심을 먹고나서 다시 한번 더 한잔, 오후에 몸이 나른하다고 다시 한잔을 마시다 보면 커피를 하루에 3잔을 마시게 됩니다. 





커피로 머리가 지끈거리고 주말이면 피곤해진다며?

커피를 한잔 두잔 마신 것이 세월이 지나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커피를 여러잔 마시면 문제는 한잔 두잔 마신 커피가 머리를 지끈거리게 하고, 주말이면 피곤으로 인해 하루 종일 맥을 못추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이 바로  카페인 중독상태입니다.

한잔 두잔 마신 커피가?
사람들은 생각없이 커피를 여러 잔 마시다 보면 어느새 카페인에 노출됩니다. 사람들은 어느새 카페인 중독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카페인 중독상태인줄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카페인 중독은 생각보다 우리 주변 가까이에 있습니다.

커피-카페인-음식-커피전문점-건강-식물-아파트-아파트식물기르기-아파트베란다-관엽식물-공기정화식물-동양란-서양란-커피나무-coffee-coffeeshop-coffeetree-커피나무-커피-원두-생두-커피콩-커피체리-커피나무기르기-식물-커피전문점-카페인피곤할때 마신 커피가 자칫 건강의 적신호가 켜질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은 어떤 증상?
한잔 두잔 마신 커피가 어느새 자신도 모르는 사이 카페인 중독으로 발전합니다. 그런데 자신이 카페인 중독상태인 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카페인 중독 증상으로는
침착하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하게 됩니다.
신경질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쉽게 흥분을 합니다.
불면증이 있습니다.
설사가 잦게 됩니다.

기분이 잘 변합니다.
우울하고 의기소침해집니다.
얼굴이 상기되고 홍조를 띄게 됩니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소화불량ㆍ속쓰림이 있습니다.
근육경련이 있습니다.
두서없이 생각하고 말합니다.
조용한 상태로 있지 못하고 늘 어수선하다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만약 커피를 하루 2∼3잔 이상 마시는데, 이들 증상 중 5개 이상에 해당되면 중독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카페인이 두통의 원인?
사람들은 커피를 많이 마신 사람의 경우 머리가 아픈 두통이 동반됩니다. 카페인은 그 자체가 두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루에 네 잔(150㎎)이 넘는 카페인 섭취는 두통으로 연결된다고 합니다.

두통과 금단현상이?
커피가 문제가 되는 것은 많이 마시면 두통이 동반됩니다. 그러다가 잠시 커피를 안마실 때의 금단현상도 문제입니다. 전문가들은 카페인이 몸에서 완전히 빠져나가는 데는 12~24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간 기능이 떨어졌다면 더욱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금단현상은 카페인이 거의 빠져나갈 무렵 나타났다가 48시간이 지나면서 최고조에 이른다고 합니다. 


커피-카페인-음식-커피전문점-건강-식물-아파트-아파트식물기르기-아파트베란다-관엽식물-공기정화식물-동양란-서양란-커피나무-coffee-coffeeshop-coffeetree-커피나무-커피-원두-생두-커피콩-커피체리-커피나무기르기-식물-커피전문점-카페인피곤할때 마신 커피가 자칫 건강의 적신호가 켜질수 있습니다.


주말마다 반복되는 피로감과 두통 원인 알고봤더니?
혹시 주말마다 피로감이 몰려오고 두통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까. 혹시 이런 분이 있다면 주말마다 반복되는 과도한 피로감과 두통도 금단현상의 일종일 수 있습니다. 만약 휴일의 두통이 커피 한잔으로 사라진다면 카페인 중독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카페인 중독은 커피를 멀리해야
만일, 카페인 중독이 의심되는 두통 환자들은 커피를 멀리해야 합니다. 한꺼번에 완전히 커피를 끊기보다는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없는 음료수나 뜨거운 물로 허전함을 달래고, 비타민C나 과일 등으로 건강은 챙기고, 두통은 버릴 수 있습니다.





적절한 커피로 카페인 중독에서 벗어나자?
카페인 중독현상은 극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오랫동안 생활의 일부로 굳어왔기 때문입니다. 그렇하고 하더라도 방치한다면 중독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카페인 중독현상이 왔다면 의식적으로 조금씩 매일매일 커피를 마시는 양을 줄여나간다면 언젠가는 카페인 중독현상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