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모기기피제 탄피부에 발랐다간?…모기 때문에 마구 사용했다간?

세미예 2012. 6. 5. 07:47

"벌써 모기가 극성을 부려 잠을 설쳐요."

"모기가 싫어하는 모기기피제 마구 뿌려도 되는 건가요."
"모기기피제 많이 사용하는데 우리 몸과 건강에 어떤 악영향이 있죠?"
"모기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 뭐 없을까요?"
"그러게요, 여름이면 모기 때문에 여간 성가신 게 아닙니다."
"모기없는 여름을 맞고 싶어요."




계절은 어느새 6월입니다. 6월부터는 본격 여름으로 접어듭니다. 여름하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모기라는 존재입니다.

모기는 번식력이 뛰어나고 오랫동안 살아남은 존재입니다. 따라서 박멸이나 퇴치는 거의 불가능한 존재입니다. 이러다보니 여름이면 모기기피제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모기기피제 얼마나 알고 어떻게 사용하세요. 모기 기피제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모기기피제가 뭘까?

모기기피제는 모기를 죽이는 효과는 없으나 모기가 싫어하는 물질을 함유하여 피부나 옷에 뿌려 모기가 무는 것을 막아주는 제품을 말합니다.

모기기피제의 성분과 사용방법은?
모기기피제의 주요 성분은 디에칠톨루아미드, 피카리딘, 파라멘탄-3,8-디올 등이 있으며, 각 성분과 농도에 따라 지속시간이나 사용방법이 다릅니다. 따라서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제품사용설명서를 읽어야 합니다.

모기기피제 제품 선택 요령은?
모기기피제는 제품 선택 요령이 중요합니다. 야외 활동 시간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짧은 시간의 야외활동에는 낮은 농도의 제품을 선택해 필요시 반복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용시 이런 점을 요주의!
모기기피제는 눈이나 입주위, 상처부위, 햇볕에 많이 탄 피부에는 바르지 말아야 합니다. 필요이상으로 많은 양 또는 오랜시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외출에서 돌아오면 피부를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어줘야 합니다. 옷이나 양말 등에 뿌린 경우에는 다시 입기 전에 반드시 세탁을 해야 합니다. 피부나 옷 위에는 사용할 수 있으나 옷 안쪽에는 사용하지 말고 밀폐된 장소에서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디에칠톨루아미드 함유 제품은 플라스틱안경테, 합성섬유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이에게 사용시 특히 요주의!
모기기피제를 어린이에게 사용할 때는 반드시 어른 손에 묻힌 후 어린이에게 발라주고, 어린이의 손과 눈․입주위에는 바르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모기-모기기피제-야래향모기가 싫어하는 야래향입니다. 꽃이피면 꽃의 향내를 싫어합니다.



응급처치와 사용한 제품 처리는 어떻게?
만약 약제가 손에 닿은 경우에는 즉시 비눗물로 잘 씻고 삼켰을 경우 즉시 의사에게 알리고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사용한 제품의 처리는 에어로졸 제품을 사용한 후에는 잔류가스가 없도록 해 버려야 합니다. 




외출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긴팔입고 사전에 사용법 익혀두자 
식약청은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모기기피제를 사용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며, 외출할 때 긴소매 또는 긴바지 등을 착용하여 모기에 물리는 것을 예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모기기피제를 사용할 때의 주의해야 할 사항 및 사용방법을 사전에 잘 숙지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하고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 정보자료 >KFDA분야별정보>의약외품 정보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