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성공위해 꼭 필요한 것은?…헉, 성공 좌우하는 게 이거였어?

세미예 2012. 2. 7. 07:52

"학벌만 좋았어도 더 좋은 직장에 취직할 수 있었는데…

"학벌만 좋았었도 좀 더 멋진 배우자를 만날 수 있었는데…"
"학벌만 좋았었도 좀 더 높은 연봉을 받았을텐데…"

"조건이 좋았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았을텐데요."

"우리사회도 어느새 조건이 중요한 것 같아요."

"조건보다 노력이 더 중요한 것 아닐까요?"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은 무엇이 있을까요. 보이지 않는 요소 중엔 학벌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벌에 따라서 경제력이 좌우되고, 학벌에 따라 사회적 부(富)까지 좌우되는 세상이니 학벌 지상주의라는 말이 나올법 합니다. 

학벌이 뭘까요? 우리 사회는 왜 학벌을 중시할까요? 그렇다면 성공을 위해서 학벌만 있으면 될까요. 성공의 기본요소는 뭘까요? 남들이 말하는 성공하고 출세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사회의 중요한 요소라고 일컫는 성공요소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학벌만 좋았더라면?
지난 주말 한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라 우리사회의 흘러가는 이야기들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었습니다.

모임의 회원중 한 청년이 유독 눈에 들어옵니다. 30대 중반을 훌쩍 넘겼는데도 아직도 변변한 직장이 없습니다. 이런 저런 아르바이트 삼아 이런 저런 일을 하면서 호구책으로 삶을 살아갑니다.

"학벌만 좋았더라도…"
이 청년의 입에선 유독 학벌 이야기가 곧잘 등장합니다. 마치 자신이 변변한 직장을 구하지 못한 게 학벌 탓인양 치부해 버립니다.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할 기본요건은?
"학벌은 별로인데 멋진 신랑을 만나 결혼하니 갑자기 배가 아프더군요"

지난주 또다른 모임에 참석했더니 한 참가자가 결혼식 하객으로 다녀온 이야기를 꺼냅니다. 멋진 신랑을 만나 결혼한 친구를 보니 갑자기 작아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참가자의 이야기로 시작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가 이어지다가 갑자기 우리나라에서 성공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 지 하나씩 착착 도마위에 오릅니다. 




출세하고 성공하려면 학벌이 좋아야?

오늘 이땅 대한민국에서 성공해서 떵떵거리며 살아가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성공하기 위해 개인들이 갖춰야 하는 기본 요건은 무엇일까요. 모임에 참여한 사람들, 특히 20, 30대 젊은 남녀 직장인들은 단연 학벌을 꼽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출세하고 성공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학벌이라고 합니다. 

경제력이 좋아야?
학벌만 있다면 성공한 것일까요. 또다른 성공을 위한 기본 요소는 뭐 없을까요. 이땅에서 성공하기 위한 요소중 제일은 단연 학벌입니다. 그 다음은 경제적인 뒷받침을 꼽습니다.  

경제력이 좋은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은 좋은 교육을 통해 좋은 대학을 가고 또 좋은 직장을 잡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부의 대물림이 심각하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개천에서 용났다'라는 말이 통하기 어려울만큼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외모가 좋아야?
모임 참가자들이 우리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중의 하나는 외모입니다. 모임의 많은 회원들이 외모도 우리나라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한 주요한 요소라고 주저없이 꼽고 있습니다. 잘 생긴 사람이 좋은 직장을 얻게되고 경제력도 상대적으로 높아져 성공할 확륙이 그만큼 높다고 말합니다.

외모 지상주의가 팽배될만큼 우리사회에서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뜻입니다.

인맥 및 대인관계가 좋아야?
오늘날 한국이란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필요한 또다른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인맥 및 대인관계 능력이라고 모임에 참석한 회원들은 말합니다. 인맥이 튼실하고 대인관계가 좋다면 성공하기에 참 좋을 것입니다. 모임의 회원들은 인맥 및 대인관계를 성공을 위한 주요 요소로 주저없이 꼽습니다.



집안의 배경이 좋아야?
우리나라 사회에 있어서 집안의 배경을 무시 못합니다. 집안의 배경이 좋으면 그만큼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최근 우리나라 사회에서 점차 집안의 배경도 성공을 위한 주요 요소로 자리를 잡아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뒤집어서 말하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고착화 되어가고 있거나 고착화 되었다는 뜻일 것입니다.

성공하기 위한 요소 중 성실성은?
우리나라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한 주요 요소들이 줄줄이 흘러나옵니다. 사람들은 성공을 위한 요소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실성과 지적능력에 대해선 높은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개천에서 용난다'라는 말이 유행어처럼 번질 당시엔 성공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로 성실성이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모임에 참석해보니 예전에 비해 성실성과 지적 능력이 성공을 위한 주요 요소라고 꼽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이해가 됩니다. 



성실성과 지적능력 성공을 위한 주요 요소? 
성실성과 지적능력이 성공을 가져다 주는 주요 요소라고 주저없이 꼽는 사람은 참 적었습니다. 성실성과 지적능력이 좋으면 성공할 수 없는 것일까요?

이를 두고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성실성과 지적능력이 뛰어나다면 성공할 수 있어야 하고 성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들 요소가 성공을 위한 주요 요인 중에서 뒷전으로 밀려납니다. 




성실한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사회는?
많은 사람들이 학벌, 경제적 뒷받침, 인맥 및 대인관계 능력, 외모 등이 성공을 위한 주요 요소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성실성과 지적 능력은 소수 의견에 불과합니다. 

우리나라 사회가 지나친 성과주의로 흐르다보니 학벌을 중시하는 간판주의가 만연돼 있는  것은 아닐까요. 학벌과 경제력, 외모 등이 중시될수록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성실한 사람은 성공할 수 있는 그런 사회가 아닐까요? 아니면 인식이 잘못된 것일까요? 그것도 아니라면 현실속엔 성실함보다도 간판과 경제력, 외모 등이 이미 성공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로 굳어져 버린 것일까요?

블로거 이웃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성실함보다 학벌, 경제력, 외모 등이 성공을 위한 주요한 요소일까요? 모임의 회원들을 통해 우리사회의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씁쓰레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