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앉아있는 현대인이 위험하다?…앉아있는 현대인 아찔? 운동이 그렇게 좋아?

세미예 2011. 11. 27. 08:07

"편두통 때문에 고통이이 심한데 뭐 좋은 치료법 없을까요."

"운동을 해보세요. 운동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던데요."
"운동이 편두통과 무슨 관계가 있죠?"
"그러게요, 그게 참 궁금하네요."
"운동이 그 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겠죠."




운동 열심히 하시나요. 운동은 사람에게 여러가지로 좋습니다. 건강을 지키는데 운동만한 것이 없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운동의 여러가지 효과는 이미 많은 연구자료들이 나와있습니다. 특히, 운동이 편두통 예방에도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눈길을 끕니다. 평소 편두통이 심한 분이라면 운동으로 편두통을 극복해 보시면 어떨까요.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편두통 예방에 효과?
"운동과 편두통이 관계가 있나요?"

운동과 편두통은 어쩌면 전혀 관계가 없을 것은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규칙적 운동이 이완요법이나 약물치료 못지않게 편두통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다소 의외의 연구결과라 눈길이 갑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편두통 예방효과' 누가 연구했을까?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의 신경과학-생물학연구소의 엠마 바르케이(Emma Varkey) 박사는 전조증상이 있는 또는 없는 여성편두통 환자 91명(18-65세)을 대상으로 유산소 운동과 편두통 예방효과와 관련해서 실시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편두통 예방효과' 어떻게 연구했을까?
바르케이 박사는 편두통을 않고 있는 18~65세의 여성 91명을 대상으로 이들을 3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에어로빅 운동(일주일에 3번 고정자전거 타기), 이완요법, 매일 토피라메이트 투여를 3개월 동안 계속하게 했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3회 40분 이상 꾸준한 운동군과 토피라메이트(topiramate) 또는 이완 치료법을 시도한 그룹으로 무작위 분류 후 3개월간 추적조사했다고 합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편두통 예방효과' 꾸준한 운동후 결과는?

바르케이 박사의 조사결과, 3그룹 모두 편두통 횟수가 평균 3분의 1씩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운동을 한 그룹은 0.93(95% (CI) 0.31–1.54), 이완 치료법군은 0.83 (95% CI 0.22–1.45), 토피라메이트군은 0.97 (95% CI 0.36–1.58)로 세 치료법 모두 편두통 발생빈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편두통의 통증강도는 토피라메이트그룹에서 가장 낮았지만 부작용 발생률이 높았다고 합니다. 토피라메이트 그룹은 33%가 현기증, 피로, 찌르는 듯한 통증, 변비 등의 부작용 때문에 중도에서 탈락했다고 합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편두통 예방효과' 연구결과는 뭘 말하나?

발케이 교수는 좀더 대규모의 임상시험이 필요하지만, 연구결과 꾸준한 운동이 편두통 환자에게 유익한 것은 '사실이다'라고 말합니다. 한마디로 꾸준한 운동이 편두통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는 뜻입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편두통 예방효과' 영어기사 보기


Exercise can prevent migraines just as well as drugs or relaxation techniques, a new study from Sweden suggests. “Our conclusion is that exercise can act as an alternative to relaxations and [the migraine drug] topiramate when it comes to preventing migraines, and is particularly appropriate for patients who are unwilling or unable to take preventative medicines,” study lead author Emma Varkey, a physiotherapist and doctoral student at the Sahlgrenska Academy, University of Gothenburg, said in a university news release.

상세기사 보기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편두통 예방효과'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면 장수?
여러가지 연구를 살펴보면 오래 앉아있을수록 건강에 안좋다고 합니다.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게 오래 앉아있는 것은 여러가지 건강에 적신호가 됩니다. 가급적이면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고 틈틈이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