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사회 플라스틱 생수병 퇴출운동 확산

생수 한 병 생산에 생수의 3배나 많은 물이 소모





"생수를 사먹지 말고 음수대 사용한다고?"
"왜 생수를 사먹지 않는 것이죠?"
"생수가 수돗물보다 안전하고 믿을만하지 않나요?"

수돗물 오염을 계기로 생수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마트 곳곳에 불티나게 팔려나가는 생수를 지켜 보고있노라면 참 세월이 많이 변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수가 많이 팔리고 있지만 바다 건너 미국에선 생수 퇴출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수돗물 보다도 안전하다는 생수가 왜 퇴출운동 대상이 된 것일까요.

생수,생수병,지구온난화,환경오염,대기가스,자동차매연,이산화탄소,지구촌,earthhour,지구촌불끄기운동,이산화탄소,저탄소녹색성장,경제,녹색미국에서는 플라스틱 생수마시기 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미국사회 생수 퇴출운동 확산 왜?
흔하게 마시는 물인 생수가 미국에선 딴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사회에서는 플라스틱 생수병을 몰아내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미 150여개 대학에서 학생들이 생수를 사먹지 않도록 교내 곳곳에 음수대 설치에 나선 가운데 아예 생수를 판매대에서 퇴출한 대학과 레스토랑, 카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 생수 No, 수돗물 Ok?
미국의 유력 일간지인 USA 투데이는 공항과 공원, 빌딩은 물론이고 힙합 그룹인 '블랙아이드 피스'를 비롯한 음악 밴드들의 투어 공연장에서도 수돗물 이용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고 보도합니다.

☞ 생수병 퇴출운동이 뭐기에?
생수병 퇴출운동이라면 우리나라엔 다소 낯선 풍경입니다. 이 운동은 뉴욕에 본부를 둔 환경단체인 태플트(Taplt)가 2009년에 시작했습니다. 이런 생수병 퇴출운동에는 이미 22개 주의 식당체인이 동참했으며, 여기에는 뉴욕과 워싱턴 D.C, 샌프란시스코 같은 대도시도 포함돼 있다고 이 신문은 전하고 있습니다.






☞ 생수가 어떻길래?
미국 사회의 이런 캠페인이 성공 가도에 오른 것은 생수병이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환경단체 등에 따르면 생수 한 병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생수의 양보다 3배나 많은 물이 소모되며, 석유로 플라스틱병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도 배출됩니다.

☞ 생수 퇴출운동에도 생수 소비량은 늘어?
미국사회에서는 생수 퇴출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수 퇴출운동과 관련 재밌는 통계가 있습니다. 생수 퇴출운동을 벌이고 있지만 아쉽게도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의내 생수 소비량은 다시 늘고 있다고 합니다.
 
☞ 생수 생산업체 매출은 생수 퇴출운동과 어떤 관계?
국제생수협회에 따르면 미국의 1인당 연간 생수 소비량은 2008년 금융위기를 계기로 2년간 감소세를 보이다 경기가 회복세를 보인 지난해에는 3.5% 늘어난 30갤런(110ℓ)으로,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고 합니다. 이런 추세를 들어 생수업체 측은 수돗물 이용이 늘어나도 매출에는 타격이 없을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플러그만 뽑았을 뿐인데?…PC습관 바꿔 줄줄세는 전기 잡았다?
구글검색 1회당 탄소배출량이?…컴퓨터 사용 엄청난 탄소배출?
"여보, 함께 목욕할까?"…1년만 '애(愛)테크'하면 엄청난 일이?
양치 30초에 6ℓ 물이 '줄줄'?…물 사용습관을 보면 돈이 보인다?
생수야 물럿거라?…생수 퇴출운동 미국에선 무슨일이?
밤에도 태양열로 전기 만든다?…태양열 발전소 진화 놀랍다?
8시30분 전국이 깜깜? 불끄고 별을 봐?…3월23일 무슨 일이?
3200세대가 오후2시에 일제히 에어컨 껐다고 왜?
"지구가 화나면 지진난대요" 6살 아이가 본 지구촌 불끄기 행사
물에 숨겨진 엄청난 비밀은?…물의날 물의 실체 다시 봤더니?
내복을 자연이 좋아하는 까닭은?…내복의 경제학과 환경적 효과?
올겨울 강추위 원인 알고보니?…강추위 몰고온 북극에 무슨 일이?
춥다고 온도 높이면 고지서 보고 떤다?…블랙아웃 막는 비법은?
하루 '물 8잔 마시기' 권고?…하루 물8잔의 불편한 진실?
장수비결 따로 있다?…쉬운데도 안지켜지는 장수비결?
지구의 스트레스 2100년엔 경악?…2100년의 지구에 무슨 일이?
종이컵에 튀김담아 전자렌지 데웠다간?…종이컵의 놀라운 비밀?
물 하루 8잔 마셔?…물 하루 8잔은 잘못된 상식?
열대림 증가 재앙이 성큼성큼?…기후변화 현상 무서워 왜?

☞ 영어 기사를 봤더니?

On a warm recent Friday afternoon, College of Saint Benedict junior Emily Martin stopped to fill up her reusable water bottle at a new water station in the campus library.

By Dave Schwarz,, The St. Cloud (Minn.) Times
A counter tells students how many bottles have been saved through the use of a hydration station at the College of Saint Benedict in St. Joseph, Minn.
EnlargeClose
By Dave Schwarz,, The St. Cloud (Minn.) Times
A counter tells students how many bottles have been saved through the use of a hydration station at the College of Saint Benedict in St. Joseph, Minn.

영어기사 상세보기


☞ 생수와 생수병 다시봐야겠는데 왜?
미국은 여러가지 이유로 생수퇴출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편리함 때문에 널리 각광받는 생수가 미국에선 퇴출해야 할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내를 둘러보니 미국의 생수 퇴출운동과는 너무나도 다른 모습입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