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아니 잘못된 자동차 상식이었어?…자동차 기름 절약 잘못된 상식은?

세미예 2011. 9. 3. 06:00

"아침에 기름을 넣으면 기름이 더 들어간대요, 진짜입니까?"

"고급휘발유 사용하면 연비가 좋다는데 맞나요?"
"타어어에 공기를 꽉 채우면 기름이 덜 든다고 하네요 맞나요?"

"자동차 기름 절약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요. 알려주세요."

"자동차를 타면서 기름값 무시못하겠더라구요."

"아껴야 잘 살 수 있는 시대라 기름값도 아끼고 싶어요."





자동차를 운행하는 사람에게 기름값과 차 유지비는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정경제와 직결되고 주머니에서 돈이 쏙쏙 빠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기름값이 연일 들락날락 널뛰기에 하늘 높을줄 모르고 치솟는 시대를 맞아 자동차 운전자들은 기름 절약방법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기름을 절약하는 아이디어가 곳곳에 속출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 상당수는 기대만큼 효과가 없다고 미국 ABC 방송이 미국자동차협회(AAA) 등의 도움을 받아 보도하고 흔히 자동차 기름을 아끼는 방법으로 알려진 여러 상식들을 소개했습니다.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면 기름을 절약할 수 있다?
9월이 왔는데도 날씨는 여전히 여름입니다. 이를때 에어컨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기름값 때문에 망설이고 있다면 다시한번 더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흔히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면 기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알고있는데 이는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더운 날 에어컨을 켜고 운전하는 것과 에어컨을 끈 채 창문을 내리고 운전을 하는 것은 연료효율 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차창을 내리고 운전하면 공기저항 때문에 오히려 연료효율이 더 나빠진다고 합니다.
 
차 기름을 아침에 넣으면 좋다?
기름을 넣는 순간도 시중에 알려진 상식대로 아침에 넣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온이 높은 오후에 기름을 넣으면 주유 과정에서 연료가 증발하기 때문에 오전에 기름을 넣으라고 흔히 말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증발되는 기름 양은 연간 1% 정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아침에 자동차 기름넣는 것은 절약과는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휘발유가 고급일수록 연비가 높다?

고급휘발유가 연비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요즘 나오는 차들은 휘발유가 고급이든, 중급·저급이든 관계없이 잘 굴러간다고 합니다. 물론 저급 휘발유를 넣을 때 차 엔진 성능이 약간 떨어질 가능성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자동차 경주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엔진 성능을 100%까지 발휘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엔진 공회전을 10초 이상 하지 말라는데?
공회전에 관해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일반도로에서 10초 정도 정체된다고 시동을 끄지는 않습니다.  30초이상 움직이지 못할 것 같으면 꺼도 되지만, 그렇게 해서 절약되는 연료는 극소량에 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연료 첨가물을 넣으라는데…
최근 연료 첨가물에 관한 광고가 많습니다. 온갖 광고 홍보문구로 유혹해도 자동차 연비를 높여준다는 첨가제나 장비는 살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미국 환경부(EPA)의 실험에서 자동차 연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확인된 제품은 하나도 없었다고 합니다.





평소 좋은 운전습관이 기름을 절약?
종합해보면 기름을 아끼기 위해서는 급제동이나 급출발 그리고 과속, 지나친 공회전을 하지 않는 운전습관이 제일이라고 이 방송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어떠세요? 맞는듯 틀리는듯 이해할듯 이해못할듯 하지만 미국의 방송보도이니 참고만 하시고 우리나라에서도 구체적인 연구자료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야말로 믿거나 말거나이지만 미국의 유력 방송사 보도이오니 어디까지나 참고 정도로 하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