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은행거래 꼭 알아야 하는 정보는?…금융거래 꼭 살펴봐야?

세미예 2011. 6. 10. 07:58

"최근 저축은행 여파로 은행이용하기가 불안합니다."

"은행 이용시 주의해야 할 점은 없나요."
"은행과 거래시 주거래은행을 정하고, 만기가 지난 정기 예·적금은 곧바로 찾으세요."

"은행을 잘 이용하면 좋은 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게요, 은행 이용법이 궁금합니다."





서민들이 많이 찾는 저축은행이 최근 불안정한 여파로 금융거래에 대한 불안감과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지 고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은행 거래시 현명하게 잘 할 수 있을까요.

최근 금융거래와 관련해 참고하면 좋을 내용들을 소개합니다.


예금, 대출, 신용카드 등 금융거래를 한 은행에 집중하라

예금, 대출, 신용카드 등 금융 거래를 한 은행에 집중하면 고객에 대한 은행의 평가가 좋아져 금리 우대, 수수료 면제 등 각종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습니다 

비과세 상품, 세금우대 상품 이용하라
비과세 상품이나 세금우대 상품을 이용하면 예금이자에서 발생하는 세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한 푼이라도 아쉬운 시대. 세금 절감은 핫 이슈입니다.


만기가 된 정기 예·적금은 바로 찾아라 
만기가 된 정기 예.적금은 바로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 상품은 만기가 지나면 약정금리에 훨씬 못 미치는 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새 예.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낫습니다. 


주택청약 자동 계약연장시 연결계좌 신청해야

주택청약 예.부금 역시 자동 계약연장 시 이미 발생한 이자가 원금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이자를 받을 연결계좌를 신청해둘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은행들은 변동금리형 정기 예.적금의 금리 변동 시 그 내역을 고객에게 통보해주고 있어 이 서비스를 신청해두면 좋습니다.

마이너스 대출과 일반 신용대출 구분해 이용을
마이너스 대출과 일반 신용대출을 구분해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이너스 대출은 일반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높고 마이너스 상태가 계속되면 복리로 이자를 내는결과가 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만 자금이 필요하다면 일반 신용대출이 금리 면에서 유리하다고 합니다.

수수료 절감은 인터넷 뱅킹으로
인터넷 뱅킹이나 자동화기기를 이용하는 것이 수수료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은행은 100만원을 다른 은행에 송금할 때 창구 이용 시 수수료가 2천원이지만 자동화기기 이용 때는 1천100원, 인터넷 뱅킹 때는 500원입니다.




출국시 환전은 공항 밖 일반 영업점을 이용하라
출국 시 환전이 필요할 때는 공항 내 은행 영업점보다는 공항 밖 일반 영업점에서 환전하는 것이 유리한 환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이체 연체 발생 요주의
다른 은행 계좌로 자동이체하거나 지로대금을 납부할 경우 납부일 당일이 아니라 납부일 하루 전에 출금되기 때문에 실제 출금일 잔고가 모자라면 결제대금 연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합니다. 단 동일 은행 자동이체는 당일 출금됩니다.

송금때 계좌번호 잘못 입력땐 은행에 빨리 알려라
송금하면서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했을 때는 고객이 일방적으로 취소할 수 없어서 신속하게 해당 은행에 알린 후 상대방의 반환을 기다려야 합니다. 상대방이 반환을거부하면 소송을 제기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반환하지 않거나 임의로 사용하면 횡령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대출모집인 통해 은행 이용시 수수료 줄 필요 없어
대출모집인을 통해 은행을 이용할 경우 모집인은 은행으로부터만 중개수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이 수수료를 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만일 모집인이 고객에게 중개수수료를 요구하면 응하지 말고 해당 은행에 알리면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내 재산은 내가 지킨다?
요즘도 심심찮게 금융사고 소식이 들려옵니다.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관심을 갖고 이용하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블로거 이웃님들, 금융거래 조금만 신경을 쓰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내 재산은 스스로 지킨다는 생각으로 꼼꼼이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