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부모님 건강 걱정된다면 걷기운동 권장?…걷기운동 부모님 건강에 좋아?

세미예 2011. 5. 9. 08:57

"아버님 어머님 건강이 예전같지 못해요."

"어르신들 건강을 위해 걷기운동 권해 보시죠?"
"어르신들 걷기운동이 건강에 그렇게 좋나요?"
"걷기운동이 그렇게 좋나요? 참 대단하군요."
"많이 걸으면 그만큼 장수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걷기운동이 효자군요. 효자가 따로 없군요."




어버이날이 지났지만 어르신들의 건강에 대한 자녀들의 관심과 사랑은 여전합니다. 부모님이 더 오래 오래 자식들과 건강하게 살아계시도록 하려면 뭐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걷기운동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부모님들을 좀 더 오래오래 살아 계시도록 하려면 적극적으로 걷기운동을 권해야 할것 같습니다. 걷기운동이 몸에 좋다는 것은 짐작으로 알고 있지만 연구결과는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라 걷기운동에 대한 색다른 관심을 유발합니다.



어르신들 걷기운동 뭐가 좋을까?

어르신들이 걷기운동을 한다면 어디에 좋을까요?  걷기운동이 노인들의 뇌혈류를 크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있다고 합니다. 걷기운동이 몸에 좋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지만 어르신들의 뇌혈류를 크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솔깃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르신들의 걷기운동 관련 연구 누가 뭘 연구했을까?
어르신들의 걷기운동이 뇌혈류를 크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미국 텍사스 기독교병원 운동-환경의학연구소의 장롱(Rong Zhang) 박사의 연구결과입니다. 

장롱 박사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노인들이 규칙적으로 걷기운동을 하면 심장에서 뇌로 공급되는 혈류가 증가하는 한편 혈압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어르신들의 걷기운동이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밝혀낸 것입니다. 이로써 어르신들의 장수를 위해 적극적으로 걷기운동을 권장해야할 이유가 생긴 셈입니다.



'어르신들 걷기운동 뇌혈류 개선' 어떻게 연구했을까?
장롱 박사는 60세 이상 여성 16명에게 30-50분씩 매주 3-4번 걷기운동을 하게 하고 3개월 후 혈액을 뇌에 공급하는 좌우내경동맥의 혈류량을 도플러초음파로(doppler ultrasonography)로 측정했다고 합니다.


그럤더니 최대 산소 섭취량(VO2max)이 걷기운동 시작 전에비해 평균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좌경동맥은 15%, 우경동맥은 11% 각각 증가했다고 합니다. 최대산소섭취량이란 우리 몸이 운동 중 산소를 운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최대능력을 말합니다.  이들은 또 혈압이 평균 4% 떨어지고 심박수(heart rate)도 약 5% 줄었다고 합니다.




'어르신들 걷기운동 뇌혈류 개선' 연구는 뭘 의미할까?
규칙적 운동이 노인들의 뇌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지만 그 이유는 분명치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연구결과는 뇌혈류 증가가 뇌기능 개선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 의미가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걷기운동이 뇌혈류 증가로 이어진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입니다. 


어르신들을 좀 더 오래오래 살아계시도록 하려면 걷기운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혹시라도 걷기운동을 잘 안하려는 어르신이 있다면 장수를 위해서 걷기운동을 하시도록 적극 설득하고 권장하면 어떨까요.

어르신 걷기운동으로 혈류가 개선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혈류가 개선되면 두 가지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나는 뇌 건강에 없어서는 안 되는산소, 포도당 등 영양소의 공급량이 늘어나고 또 하나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같은 뇌혈관으로 방출되는 대사폐기물이 제대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특히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되면 노인성 치매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어르신 걷기운동이 혈류개선' 헬스데이 뉴스 영어기사 원문보기


Brisk Walk Can Boost Blood Flow to the Brain: Report
Older women benefited from aerobic activity, 30-50 minutes, 3-4 times per week, small study found
 
Moderate aerobic exercise helps boost blood flow to the brain in older women, new research reveals.

The small study included 16 women aged 60 and older who walked briskly for 30 to 50 minutes three or four times a week for three months. By the end of that time, the amount of blood flow to the brain had increased by as much as 15 percent.

영어기사 상세보기





어르신 걷기운동이 혈류 개선…아버님, 어머님과 걷기운동 어때요?
걷기운동이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좋다는 연구결과입니다. 아버님과 어머님이 걷기운동을 한다면 건강에도 좋겠죠. 단순히 걷기운동을 권해드리지 말고 자녀가 함께 걷기운동에 나서면 어떨까요?

가족이 어르신들과 함께 상쾌하고 쾌적한 걷기좋은 코스를 걷는다면 어르신들의 건강유지에도 도움이 되고 가족간에 사랑도 생기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