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오늘의 시사상식…햅틱· 세금환급제란?

세미예 2008. 6. 9. 20:10

연일 치솟는 국제 기름값 때문에 국내외 경제환경이 말이 아닙니다. 덩달아 서민들의 살림살이도 고달파 졌습니다. 정부에서는 '세금 환급제'를 시행하기로 했는데 이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 휴대전화 시장에서 '햅틱' 경쟁이 뜨거운데요, 이게 뭔지도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 시사어로 상식을 정리해 봤습니다. 


세금 환급(Tax Rebate) : 정부가 걷은 세금을 국민에게 현금이나 쿠폰으로 돌려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경기가 심하게 침체됐을때 국민이 소비를 하도록 이런 제도를 도입합니다. 미국에선 5월부터 저소득 가구에 최대 1200달러를 현금으로 돌려주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1999년 저소득층 3500만 명에게 1인당 2만 엔 짜리 상품권을 준적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 국제유가가 치솟으면서 세계 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에따라 서민들의 기름값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인당 최대 24만원 까지 세금 일부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세금 환급제’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햅틱(haptic) : ‘촉각의’라는 뜻의 영어 단어를 차용한 유저 인터페이스(UI) 기술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단말기의 터치스크린속 버튼을 누르면 미세한 진동이나 압력을 통해 뭔가를 꾹꾹 누르는 듯한 촉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세계 휴대전화 시장이 햅틱 경쟁에 휩싸였습니다.

삼성전자 애플 노키아 등 세계 단말기 시장의 맹주들이 촉각을 느낄 수 있는 햅틱 기능의 신형 터치스크린폰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휴대전화 시장의 화두가 '햅틱'이 된 셈입니다.